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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연재 > 현대물
미프라친카치아 (미친+가짜+츠프라카치아)
작가 : 나드
작품등록일 : 2017.12.10

미프라친카치아=미친+가짜 + 츠프라카치아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의미부여한 창작이름)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작품소개' 적는 이 페이지는 단락바꾸기가 되지않고 연결되어 보여집니다. 그래서 부득이 빈칸에 점선이나 실선을 누르는것으로 엔터기능을 대신하는 점 감안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제목의 유연성]


1. 뇌 세포의 널뛰기
- 뇌의 분주함

2. 미친 ‘인(人)’ 이라는 느낌표! ‘현대인’이라는 마침표.

3. 나도 ‘미프라친카치아’란다.
-> 주인공은 수려한 외모로 인기많은 수학선생이다. 읽어보면 알수있듯이 꼬여있는 내적 상태가 어릴적 권위자로부터 받은 상처에서 비롯된것이라는 정신과 의사 얘기가 나온다.

4. 미친년
-> (이것저것 다 뒤로하고 딱! ‘미친년’ 이라고 할 까도 생각 함)
‘년’은 한해 두해 연도의 ‘년’ 과 주인공이 정신과 상담받는 여자 설정으로 나오니 그녀의 ‘년’ 의 중의적 표현으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러 분야에서 요지경 세상! (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을 나름 소설에 녹였다. 여러모양으로 사람들을 분노케했던 여러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넣자고 하거나 이미 출판되어있는 다른 단행본의 어떤 구절들을 추천하면서 넣자고 하면 살붙임해서 에피소드와 어우러지게 인서트해서 고쳐 쓸 수 있다. 즉, 이 소설 이대로 픽스가 아니라 가감할 수 있음으로 유연성있게 읽어보시면 되겠다.)


그리움, 기다림, 고백, 용서, 회복, 사랑이라는 감정을 녹여 만든 ‘행복’이라는 것을 기대하게 된 주인공!
현대인들의 내적치유에 관한것이라 할 수 있겠다.
<어쩌다 어른> 이나 <아버지학교> <어머니학교> <내적치유세미나> <행복찾기세미나> <웃음치료> <분노 다스리는 법>등 수많은 이름으로 자신을 돌아보게하는 프로그램들이 많다.
‘자기계발’, ‘상담심리’ ‘정신분석학’ 등의 책들이 고정적으로 많이 팔린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돌아보고 뭔가 치유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 갈 것인가를 찾고 자기에게 적용하려는 노력을 무던히도 하고 있다는 예라고 볼 수 있겠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현대인들! 자! 겉으로는 괜찮은 것처럼 보이지만 어느 한가지에는 미쳐있을 수 있는, 아니 미쳐있지 않고서야 버틸수 없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안쓰러운 존재들로 보이지 않는가?
그리고 스스로 고립된 채 사람들에게 다가가지 않으면서 누군가가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쓸쓸한 존재로 보이지 않는가?
‘혼밥’ ‘혼술’ 이런 말로 그럴사 해 보이도록 포장하지만 실상은 고독과 공허함이다.
나쁜것에만 중독이라는 말을 쓰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유해한 것이든 유익한 것이든 중독이 되어 계속 혼자 그 무엇인가를 즐기며 세상과 단절하고 겉으로는 나이스한척 살고 있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의 속을 면밀히 들여다 보는것에서 이 소설이 구상되었다.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어버리지만 손닿았던 사람이 지속적으로 만져주면 더 싱싱하게 자란다는 식물로 알려져 있는 아프리카의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봤을 것이다. 현대인들이 각각의 ‘그 식물’ 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접목했다.
식물은 스스로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없으나, 각 사람은 의지만 있다면 자신의 발로 누구에게든 다가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발이 없는 식물인양 길들여 가고 있는 것 아닌가 싶기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여튼,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로 정하고 소설이니만큼 세상에 없던 식물 이름을 짓고 싶었다. 매끄럽게 설명하지는 못했으나 위에 적은 것들을 접목시켜 이름을 지어보자 싶었다. ‘요지경 세상’ ‘미친세상’ ‘미친사람’ ‘가짜가 판치는 세상’ ‘가짜 인격’ ‘가식’ 에 아프리카 말 ‘츠프라카치아’ 이 단어들을 놓고 발음을 할 때 일어나는 현상들로 조합해 보았다. 남미에서 온 친구 중에 ‘카티아’ 라는 이름이 있는데 한국어 공부중인 그 친구가 “저는 카티아입니다.” 라고 소개하는 자리에서 “저는 가짜입니다? 가짜 라고?”하는 말을 누가해서 한바탕 웃고 지나갔던 일을통해 힌트를 얻기도 했다.
자, 그 조합을 어떻게 배열 할 것인가에서 이름처럼 한번에 부를 수 있는 것으로 짓자 생각했다. 그렇게 정해진 것이 ‘미프라친카치아’ 다. 제목은 이 단어는 의도하는대로 잘라서 설명할 수 있겠다.
1.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2.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 가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작가의 설정 상, ‘미프라친카치아’는 작품 속의 설정인 새장 속에 갇혀 있는 식물이다.
< P.12 참조 :
‘미프라친카치아-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고는 ‘윤주-식 물의 영혼을 가진 사람’ 이라고 써서 내 가슴팍에 달아야만 할 것 같았다. 나도 모르게 새장을 옭아매고 있는 빨간색 가시줄기를 뜯고 있었다. 가시에 찔려 내손가락 에 피가 나는 것은 마치 그 식물이 흘리는 피 같았다.>

'미프라친카치아'는 관심을 받지 못하면 시들어 버리고 쓰다듬어주면 싱싱해지는 희귀식물이다.
주인공은 J씨의 사무실에서 ‘미프라친카치아’를 처음보고 설명을 들은 뒤, 마치 주인공 자신 같다고 느낀다. 그 식물 사진을 찍어서 핸드폰 바탕 화면에 띄워두고 본다.
또 네일아트숍에서 네일(손톱)끝에다는 장식으로 ‘미프라친카치아’ 모형을 만들어, 손톱 끝에 붙이고 있다.

이 ‘미프라친카치아’는 소설 중간중간 단어가 나온다. 굳이 명사로 보여지지 않는 대목에서도 의미 부여된 에피소드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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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창작 의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 한 식물이 있다. 이 식물은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시들 죽게 된다. 그러나 한번 건드린 사람이 계속해서 만져주면 죽지 않고 더 싱싱해진다고 한다.’ 이 정보를 접한 후 생각이 많아졌다. 한없이 결벽증강한 이식물은 오히려 한없이 고독한 식물이 아닐까? 또한 나는 누군가의 '미프라친카치아'이고 누군가는 나의 '미프라친카치아'이지 않을까? 사회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학교폭력, 자살률증가도 근본적으로는 각각의 '미프라친카치아'가 서로에게 다가가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으로 표출된 현상 아닐까? 사람의 영혼이 있는 것 같은 식물이 있다면 식물의 영혼을 가진 것 같은 사람도 있지 않을까? 보편적이지 않은 정신세계를 가진 사람에게 흔히 ‘미친’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듯이,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의미로 ‘미친’과 결합한 아프리카 음지식물의 이름같은 단어를 결합하여 “미프라친카치아”를 창작해 보고 싶어졌다.
우리 현대인의 모습이 ‘미프라친카치아’같다고 생각되었다. 자기일 열심히 하며 겉으로는 웃고 있으면서도 속으론 울고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내심 누군가 인간적으로 다가와 주기를 바라면서도 겉으로는 외롭지 않은 척 하고, 그 마음을 들키지 않으려는 듯 외모를 치장하며 더 열심히 무엇인가(돈,명예)를 성취하려 할 수 있다. 그렇게 앞만 보고 달려 목표한 것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 때문에 남몰래 눈물 흘릴 수도 있다. 그러면서도 그 근본적인 해결책을 몰라 답답해하고 있지는 않을까? 또한 먼저 다가가지 못하고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원래 움직이지 못하는 식물인양, 인간관계속에서도 자존심상 스스로의 발을 묶어버린 채 살아가고 있지는 않을까? 비단, 남들과의 관계 속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가족과도 과거의 상한 마음으로 인해 서로 다가가지 못하고 있지 않을까? 먼저 다가가서 이해하고 보듬으면 해결되거나 드러나지 않아도 될 일들을 뒤틀린 방법으로 들춰내, 서로를 상처내고야 마는 언행을 하는 안타까운 현대인들도 있다. 그 모든 것이 누군가 먼저 지속적으로 다가와 주기만 바랄 뿐 먼저 다가가는 법을 모르는 현대인 증후군이 아닐까? 이것을 ‘미프라친카치아 증후군’이라 명해봤다. 식물은 움직일 수 없지만 사람은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고 먼저 다가가는 ‘움직이는 미프라친카치아’가 되어보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 그러나 어떤 교훈적인 것을 주지하면서 끝맺지 않을 것이다.
두구두구두구~~ 어떻게 이어갈지 기대해도 좋겠다.
중편소설 분량으로 작성 할 각오다. 긴 호흡의 맥을 놓지 않고 이어가겠다.
'독자들이 이 소설을 읽는 동안 느껴진 것을, 독자가 주인공에게 역으로 이야기해 줄 수 있지 않을까?'에 대해서도 기대하면서......

 
<중편 소설_13> 미프라친카치아 (미친 + 가짜 + 프라카치아)
작성일 : 17-12-13 05:27     조회 : 291     추천 : 0     분량 : 4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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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느때와 다름없이 교무실 내 책상위에는 학생들의 편지와 음료수들이 있었다. 그 아이들에게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그런 변화에 이어서, 어느 월요일 저녁 이상하게 선생님들 대화 소리에 귀가 기울여졌다. 주말을 어떻게 보냈는지 서로 이야기를 나누던 중 박 선생님의 말에 내 심장이 반응을 했다.

 

  “초등학교 2학년 담임하고 있는 친구를 만나서

  감동적인 얘기를 들었으예.

  존경하는 인물과 그 이유를 제일 잘 말한 반 아이에게

  초콜릿을 주기로 했다네예.

  다들 위인을 말 했는데 한아이가 박용호 할아버지라고

  발표 했다카데예.”

 

  박용호라는 분이 누구냐고 듣고 있던 장 선생님이 물었더니 박 선생님은 더 신이 난 듯 아이 목소리를 흉내 내며 말했다.

 

  “아빠가 그라든데예. 우리 동네에서 박용호 할아버지가

  제일 가난하데예. 그란데 동네에서 제일 많이 보육원에

  후원금을 낸다고 했으예.”

 

  선생님들이 의미심장한 탄성을 질렀다. 나 역시 머리를 한 대 얻어맞은 듯 했다.

  그 다음날도 이상하게 동료 선생님들의 대화가 귀에 들어왔다. 최 선생님의 문자를 확인하고 회갑이신 아버지께서 세 통이나 보내셨다며 흐뭇한 미소를 지었다. 박 선생이 조바심이 난 목소리로 비밀 얘기 아니면 공개 좀 해보라고 말했더니 최 선생님이 들뜬 목소리로 문자내용을 읊었다.

 

  “니한테 문자 쓰는 것 배워서 노인정에서 영웅 되뿌렀다.

  오래 연습 했는데도 어렵꾸마.

  눈 어둡고 손가락이 굵어서 그칸가 싶다.

  더 연습해서 자주 보내꾸마. 사랑한데이.”

 

  참 애정 넘치는 부녀지간…… 내 맘속의 용암이 부글부글 끓기 시작했다. 화산이 폭발하기 전에 자리를 피해야겠다 싶어 급히 화장실로 갔다. 나만의 공간으로 들어가는 순간 목 놓아 울었다. 사랑이란 단어와 친해 본적 없어서 생긴 상처가 곪을대로 곪고 응어리가 끓을 대로 끓어 드디어 화산이 터진다 싶었다. 마음속에 불덩이는 항상 있었어도 늘 부글거리다 말았는데 울기까지 하다니 놀라울 따름이었다. 용암 분출 후의 잔재? 실컷 울고 거울을 봤더니 눈 밑에 마스카라가 번져있는 모양이 마치 판다곰 같았다. 갑자기 웃음보가 터져서 언제 울었냐 싶게 쿡쿡대며 웃었다. 이것도 치료과정중에 나타나는 긍정적인 감정의 기복일까? 아니면 조울증 병세 약화일까?

 

  갑자기 엄마 목소리가 그립다는 생각도 그저 나이 탓일거라 합리화하며 서울 집에 전화를 걸었다. 먼저 거는 일이 없던 내가 전화하자 엄마는 큰일이나 난줄 아는 걱정 어린 말투였다. 미안한 생각이 있었으나 마음과 마음과 달리 퉁명스러운 말이 튀어나왔다. 예전과 다르지 않았다.

 

  “다쳤다거나 죽었다는 소식만 기다려요?

  목소리 그리워서 전화 했더니만!”

 

  “목소리만 그립니? 얼굴 보러 집에 좀 와.

  아빠도 유해지셨어. 너 연락 기다리고 있는 지도 모르는데…”

 

  아빠라는 말을 듣자, 뜻하지 않게 앙칼진 원래의 내 말투가 더 진하게 나왔고 전화도 끊어 버렸다. 치료 때문인지 나이 탓인지는 모를 일이지만 많이 달라지고 있는 것을 느끼고 있었는데도 왜 가족들을 대하는 태도는 달라지지 않는 것이었을까? J씨의 말처럼 마음속에 깊이 자리 잡은 과거의 쓴뿌리 자체가 제거되지 않아서였을지도 모르겠다.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두 살 위인 오빠가 저지르는 불량 사건들로 실추된 부모님 면을 세워드렸던 사람은 나였다. 학교에 불려가서 머리를 조아리던 엄마의 속상함을 위로해 드리고 싶은 마음에 항상 모범생, 착한 딸 모습을 지키려고 긴장하며 살았었다. 15년 전 초등학교 6학년 겨울, 중학교를 배정 받는 날이었다. 중학생이 되면 부모님 자존심 회복 대상 노릇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했었는데, 오빠의 나쁜 명성이 자자한 같은 학교로 배정받다니! 하늘이 무너지는 불행이었다. 오빠 때문에 상처 받은 엄마를 위로할 수 있는 건 나의 모범적인 생활뿐임을 알았기에 엄마를 황망하게 바라만볼 뿐 아무 말도 할 수 없었다. 속은 곪아 가는데도 난 그렇게 살았다. 오빠로 인해 고등학교 때까지도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았었다. 그랬었기에 앙칼지게 말하는 것도 과거 일들에 대한 보상심리일지도 모를 일이었다. 그래서 대학교도 서울과 멀리 떨어진 이곳으로 왔고, 사랑을 받아 본 적이 없어서 사랑을 주는 법도 모른 채 철저하게 나 자신에게만 집중하며 살아왔다. 그랬던 내가 주위사람들 이야기에 관심을 기울이고 감동 받아 울음이 난다던지 하는 평소와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은 정신과 치료의 긍정적인 영향일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엄마와의 통화에서 보인 내 반응은 치료받기전의 나와 달라진바가 없어서 끔찍했다. 그 무렵 일어난 변화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생긴 일시적인 감정변화일 뿐이라 결론짓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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