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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연재 > 현대물
미프라친카치아 (미친+가짜+츠프라카치아)
작가 : 나드
작품등록일 : 2017.12.10

미프라친카치아=미친+가짜 + 츠프라카치아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의미부여한 창작이름)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작품소개' 적는 이 페이지는 단락바꾸기가 되지않고 연결되어 보여집니다. 그래서 부득이 빈칸에 점선이나 실선을 누르는것으로 엔터기능을 대신하는 점 감안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제목의 유연성]


1. 뇌 세포의 널뛰기
- 뇌의 분주함

2. 미친 ‘인(人)’ 이라는 느낌표! ‘현대인’이라는 마침표.

3. 나도 ‘미프라친카치아’란다.
-> 주인공은 수려한 외모로 인기많은 수학선생이다. 읽어보면 알수있듯이 꼬여있는 내적 상태가 어릴적 권위자로부터 받은 상처에서 비롯된것이라는 정신과 의사 얘기가 나온다.

4. 미친년
-> (이것저것 다 뒤로하고 딱! ‘미친년’ 이라고 할 까도 생각 함)
‘년’은 한해 두해 연도의 ‘년’ 과 주인공이 정신과 상담받는 여자 설정으로 나오니 그녀의 ‘년’ 의 중의적 표현으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러 분야에서 요지경 세상! (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을 나름 소설에 녹였다. 여러모양으로 사람들을 분노케했던 여러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넣자고 하거나 이미 출판되어있는 다른 단행본의 어떤 구절들을 추천하면서 넣자고 하면 살붙임해서 에피소드와 어우러지게 인서트해서 고쳐 쓸 수 있다. 즉, 이 소설 이대로 픽스가 아니라 가감할 수 있음으로 유연성있게 읽어보시면 되겠다.)


그리움, 기다림, 고백, 용서, 회복, 사랑이라는 감정을 녹여 만든 ‘행복’이라는 것을 기대하게 된 주인공!
현대인들의 내적치유에 관한것이라 할 수 있겠다.
<어쩌다 어른> 이나 <아버지학교> <어머니학교> <내적치유세미나> <행복찾기세미나> <웃음치료> <분노 다스리는 법>등 수많은 이름으로 자신을 돌아보게하는 프로그램들이 많다.
‘자기계발’, ‘상담심리’ ‘정신분석학’ 등의 책들이 고정적으로 많이 팔린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돌아보고 뭔가 치유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 갈 것인가를 찾고 자기에게 적용하려는 노력을 무던히도 하고 있다는 예라고 볼 수 있겠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현대인들! 자! 겉으로는 괜찮은 것처럼 보이지만 어느 한가지에는 미쳐있을 수 있는, 아니 미쳐있지 않고서야 버틸수 없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안쓰러운 존재들로 보이지 않는가?
그리고 스스로 고립된 채 사람들에게 다가가지 않으면서 누군가가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쓸쓸한 존재로 보이지 않는가?
‘혼밥’ ‘혼술’ 이런 말로 그럴사 해 보이도록 포장하지만 실상은 고독과 공허함이다.
나쁜것에만 중독이라는 말을 쓰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유해한 것이든 유익한 것이든 중독이 되어 계속 혼자 그 무엇인가를 즐기며 세상과 단절하고 겉으로는 나이스한척 살고 있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의 속을 면밀히 들여다 보는것에서 이 소설이 구상되었다.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어버리지만 손닿았던 사람이 지속적으로 만져주면 더 싱싱하게 자란다는 식물로 알려져 있는 아프리카의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봤을 것이다. 현대인들이 각각의 ‘그 식물’ 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접목했다.
식물은 스스로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없으나, 각 사람은 의지만 있다면 자신의 발로 누구에게든 다가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발이 없는 식물인양 길들여 가고 있는 것 아닌가 싶기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여튼,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로 정하고 소설이니만큼 세상에 없던 식물 이름을 짓고 싶었다. 매끄럽게 설명하지는 못했으나 위에 적은 것들을 접목시켜 이름을 지어보자 싶었다. ‘요지경 세상’ ‘미친세상’ ‘미친사람’ ‘가짜가 판치는 세상’ ‘가짜 인격’ ‘가식’ 에 아프리카 말 ‘츠프라카치아’ 이 단어들을 놓고 발음을 할 때 일어나는 현상들로 조합해 보았다. 남미에서 온 친구 중에 ‘카티아’ 라는 이름이 있는데 한국어 공부중인 그 친구가 “저는 카티아입니다.” 라고 소개하는 자리에서 “저는 가짜입니다? 가짜 라고?”하는 말을 누가해서 한바탕 웃고 지나갔던 일을통해 힌트를 얻기도 했다.
자, 그 조합을 어떻게 배열 할 것인가에서 이름처럼 한번에 부를 수 있는 것으로 짓자 생각했다. 그렇게 정해진 것이 ‘미프라친카치아’ 다. 제목은 이 단어는 의도하는대로 잘라서 설명할 수 있겠다.
1.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2.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 가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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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작가의 설정 상, ‘미프라친카치아’는 작품 속의 설정인 새장 속에 갇혀 있는 식물이다.
< P.12 참조 :
‘미프라친카치아-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고는 ‘윤주-식 물의 영혼을 가진 사람’ 이라고 써서 내 가슴팍에 달아야만 할 것 같았다. 나도 모르게 새장을 옭아매고 있는 빨간색 가시줄기를 뜯고 있었다. 가시에 찔려 내손가락 에 피가 나는 것은 마치 그 식물이 흘리는 피 같았다.>

'미프라친카치아'는 관심을 받지 못하면 시들어 버리고 쓰다듬어주면 싱싱해지는 희귀식물이다.
주인공은 J씨의 사무실에서 ‘미프라친카치아’를 처음보고 설명을 들은 뒤, 마치 주인공 자신 같다고 느낀다. 그 식물 사진을 찍어서 핸드폰 바탕 화면에 띄워두고 본다.
또 네일아트숍에서 네일(손톱)끝에다는 장식으로 ‘미프라친카치아’ 모형을 만들어, 손톱 끝에 붙이고 있다.

이 ‘미프라친카치아’는 소설 중간중간 단어가 나온다. 굳이 명사로 보여지지 않는 대목에서도 의미 부여된 에피소드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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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창작 의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 한 식물이 있다. 이 식물은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시들 죽게 된다. 그러나 한번 건드린 사람이 계속해서 만져주면 죽지 않고 더 싱싱해진다고 한다.’ 이 정보를 접한 후 생각이 많아졌다. 한없이 결벽증강한 이식물은 오히려 한없이 고독한 식물이 아닐까? 또한 나는 누군가의 '미프라친카치아'이고 누군가는 나의 '미프라친카치아'이지 않을까? 사회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학교폭력, 자살률증가도 근본적으로는 각각의 '미프라친카치아'가 서로에게 다가가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으로 표출된 현상 아닐까? 사람의 영혼이 있는 것 같은 식물이 있다면 식물의 영혼을 가진 것 같은 사람도 있지 않을까? 보편적이지 않은 정신세계를 가진 사람에게 흔히 ‘미친’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듯이,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의미로 ‘미친’과 결합한 아프리카 음지식물의 이름같은 단어를 결합하여 “미프라친카치아”를 창작해 보고 싶어졌다.
우리 현대인의 모습이 ‘미프라친카치아’같다고 생각되었다. 자기일 열심히 하며 겉으로는 웃고 있으면서도 속으론 울고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내심 누군가 인간적으로 다가와 주기를 바라면서도 겉으로는 외롭지 않은 척 하고, 그 마음을 들키지 않으려는 듯 외모를 치장하며 더 열심히 무엇인가(돈,명예)를 성취하려 할 수 있다. 그렇게 앞만 보고 달려 목표한 것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 때문에 남몰래 눈물 흘릴 수도 있다. 그러면서도 그 근본적인 해결책을 몰라 답답해하고 있지는 않을까? 또한 먼저 다가가지 못하고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원래 움직이지 못하는 식물인양, 인간관계속에서도 자존심상 스스로의 발을 묶어버린 채 살아가고 있지는 않을까? 비단, 남들과의 관계 속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가족과도 과거의 상한 마음으로 인해 서로 다가가지 못하고 있지 않을까? 먼저 다가가서 이해하고 보듬으면 해결되거나 드러나지 않아도 될 일들을 뒤틀린 방법으로 들춰내, 서로를 상처내고야 마는 언행을 하는 안타까운 현대인들도 있다. 그 모든 것이 누군가 먼저 지속적으로 다가와 주기만 바랄 뿐 먼저 다가가는 법을 모르는 현대인 증후군이 아닐까? 이것을 ‘미프라친카치아 증후군’이라 명해봤다. 식물은 움직일 수 없지만 사람은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고 먼저 다가가는 ‘움직이는 미프라친카치아’가 되어보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 그러나 어떤 교훈적인 것을 주지하면서 끝맺지 않을 것이다.
두구두구두구~~ 어떻게 이어갈지 기대해도 좋겠다.
중편소설 분량으로 작성 할 각오다. 긴 호흡의 맥을 놓지 않고 이어가겠다.
'독자들이 이 소설을 읽는 동안 느껴진 것을, 독자가 주인공에게 역으로 이야기해 줄 수 있지 않을까?'에 대해서도 기대하면서......

 
<중편 소설_15> 미프라친카치아 (미친 + 가짜 + 프라카치아)
작성일 : 17-12-13 05:44     조회 : 272     추천 : 0     분량 : 4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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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씨를 만난 후 나에게 일어나는 변화 중에 두드러졌던 것은 네일아트 숍을 찾는 이유의 변화였다. 강박에 의한 숨막힘을 해소하겠다고 간 것이 아니라 미용차원에서 간 것일 뿐이었다. 늘 동일하게 싱그러운 연두색의 미프라친카치아 장식만을 했고 매일 가던 곳을 일주일에 한 번 갈 뿐이었다. 그리고 일산화탄소를 마신 것 같다고 생각되어 숨을 헐떡거린다거나 쓰러져서 병원에 실려간적도 없었고 사람들 말에 귀를 닫고 살았던 내가 주위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반응하게 되었다. 오로지 나만을 위해 집중하던 때보다 더 신경 쓸 일이 많아 피곤하긴 했다. 하지만 J씨는 그것이 보편적인 기준에서 소위 말하는 정상이라고 분류되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법이라고 했다. 그래서 그 피곤함을 즐겨 보기로 하고 휘트니스 센터에 가서 주위 사람들을 관찰하는 것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간단하게 운동을 하고 휴게실에 앉아 있었다. 아주머니 세 명이 휴게실로 들어왔는데 밸리 댄스반의 수강생들인지 단번에 알아볼 수 있었다. 아주머니들은 출렁이는 뱃살을 드러내 놓은 비키니 수영복 같은 상의와 몸빼바지 같으면서도 치마 같은 하의를 입고 허리에는 찰랑대는 장식이 달린 랩스커트를 두르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녀들은 각자가 살아가는 얘기를 했는데 인상 깊었다. 각각 다른 방식의 희로애락을 들으며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다. 내 가슴이 나에게 ‘나도 이제 원활하게 움직여’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그래 심장아, 우연하게 듣게 된 저 얘기에 웃기도하고 가슴 뭉클해 하는 것을 알아차렸어. 이런 반응이 심장 너에겐 낯설지? 그런데 낯선 기분보다 더 크게 느껴지는 이 따뜻함은 뭘까?’ 심장과 대화를 하면서 샤워장으로 갔다. 몸의 땀뿐만아니라 내 뇌와 심장에 평생 묵혀있어서 악취를 풍기던 땀도 함께 씻어지는 느낌이었다. 샤워기의 따뜻한 물줄기를 온몸으로 받고 있을 EO, 영화 ‘프린세스 다이어리’에 나오는 ‘하루 중 나만을 위한 것을 생각하는 시간은 좋은 시간이고 날 제외한 다른 사람을 위한 일을 생각하는 시간은 참 값어치 있는 시간이다.’라는 대사가 떠올랐다. 그 대사처럼 세상에는 값어치 있게 사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배운 날이었다.

  시계의 초침 소리가 귓속으로 파고들 정도로 고요했다. 수업을 마치고 ‘브루스 바튼’의 명언의 매력에 푹 빠져있느라 벽시계가 새벽 한 시를 알라고서야 퇴근했다. ‘때때로 사소한 일이 위대한 결과를 가져옴을 볼 때 사소한 일이란 없다는 생각이 든다.’라는 명언처럼 정말 그랬다. 평소에 그냥 넘겼던 상황들을 통해 내가 변화하는 위대한 결과가 일어나고 있음이 분명했기 때문이었다. 모든 일에 관심을 가져야겠다고 다짐하며 택시를 탔다. 새벽 한시에 들리는 목소리라고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활기찬 음성의 인사를 들었다.

 

  “여성고객을 위한 여기사택시에 타신 것을 환영합니데이.”

 

  “새벽까지 피곤하실 텐데 어쩜 그리 활기차세요?”

 

  “비결은 남편과 자식 때문인 것 같네예.

  그카고 하나 더 있으예.

  우리 집 근처에 노부부가 주인인 구멍가게가 있으예.

  거기서 우유를 하나씩 사서 마시는데 늘 불이 켜져 있길래

  원래 장사시간인가 보다 했으예. 그란데에 제가 주간근무

  하루, 야간 근무 하루 번갈아 하는걸 아시고 이틀에 한번은

  새벽 두 시까지 일부러 열어 두시는 거라데예.

  얼마 전 그 할아버지 말씀을 듣고는 코끝이 찡해지더라구예.

  사실 운전하고 댕기면서 다른 곳엘 들려도 되는데,

  제 딴에는 그 노부부를 위한다고 늘 거기서 산건데

  오히려 제가 위함을 받고 있었더라구예.

  그 후로는 저도 일하는 내내 모든 손님들에게

  친절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데이.”

 

  눈밀러로 보이는 기사님 눈빛의 반짝임을 보았고 내 심장의 눈빛도 반짝이는 듯 쿵쾅거리는 소리를 들었다.

 

 

  집에 오자마자 시간상으로는 잠을 청해야 하건만 J씨에게 편지를 쓰고 싶어졌다. 숙제 때문이 아니라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자발적 동기였다. 내 지각도 판단도 의심해야 할 정도의 ‘감동’이라는 감정을 어떤 표정으로 대면해야 할지 몰라서 일단 서둘러 편지지를 펼쳤다.

 실눈을 떠서라도 면밀히 드려다 보고 싶은 내 안의 양가성(兩價性)을 들여다 볼 수 있게 하는 사람들이 내 주위에 이토록 많았었나 싶었다. 새파랗게 질려있던 내면의 얼굴이 안정된 혈색을 되찾아 가고 있음이 분명하다는 생각이 잠깐 현기증처럼 지나갔다.

  이런 큰 깨달음을 시기한 나의 옛 모습이 찾아오기 전에 J씨에게 전달하고자 편지를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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