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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연재 > 현대물
미프라친카치아 (미친+가짜+츠프라카치아)
작가 : 나드
작품등록일 : 2017.12.10

미프라친카치아=미친+가짜 + 츠프라카치아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의미부여한 창작이름)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작품소개' 적는 이 페이지는 단락바꾸기가 되지않고 연결되어 보여집니다. 그래서 부득이 빈칸에 점선이나 실선을 누르는것으로 엔터기능을 대신하는 점 감안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제목의 유연성]


1. 뇌 세포의 널뛰기
- 뇌의 분주함

2. 미친 ‘인(人)’ 이라는 느낌표! ‘현대인’이라는 마침표.

3. 나도 ‘미프라친카치아’란다.
-> 주인공은 수려한 외모로 인기많은 수학선생이다. 읽어보면 알수있듯이 꼬여있는 내적 상태가 어릴적 권위자로부터 받은 상처에서 비롯된것이라는 정신과 의사 얘기가 나온다.

4. 미친년
-> (이것저것 다 뒤로하고 딱! ‘미친년’ 이라고 할 까도 생각 함)
‘년’은 한해 두해 연도의 ‘년’ 과 주인공이 정신과 상담받는 여자 설정으로 나오니 그녀의 ‘년’ 의 중의적 표현으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러 분야에서 요지경 세상! (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을 나름 소설에 녹였다. 여러모양으로 사람들을 분노케했던 여러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넣자고 하거나 이미 출판되어있는 다른 단행본의 어떤 구절들을 추천하면서 넣자고 하면 살붙임해서 에피소드와 어우러지게 인서트해서 고쳐 쓸 수 있다. 즉, 이 소설 이대로 픽스가 아니라 가감할 수 있음으로 유연성있게 읽어보시면 되겠다.)


그리움, 기다림, 고백, 용서, 회복, 사랑이라는 감정을 녹여 만든 ‘행복’이라는 것을 기대하게 된 주인공!
현대인들의 내적치유에 관한것이라 할 수 있겠다.
<어쩌다 어른> 이나 <아버지학교> <어머니학교> <내적치유세미나> <행복찾기세미나> <웃음치료> <분노 다스리는 법>등 수많은 이름으로 자신을 돌아보게하는 프로그램들이 많다.
‘자기계발’, ‘상담심리’ ‘정신분석학’ 등의 책들이 고정적으로 많이 팔린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돌아보고 뭔가 치유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 갈 것인가를 찾고 자기에게 적용하려는 노력을 무던히도 하고 있다는 예라고 볼 수 있겠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현대인들! 자! 겉으로는 괜찮은 것처럼 보이지만 어느 한가지에는 미쳐있을 수 있는, 아니 미쳐있지 않고서야 버틸수 없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안쓰러운 존재들로 보이지 않는가?
그리고 스스로 고립된 채 사람들에게 다가가지 않으면서 누군가가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쓸쓸한 존재로 보이지 않는가?
‘혼밥’ ‘혼술’ 이런 말로 그럴사 해 보이도록 포장하지만 실상은 고독과 공허함이다.
나쁜것에만 중독이라는 말을 쓰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유해한 것이든 유익한 것이든 중독이 되어 계속 혼자 그 무엇인가를 즐기며 세상과 단절하고 겉으로는 나이스한척 살고 있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의 속을 면밀히 들여다 보는것에서 이 소설이 구상되었다.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어버리지만 손닿았던 사람이 지속적으로 만져주면 더 싱싱하게 자란다는 식물로 알려져 있는 아프리카의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봤을 것이다. 현대인들이 각각의 ‘그 식물’ 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접목했다.
식물은 스스로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없으나, 각 사람은 의지만 있다면 자신의 발로 누구에게든 다가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발이 없는 식물인양 길들여 가고 있는 것 아닌가 싶기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여튼,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로 정하고 소설이니만큼 세상에 없던 식물 이름을 짓고 싶었다. 매끄럽게 설명하지는 못했으나 위에 적은 것들을 접목시켜 이름을 지어보자 싶었다. ‘요지경 세상’ ‘미친세상’ ‘미친사람’ ‘가짜가 판치는 세상’ ‘가짜 인격’ ‘가식’ 에 아프리카 말 ‘츠프라카치아’ 이 단어들을 놓고 발음을 할 때 일어나는 현상들로 조합해 보았다. 남미에서 온 친구 중에 ‘카티아’ 라는 이름이 있는데 한국어 공부중인 그 친구가 “저는 카티아입니다.” 라고 소개하는 자리에서 “저는 가짜입니다? 가짜 라고?”하는 말을 누가해서 한바탕 웃고 지나갔던 일을통해 힌트를 얻기도 했다.
자, 그 조합을 어떻게 배열 할 것인가에서 이름처럼 한번에 부를 수 있는 것으로 짓자 생각했다. 그렇게 정해진 것이 ‘미프라친카치아’ 다. 제목은 이 단어는 의도하는대로 잘라서 설명할 수 있겠다.
1.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2.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 가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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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작가의 설정 상, ‘미프라친카치아’는 작품 속의 설정인 새장 속에 갇혀 있는 식물이다.
< P.12 참조 :
‘미프라친카치아-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고는 ‘윤주-식 물의 영혼을 가진 사람’ 이라고 써서 내 가슴팍에 달아야만 할 것 같았다. 나도 모르게 새장을 옭아매고 있는 빨간색 가시줄기를 뜯고 있었다. 가시에 찔려 내손가락 에 피가 나는 것은 마치 그 식물이 흘리는 피 같았다.>

'미프라친카치아'는 관심을 받지 못하면 시들어 버리고 쓰다듬어주면 싱싱해지는 희귀식물이다.
주인공은 J씨의 사무실에서 ‘미프라친카치아’를 처음보고 설명을 들은 뒤, 마치 주인공 자신 같다고 느낀다. 그 식물 사진을 찍어서 핸드폰 바탕 화면에 띄워두고 본다.
또 네일아트숍에서 네일(손톱)끝에다는 장식으로 ‘미프라친카치아’ 모형을 만들어, 손톱 끝에 붙이고 있다.

이 ‘미프라친카치아’는 소설 중간중간 단어가 나온다. 굳이 명사로 보여지지 않는 대목에서도 의미 부여된 에피소드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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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창작 의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 한 식물이 있다. 이 식물은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시들 죽게 된다. 그러나 한번 건드린 사람이 계속해서 만져주면 죽지 않고 더 싱싱해진다고 한다.’ 이 정보를 접한 후 생각이 많아졌다. 한없이 결벽증강한 이식물은 오히려 한없이 고독한 식물이 아닐까? 또한 나는 누군가의 '미프라친카치아'이고 누군가는 나의 '미프라친카치아'이지 않을까? 사회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학교폭력, 자살률증가도 근본적으로는 각각의 '미프라친카치아'가 서로에게 다가가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으로 표출된 현상 아닐까? 사람의 영혼이 있는 것 같은 식물이 있다면 식물의 영혼을 가진 것 같은 사람도 있지 않을까? 보편적이지 않은 정신세계를 가진 사람에게 흔히 ‘미친’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듯이,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의미로 ‘미친’과 결합한 아프리카 음지식물의 이름같은 단어를 결합하여 “미프라친카치아”를 창작해 보고 싶어졌다.
우리 현대인의 모습이 ‘미프라친카치아’같다고 생각되었다. 자기일 열심히 하며 겉으로는 웃고 있으면서도 속으론 울고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내심 누군가 인간적으로 다가와 주기를 바라면서도 겉으로는 외롭지 않은 척 하고, 그 마음을 들키지 않으려는 듯 외모를 치장하며 더 열심히 무엇인가(돈,명예)를 성취하려 할 수 있다. 그렇게 앞만 보고 달려 목표한 것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 때문에 남몰래 눈물 흘릴 수도 있다. 그러면서도 그 근본적인 해결책을 몰라 답답해하고 있지는 않을까? 또한 먼저 다가가지 못하고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원래 움직이지 못하는 식물인양, 인간관계속에서도 자존심상 스스로의 발을 묶어버린 채 살아가고 있지는 않을까? 비단, 남들과의 관계 속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가족과도 과거의 상한 마음으로 인해 서로 다가가지 못하고 있지 않을까? 먼저 다가가서 이해하고 보듬으면 해결되거나 드러나지 않아도 될 일들을 뒤틀린 방법으로 들춰내, 서로를 상처내고야 마는 언행을 하는 안타까운 현대인들도 있다. 그 모든 것이 누군가 먼저 지속적으로 다가와 주기만 바랄 뿐 먼저 다가가는 법을 모르는 현대인 증후군이 아닐까? 이것을 ‘미프라친카치아 증후군’이라 명해봤다. 식물은 움직일 수 없지만 사람은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고 먼저 다가가는 ‘움직이는 미프라친카치아’가 되어보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 그러나 어떤 교훈적인 것을 주지하면서 끝맺지 않을 것이다.
두구두구두구~~ 어떻게 이어갈지 기대해도 좋겠다.
중편소설 분량으로 작성 할 각오다. 긴 호흡의 맥을 놓지 않고 이어가겠다.
'독자들이 이 소설을 읽는 동안 느껴진 것을, 독자가 주인공에게 역으로 이야기해 줄 수 있지 않을까?'에 대해서도 기대하면서......

 
<중편 소설19> 미프라친카치아 (미친 + 가짜 + 프라카치아)
작성일 : 17-12-13 06:26     조회 : 297     추천 : 0     분량 : 5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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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할 수 없이 옆에 보이는 모범택시를 탔다. 꼬인 혀로 부산바다를 가자했고 타자마자 무작정 ‘초록빛 바다’ 노래를 불렀다. 목청껏 부르다 잠이 들었던 것 같다. 아저씨가 깨우며 해운대라고 했다. 해운대라는 것에 당황해하는 나에게, 기억을 상기시켜줬다. 계산하려고 묻자, 123킬로정도 달려서 17만원이고 도로 통행료는 별도라고 하면서 영수증을 내밀었다. 신용카드로 결제되어서 다행이었다. 내가 부산에 있는 바다로 가자고 말하고는 잠들어버린 탓에 일단 해운대로 가긴 했지만, 부산에 간 정확한 목적지까지 데려다 주겠다고 기사가 말했다. 직무에 충실하려는 기사의 말을 자르며 그냥 바다만 보고 갈 것이라고 했다. 술기운이 있는 내가 걱정되었는지 아저씨는 올라가는 요금은 안 받을 테니 잠깐 바다만 보고 오라고 했다. 아무리 모범택시라 해도 분명 과잉친절이라 생각되었다. 흰머리 희끗희끗한 그 아저씨를 경계해야 할 대상인지 아닌지 살폈다. 그것을 눈치 챘는지 아저씨는 내가 오해하지 않게 설명해줬다. 어차피 대구까지 빈차로 가야하니, 잠깐 바다만 보러 온 것이 맞다면 기다려주겠다는 말이었다. 재탑승에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고 내렸다. 다리 힘이 풀렸다. 다리로 땅을 딛고 서 있다는 것이 얼마나 힘겨운 일인지 새삼 깨달아졌다. 겨우 몇 발자국 옮겨 바닷가에 앉았다. 해운대는 찻길과 바닷가가 붙어있어서 택시 앞 내린 바로 그곳이 바닷가 모래사장이나 다름없었다. 술이 취한 상태는 아니었지만 취기가 있는 상태였기 때문이었을까? 혼잣말을 아저씨에게 해버렸다.

 

  “내 마음이 검은 바다여서 초록빛 바다를 보고 싶어 왔는데 여기서도 볼 수가 없네요. 아직은 검은 바다.”

 

  잠깐의 침묵이 흐른 뒤 아저씨가 입을 열었다. 무슨 사연인지는 몰라도 안 좋은 기분으로는 바다를 오래 보는 것 아니라고 했다. 그러고 보니 바다가 나를 부르는 것만 같았다. 낯설고 허전한 그 바닷가에서 잠깐 파도소리를 듣다가 혼잣말처럼 아저씨에게 내 속내를 말해 버렸다.

  “아저씨처럼 간섭해 주는 아빠가 그립네요. 아빠와 등 돌리고 산지 오래 됐거든요. 큰 맘 먹고 화해해 보려고 했는데 안 되더라구요. 그래서 속상한 맘에 술 마시고 여기까지 왔어요.”

  말해 놓고는 초면에 그런 말까지 한 것이 민망해 멋쩍은 웃음을 지었다. 손에 만져지는 모래를 뭉쳤다가 흐트러뜨렸다를 반복하고 있는데 아저씨가 말문을 열었다.

 

  “손님 입장에서는 내가 너무 오지랖 넓은 늙은이라 생각하겠지만, 딸 같아서 그냥 지나쳐 지지가 않네예. 나도 아부지와 등 돌리고 살았었거든예. 날 낳아주신 어무니와 이혼하시고 재혼하신 아부지는 아들 하나에 딸 넷을 키우시게 되었지예. 도축장에서 일하셨는데 나에겐 무섭게만 대하시던 아부지가 가끔 여동생들만 당신이 일하시는 곳에 데려가시더라구예. 윽쑤로 서운 하드라구예. 나만 외톨이 같아서 오랫동안 불만은 갖고 살았구예. 18살이 되던 해에 아부지에게 따질 계획으로 도축장으로 찾아 갔지예. 그란데 거기서 평소와 다른 아부지의 모습을 보았지예. 서너 명의 아저씨들이 소를 끌고 가려는데 소가 막 저항했으예. 그때 누군가 아부지를 불렀고, 아부지는 소한테 무슨 말을 했으예. 몇 분 지나니께 거짓말처럼 소가 순하게 움직이더라구예. 소를 힘으로가 아니라 마음으로 다루는 아부지를 보고 따지려던 내 마음을 내려놓고 아부지의 다른 모습을 보려고 노력했지예. 알고 보니 아부지는 참 따뜻하신 분이더라구예. 나에게만 엄하다고 생각했던 불만은, 의붓동생들과 차별 대우 받는다는 내 생각에서 비롯되었던 것이더라구예. 손님, 무슨 사연인지 모르겠지만 어른 대 어른으로 아부지 찾아서 한 인간으로의 아부지를 겪어 보는 것도 화해의 방법이지 않을까 싶네예.”

 

  경청하고 있었는데 아저씨는 내가 의식되었는지 나이 드니까 주제 넘는 잔소리가 많아진다는 말을 덧붙이고 담배에 불을 붙였다. 아저씨 손가락 사이로 피어오르는 담배 연기처럼 내 속의 것을 태운 연기가 밤 바닷가로 흩어져 하늘로 올라가는 듯 했다. 옳은 소리 해줄 아저씨를 적절하게 만나도록 어떤 존재가 조종하는 듯 한 생각이 들 정도로 기분은 야릇했지만 머릿속은 명료해 지는 것 같았다. 밤바다만 바라보기를 어느정도 했었을까? 칠흑 같은 어둠속에서 철석거리는 파도소리에 맞춰 두 눈만 껌뻑이고 있었다. 예기치 않은 손님으로 인해 두 시간을 소모하게 한 것이 아저씨에게 죄송할 따름이었다. 그 어떤 어둡고 침침한 곳이라도 그곳에서 진짜 진정성, 사랑, 용서, 치유, 회복을 대면하게 되면 그 분노의 일탈은 아주 성공적이라는 말을 파도소리가 해주는 듯했다. 밀려온 파도가 내 앞에서 하얗게 부서져 거품을 만들고 빠져 나가는 것을 만족스럽게 바라보았다. 내 속의 아이가 어느덧 어른으로 성숙된 것 같았다. 부산에서 바다를 봤고 초록빛같이 싱그러운 메시지를 준 아저씨를 봤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렇게 난 초록빛 바다를 봤다. 대구로 오는 동안 다시 아빠와의 만남을 시도해 보기로 마음을 다잡았다.

 

  연락도 없이 결근해서 수업에 지장을 준 이유로 시말서를 썼고 보충수업을 해 주느라 좀 더 분주한 일상이었지만, 별탈없이 만 사흘이 지나고 있었다. 늘 텅텅 소리 나게 입을 벌리고 배고파하던 우편함에 웬일로 편지가 들어 있었다. 발신이니 아빠였기 때문에 눈의 휘둥그레졌다. 관계회복하고 싶은 내 진심이 통했나 보다 싶어 벅찬 가슴으로 봉투를 뜯었는데 맙소사! 유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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