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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연재 > 현대물
미프라친카치아 (미친+가짜+츠프라카치아)
작가 : 나드
작품등록일 : 2017.12.10

미프라친카치아=미친+가짜 + 츠프라카치아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의미부여한 창작이름)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작품소개' 적는 이 페이지는 단락바꾸기가 되지않고 연결되어 보여집니다. 그래서 부득이 빈칸에 점선이나 실선을 누르는것으로 엔터기능을 대신하는 점 감안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제목의 유연성]


1. 뇌 세포의 널뛰기
- 뇌의 분주함

2. 미친 ‘인(人)’ 이라는 느낌표! ‘현대인’이라는 마침표.

3. 나도 ‘미프라친카치아’란다.
-> 주인공은 수려한 외모로 인기많은 수학선생이다. 읽어보면 알수있듯이 꼬여있는 내적 상태가 어릴적 권위자로부터 받은 상처에서 비롯된것이라는 정신과 의사 얘기가 나온다.

4. 미친년
-> (이것저것 다 뒤로하고 딱! ‘미친년’ 이라고 할 까도 생각 함)
‘년’은 한해 두해 연도의 ‘년’ 과 주인공이 정신과 상담받는 여자 설정으로 나오니 그녀의 ‘년’ 의 중의적 표현으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러 분야에서 요지경 세상! (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을 나름 소설에 녹였다. 여러모양으로 사람들을 분노케했던 여러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넣자고 하거나 이미 출판되어있는 다른 단행본의 어떤 구절들을 추천하면서 넣자고 하면 살붙임해서 에피소드와 어우러지게 인서트해서 고쳐 쓸 수 있다. 즉, 이 소설 이대로 픽스가 아니라 가감할 수 있음으로 유연성있게 읽어보시면 되겠다.)


그리움, 기다림, 고백, 용서, 회복, 사랑이라는 감정을 녹여 만든 ‘행복’이라는 것을 기대하게 된 주인공!
현대인들의 내적치유에 관한것이라 할 수 있겠다.
<어쩌다 어른> 이나 <아버지학교> <어머니학교> <내적치유세미나> <행복찾기세미나> <웃음치료> <분노 다스리는 법>등 수많은 이름으로 자신을 돌아보게하는 프로그램들이 많다.
‘자기계발’, ‘상담심리’ ‘정신분석학’ 등의 책들이 고정적으로 많이 팔린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돌아보고 뭔가 치유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 갈 것인가를 찾고 자기에게 적용하려는 노력을 무던히도 하고 있다는 예라고 볼 수 있겠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현대인들! 자! 겉으로는 괜찮은 것처럼 보이지만 어느 한가지에는 미쳐있을 수 있는, 아니 미쳐있지 않고서야 버틸수 없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안쓰러운 존재들로 보이지 않는가?
그리고 스스로 고립된 채 사람들에게 다가가지 않으면서 누군가가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쓸쓸한 존재로 보이지 않는가?
‘혼밥’ ‘혼술’ 이런 말로 그럴사 해 보이도록 포장하지만 실상은 고독과 공허함이다.
나쁜것에만 중독이라는 말을 쓰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유해한 것이든 유익한 것이든 중독이 되어 계속 혼자 그 무엇인가를 즐기며 세상과 단절하고 겉으로는 나이스한척 살고 있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의 속을 면밀히 들여다 보는것에서 이 소설이 구상되었다.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어버리지만 손닿았던 사람이 지속적으로 만져주면 더 싱싱하게 자란다는 식물로 알려져 있는 아프리카의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봤을 것이다. 현대인들이 각각의 ‘그 식물’ 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접목했다.
식물은 스스로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없으나, 각 사람은 의지만 있다면 자신의 발로 누구에게든 다가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발이 없는 식물인양 길들여 가고 있는 것 아닌가 싶기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여튼,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로 정하고 소설이니만큼 세상에 없던 식물 이름을 짓고 싶었다. 매끄럽게 설명하지는 못했으나 위에 적은 것들을 접목시켜 이름을 지어보자 싶었다. ‘요지경 세상’ ‘미친세상’ ‘미친사람’ ‘가짜가 판치는 세상’ ‘가짜 인격’ ‘가식’ 에 아프리카 말 ‘츠프라카치아’ 이 단어들을 놓고 발음을 할 때 일어나는 현상들로 조합해 보았다. 남미에서 온 친구 중에 ‘카티아’ 라는 이름이 있는데 한국어 공부중인 그 친구가 “저는 카티아입니다.” 라고 소개하는 자리에서 “저는 가짜입니다? 가짜 라고?”하는 말을 누가해서 한바탕 웃고 지나갔던 일을통해 힌트를 얻기도 했다.
자, 그 조합을 어떻게 배열 할 것인가에서 이름처럼 한번에 부를 수 있는 것으로 짓자 생각했다. 그렇게 정해진 것이 ‘미프라친카치아’ 다. 제목은 이 단어는 의도하는대로 잘라서 설명할 수 있겠다.
1.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2.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 가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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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작가의 설정 상, ‘미프라친카치아’는 작품 속의 설정인 새장 속에 갇혀 있는 식물이다.
< P.12 참조 :
‘미프라친카치아-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고는 ‘윤주-식 물의 영혼을 가진 사람’ 이라고 써서 내 가슴팍에 달아야만 할 것 같았다. 나도 모르게 새장을 옭아매고 있는 빨간색 가시줄기를 뜯고 있었다. 가시에 찔려 내손가락 에 피가 나는 것은 마치 그 식물이 흘리는 피 같았다.>

'미프라친카치아'는 관심을 받지 못하면 시들어 버리고 쓰다듬어주면 싱싱해지는 희귀식물이다.
주인공은 J씨의 사무실에서 ‘미프라친카치아’를 처음보고 설명을 들은 뒤, 마치 주인공 자신 같다고 느낀다. 그 식물 사진을 찍어서 핸드폰 바탕 화면에 띄워두고 본다.
또 네일아트숍에서 네일(손톱)끝에다는 장식으로 ‘미프라친카치아’ 모형을 만들어, 손톱 끝에 붙이고 있다.

이 ‘미프라친카치아’는 소설 중간중간 단어가 나온다. 굳이 명사로 보여지지 않는 대목에서도 의미 부여된 에피소드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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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창작 의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 한 식물이 있다. 이 식물은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시들 죽게 된다. 그러나 한번 건드린 사람이 계속해서 만져주면 죽지 않고 더 싱싱해진다고 한다.’ 이 정보를 접한 후 생각이 많아졌다. 한없이 결벽증강한 이식물은 오히려 한없이 고독한 식물이 아닐까? 또한 나는 누군가의 '미프라친카치아'이고 누군가는 나의 '미프라친카치아'이지 않을까? 사회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학교폭력, 자살률증가도 근본적으로는 각각의 '미프라친카치아'가 서로에게 다가가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으로 표출된 현상 아닐까? 사람의 영혼이 있는 것 같은 식물이 있다면 식물의 영혼을 가진 것 같은 사람도 있지 않을까? 보편적이지 않은 정신세계를 가진 사람에게 흔히 ‘미친’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듯이,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의미로 ‘미친’과 결합한 아프리카 음지식물의 이름같은 단어를 결합하여 “미프라친카치아”를 창작해 보고 싶어졌다.
우리 현대인의 모습이 ‘미프라친카치아’같다고 생각되었다. 자기일 열심히 하며 겉으로는 웃고 있으면서도 속으론 울고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내심 누군가 인간적으로 다가와 주기를 바라면서도 겉으로는 외롭지 않은 척 하고, 그 마음을 들키지 않으려는 듯 외모를 치장하며 더 열심히 무엇인가(돈,명예)를 성취하려 할 수 있다. 그렇게 앞만 보고 달려 목표한 것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 때문에 남몰래 눈물 흘릴 수도 있다. 그러면서도 그 근본적인 해결책을 몰라 답답해하고 있지는 않을까? 또한 먼저 다가가지 못하고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원래 움직이지 못하는 식물인양, 인간관계속에서도 자존심상 스스로의 발을 묶어버린 채 살아가고 있지는 않을까? 비단, 남들과의 관계 속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가족과도 과거의 상한 마음으로 인해 서로 다가가지 못하고 있지 않을까? 먼저 다가가서 이해하고 보듬으면 해결되거나 드러나지 않아도 될 일들을 뒤틀린 방법으로 들춰내, 서로를 상처내고야 마는 언행을 하는 안타까운 현대인들도 있다. 그 모든 것이 누군가 먼저 지속적으로 다가와 주기만 바랄 뿐 먼저 다가가는 법을 모르는 현대인 증후군이 아닐까? 이것을 ‘미프라친카치아 증후군’이라 명해봤다. 식물은 움직일 수 없지만 사람은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고 먼저 다가가는 ‘움직이는 미프라친카치아’가 되어보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 그러나 어떤 교훈적인 것을 주지하면서 끝맺지 않을 것이다.
두구두구두구~~ 어떻게 이어갈지 기대해도 좋겠다.
중편소설 분량으로 작성 할 각오다. 긴 호흡의 맥을 놓지 않고 이어가겠다.
'독자들이 이 소설을 읽는 동안 느껴진 것을, 독자가 주인공에게 역으로 이야기해 줄 수 있지 않을까?'에 대해서도 기대하면서......

 
<중편 소설_12> 미프라친카치아 (미친 + 가짜 + 프라카치아)
작성일 : 17-12-13 05:25     조회 : 289     추천 : 0     분량 : 7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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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씨와 있는 것은 늘 특별한 경험이었다. J씨는 어둠이 왜 어두운지 알기 위해 나를 들여다보았고 나는 빛이 왜 밝은지 알기 위해 J씨와의 데이트를 계속 진행하고 있었던 것 같다.

 

  J씨가 추천해준 영화 ‘프린세스 다이어리’를 봤다. 분명 예전에 볼 때와는 달랐다. 감상 중에 머리를 울리는 소리를 들었다. 그 부분을 되감기해서 자막을 한자 한자 곱씹듯 읽었다.

  ‘하루 중 나만을 위한 것을 생각하는 시간은 좋은 시간이고

  날 제외한 다른 사람을 위한 일을 생각하는 시간은 참 값어치 있는 시간이다.’

  며칠 전 학원에 출근할 때 일이 생각났다. 학원 건물 계단을 여느 때와 다름없이 무신경하게 오르느라 계단에 누가 있었는지 미처 보지 못했다. 계단 한 세트를 올라 두 번째 계단 세트 쪽으로 방향을 틀고 있는데 건물 관리 아저씨의 고함소리를 들었다.

 

  “여기 있지 말라켓는데 몇 번째인교? 이놈의 노인네가! 귀 먹은 기가?”

 

  뒤돌아 아래쪽을 봤더니 계단의 한쪽 끝에 쪼그리고 앉아 빵과 우유를 먹고 있는 할아버지가 보였다. 입안에 빵이 있어서인지 당황해서인지 할아버지는 아무 말도 못하고 굽실거렸다. 건물 관리 아저씨는 아랑곳 하지 않고 빵을 뺏어 바닥에 내동댕이쳤다. 할아버지는 구부정한 허리를 채 펴지도 못한 상태로 주섬주섬 빵을 주워들고 절뚝거리는 다리를 움직여 밖으로 나갔다. 그것을 보고도 나는 아무런 동요 없이 계단을 올라갔다. 그 일이 떠오르는 순간 반사적으로 내 손으로 머리를 쥐어박으며 차가운 내 마음을 혼냈다. 경비 아저씨의 임무는 알겠지만 힘없고 불쌍한 노인을 그렇게 막말하며 내치는 건 옳지 않았다. 그러나 난 강 건너 불 보듯 하게 동요하지 않았었다. 과연 내 정서의 메마름은 어느 정도였을까? 상태를 보려해도 내 마음의 옷은 벗기 힘들만큼 고름과 진물로 옷이 딱 붙어있을 것이다. 아니다. 잘 벗겨지는 것 같으면서도 자세히 보면 정전기가 따갑게 일고 있을 것이고 메마른 마음의 몸에는 버짐까지 허옇게 피어있을지도 모를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극단적으로는 가뭄에 땅이 쩍쩍 갈라진 것 같은 상태이지 않을까 싶은 생각에 소름이 끼쳐서 몸을 부르르 떨었다. 이 영화에서 말하는 것처럼 날 제외한 사람을 위하는 참 값어치 있는 시간을 보내려고 결심해 보았다. 그 순간 왜 J씨가 ‘살아 있는 미프라친카치아 되어보기’ 숙제를 내주었는지, 왜 이 영화를 추천했는지 어렴풋이나마 알 것 같았다. 아직 코끼리의 뒷다리만 본 정도에 지나지 않을지는 몰라도 뭔가에 반응하고 있는 내 자신이 기특하다는 마음에 흐뭇한 미소가 지어졌다. 다음날 출근을 하면 선생님들과 함께 식사하자고 말해볼 결심을 했다.

 

  실패했다.

 난 선생님들에게 함께 식사하자고 말을 못하고 여느 때와 다름없이 학원근처 커피숍에서 혼자 식사를 했다. 혼자 가기엔 안성맞춤인 한산한 커피숍이라 좋지만 매일 먹다 보니 그 집의 메뉴들이 질릴 대로 질렸다. 절반도 못 먹은 오므라이스를 내놓으며 후식으로 녹차를 주문했다. 테이블에 늘 준비되어있는 각설탕 껍질을 벗기고 있었다. 네 개째의 껍질을 벗기고 있는 중에 종업원이 왔다. 녹차를 내려놓으면서 종업원이 이제는 안다는 듯이 각설탕을 보고 싱긋 웃어보였다. 커피숍을 처음 간 날, 녹차에 각설탕을 네 개 씩이나 넣는 것을 보고는 자신이 커피 주문을 녹차로 잘 못 받은 줄 알고 어쩔 줄 몰라 하던 그 종업원의 표정이 생각나서 나도 같이 웃었다. 누군가가 맛보면 경악할 만큼 달디 단 녹차 설탕물을 입이 데일까봐 후후 불어가며 마셨다.

  딸랑거리는 방울소리와 함께 거리의 소음이 밀려 들어왔다. 신문에 고정되어 있던 눈을 들어 문 쪽을 봤다. 30대로 보이는 두 여자가 들어와 앉았다.

 

  “커피 쏠게.”

  “니 요즘 얼라들 말도 쓰나?”

 

  “워낙 천진난만 하다카이~”

 

  둘의 대화가 수다스럽지만 다정해 보이는 것이, 혼자있던 나를 더욱 초라하게 만드는 듯 했다. 주문받으러 온 종업원에게 두 여자는 동시에 카푸치노를 외치고 한바탕 웃음꽃이 피었다.

 

  “우째 이리 마음이 통하노~”

 

  “니캉 내캉 친구 아이가~”

 

 

  아! 그랬다 친구! 그 친구라는 단어를 사용해 본적이 내 사전엔 없었다는 게 문제였구나 싶었다. 불량했던 오빠를 잘 아는 내 동창들을 늘 피해 다녔던 학창시절이었고 결국 타지인 이곳까지 와서 혼자였다. 내가 바로 고독한 미프라친카치아였구나 하는 것을 실감하고, 친구를 사귀기위해서 움직이는 미프라친카치아가 되어보겠다고 결심 한 것이 그날이었다.

  아름다운 매력만 풍긴 채 그 어느 누구에게도 곁을 주지 않는 것을 즐겨왔기 때문에 친구 없음이 슬프지 않았었다. 철저하게 혼자인 것을 즐겼던 내가 친구를 사귀어야겠다는 결심을 한 자체가 큰 치료 성과였다. 친구를 사귀려고 휘트니스 센터의 댄스 반과 요가반을 기웃거렸다. 그러나 다 40대 이상의 아주머니들뿐이었다. 학원 강사인 직업상 오후 5시 출근을 하는 까닭에 낮에 갈 수 밖에 없는 그곳이 주부들로 북적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그러나 그것을 미처 생각하지 못했기에 실망감은 예상외로 컸다. 그렇다면 어디서 친구를 사귈 것인가? 그 흔하다는 동호회 사이트를 기웃거려 봤지만 저녁시간에 일하는 중고등부 수학선생이다보니 모임시간에 나갈 수 없어서 그 또한 허사였다. 그렇다면 생활 패턴이 비슷한 학원 강사들의 모임인 ‘학강모’에 가입해 볼까도 생각했다. 그러나 차마 그럴 용기는 없었다. 나름 학원 강사들 사이에서는 유명강사로 이름이 나있는 상태였고 특히나 말 많은 좁은 이 바닥에서 내 별난 성격이 드러나는 것이 두려워서였다. 친구 없이 나름대로 자 ㄹ살아왔는데 왜 정신과 치료를 받기 시작하면서 친구타령을 하기에까지 이르렀을까 싶었다. 그래서 J씨를 만나러 가기 시작한 것과 착실하게 정신과 약 챙겨 먹은 것을 하루에도 몇 번씩 후회하기도 했다. 그러다가도 J씨를 만나면 언제 후회했냐 싶게 치료받으며 조금씩 변화되는 내가 뿌듯하고 자랑스럽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게 온탕과 냉탕을 번갈아가는 내 정신 상태가 정신질환의 한 현상인지 아니면 옛 자아와 변화과정에 있는 자아가 충돌하는 중에 생기는 현상인지 모르겠지만, 그냥 그 감정의 기복 역시 J씨에게 맡긴 채 나타나는 현상을 있는 그대로 즐겨보기로 했다.

 

  J씨의 격려 때문이었을까? 칼날 같은 바람이 얼굴을 스칠 때 쓰라림으로 부르트듯이 사람들이 스칠 때 쓰라리고 부르틀 내 마을을 달래면서 타인에게 관심을 가지려고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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