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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연재 > 현대물
미프라친카치아 (미친+가짜+츠프라카치아)
작가 : 나드
작품등록일 : 2017.12.10

미프라친카치아=미친+가짜 + 츠프라카치아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의미부여한 창작이름)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작품소개' 적는 이 페이지는 단락바꾸기가 되지않고 연결되어 보여집니다. 그래서 부득이 빈칸에 점선이나 실선을 누르는것으로 엔터기능을 대신하는 점 감안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제목의 유연성]


1. 뇌 세포의 널뛰기
- 뇌의 분주함

2. 미친 ‘인(人)’ 이라는 느낌표! ‘현대인’이라는 마침표.

3. 나도 ‘미프라친카치아’란다.
-> 주인공은 수려한 외모로 인기많은 수학선생이다. 읽어보면 알수있듯이 꼬여있는 내적 상태가 어릴적 권위자로부터 받은 상처에서 비롯된것이라는 정신과 의사 얘기가 나온다.

4. 미친년
-> (이것저것 다 뒤로하고 딱! ‘미친년’ 이라고 할 까도 생각 함)
‘년’은 한해 두해 연도의 ‘년’ 과 주인공이 정신과 상담받는 여자 설정으로 나오니 그녀의 ‘년’ 의 중의적 표현으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러 분야에서 요지경 세상! (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을 나름 소설에 녹였다. 여러모양으로 사람들을 분노케했던 여러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넣자고 하거나 이미 출판되어있는 다른 단행본의 어떤 구절들을 추천하면서 넣자고 하면 살붙임해서 에피소드와 어우러지게 인서트해서 고쳐 쓸 수 있다. 즉, 이 소설 이대로 픽스가 아니라 가감할 수 있음으로 유연성있게 읽어보시면 되겠다.)


그리움, 기다림, 고백, 용서, 회복, 사랑이라는 감정을 녹여 만든 ‘행복’이라는 것을 기대하게 된 주인공!
현대인들의 내적치유에 관한것이라 할 수 있겠다.
<어쩌다 어른> 이나 <아버지학교> <어머니학교> <내적치유세미나> <행복찾기세미나> <웃음치료> <분노 다스리는 법>등 수많은 이름으로 자신을 돌아보게하는 프로그램들이 많다.
‘자기계발’, ‘상담심리’ ‘정신분석학’ 등의 책들이 고정적으로 많이 팔린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돌아보고 뭔가 치유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 갈 것인가를 찾고 자기에게 적용하려는 노력을 무던히도 하고 있다는 예라고 볼 수 있겠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현대인들! 자! 겉으로는 괜찮은 것처럼 보이지만 어느 한가지에는 미쳐있을 수 있는, 아니 미쳐있지 않고서야 버틸수 없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안쓰러운 존재들로 보이지 않는가?
그리고 스스로 고립된 채 사람들에게 다가가지 않으면서 누군가가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쓸쓸한 존재로 보이지 않는가?
‘혼밥’ ‘혼술’ 이런 말로 그럴사 해 보이도록 포장하지만 실상은 고독과 공허함이다.
나쁜것에만 중독이라는 말을 쓰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유해한 것이든 유익한 것이든 중독이 되어 계속 혼자 그 무엇인가를 즐기며 세상과 단절하고 겉으로는 나이스한척 살고 있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의 속을 면밀히 들여다 보는것에서 이 소설이 구상되었다.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어버리지만 손닿았던 사람이 지속적으로 만져주면 더 싱싱하게 자란다는 식물로 알려져 있는 아프리카의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봤을 것이다. 현대인들이 각각의 ‘그 식물’ 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접목했다.
식물은 스스로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없으나, 각 사람은 의지만 있다면 자신의 발로 누구에게든 다가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발이 없는 식물인양 길들여 가고 있는 것 아닌가 싶기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여튼,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로 정하고 소설이니만큼 세상에 없던 식물 이름을 짓고 싶었다. 매끄럽게 설명하지는 못했으나 위에 적은 것들을 접목시켜 이름을 지어보자 싶었다. ‘요지경 세상’ ‘미친세상’ ‘미친사람’ ‘가짜가 판치는 세상’ ‘가짜 인격’ ‘가식’ 에 아프리카 말 ‘츠프라카치아’ 이 단어들을 놓고 발음을 할 때 일어나는 현상들로 조합해 보았다. 남미에서 온 친구 중에 ‘카티아’ 라는 이름이 있는데 한국어 공부중인 그 친구가 “저는 카티아입니다.” 라고 소개하는 자리에서 “저는 가짜입니다? 가짜 라고?”하는 말을 누가해서 한바탕 웃고 지나갔던 일을통해 힌트를 얻기도 했다.
자, 그 조합을 어떻게 배열 할 것인가에서 이름처럼 한번에 부를 수 있는 것으로 짓자 생각했다. 그렇게 정해진 것이 ‘미프라친카치아’ 다. 제목은 이 단어는 의도하는대로 잘라서 설명할 수 있겠다.
1.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2.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 가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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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작가의 설정 상, ‘미프라친카치아’는 작품 속의 설정인 새장 속에 갇혀 있는 식물이다.
< P.12 참조 :
‘미프라친카치아-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고는 ‘윤주-식 물의 영혼을 가진 사람’ 이라고 써서 내 가슴팍에 달아야만 할 것 같았다. 나도 모르게 새장을 옭아매고 있는 빨간색 가시줄기를 뜯고 있었다. 가시에 찔려 내손가락 에 피가 나는 것은 마치 그 식물이 흘리는 피 같았다.>

'미프라친카치아'는 관심을 받지 못하면 시들어 버리고 쓰다듬어주면 싱싱해지는 희귀식물이다.
주인공은 J씨의 사무실에서 ‘미프라친카치아’를 처음보고 설명을 들은 뒤, 마치 주인공 자신 같다고 느낀다. 그 식물 사진을 찍어서 핸드폰 바탕 화면에 띄워두고 본다.
또 네일아트숍에서 네일(손톱)끝에다는 장식으로 ‘미프라친카치아’ 모형을 만들어, 손톱 끝에 붙이고 있다.

이 ‘미프라친카치아’는 소설 중간중간 단어가 나온다. 굳이 명사로 보여지지 않는 대목에서도 의미 부여된 에피소드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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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창작 의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 한 식물이 있다. 이 식물은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시들 죽게 된다. 그러나 한번 건드린 사람이 계속해서 만져주면 죽지 않고 더 싱싱해진다고 한다.’ 이 정보를 접한 후 생각이 많아졌다. 한없이 결벽증강한 이식물은 오히려 한없이 고독한 식물이 아닐까? 또한 나는 누군가의 '미프라친카치아'이고 누군가는 나의 '미프라친카치아'이지 않을까? 사회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학교폭력, 자살률증가도 근본적으로는 각각의 '미프라친카치아'가 서로에게 다가가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으로 표출된 현상 아닐까? 사람의 영혼이 있는 것 같은 식물이 있다면 식물의 영혼을 가진 것 같은 사람도 있지 않을까? 보편적이지 않은 정신세계를 가진 사람에게 흔히 ‘미친’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듯이,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의미로 ‘미친’과 결합한 아프리카 음지식물의 이름같은 단어를 결합하여 “미프라친카치아”를 창작해 보고 싶어졌다.
우리 현대인의 모습이 ‘미프라친카치아’같다고 생각되었다. 자기일 열심히 하며 겉으로는 웃고 있으면서도 속으론 울고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내심 누군가 인간적으로 다가와 주기를 바라면서도 겉으로는 외롭지 않은 척 하고, 그 마음을 들키지 않으려는 듯 외모를 치장하며 더 열심히 무엇인가(돈,명예)를 성취하려 할 수 있다. 그렇게 앞만 보고 달려 목표한 것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 때문에 남몰래 눈물 흘릴 수도 있다. 그러면서도 그 근본적인 해결책을 몰라 답답해하고 있지는 않을까? 또한 먼저 다가가지 못하고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원래 움직이지 못하는 식물인양, 인간관계속에서도 자존심상 스스로의 발을 묶어버린 채 살아가고 있지는 않을까? 비단, 남들과의 관계 속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가족과도 과거의 상한 마음으로 인해 서로 다가가지 못하고 있지 않을까? 먼저 다가가서 이해하고 보듬으면 해결되거나 드러나지 않아도 될 일들을 뒤틀린 방법으로 들춰내, 서로를 상처내고야 마는 언행을 하는 안타까운 현대인들도 있다. 그 모든 것이 누군가 먼저 지속적으로 다가와 주기만 바랄 뿐 먼저 다가가는 법을 모르는 현대인 증후군이 아닐까? 이것을 ‘미프라친카치아 증후군’이라 명해봤다. 식물은 움직일 수 없지만 사람은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고 먼저 다가가는 ‘움직이는 미프라친카치아’가 되어보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 그러나 어떤 교훈적인 것을 주지하면서 끝맺지 않을 것이다.
두구두구두구~~ 어떻게 이어갈지 기대해도 좋겠다.
중편소설 분량으로 작성 할 각오다. 긴 호흡의 맥을 놓지 않고 이어가겠다.
'독자들이 이 소설을 읽는 동안 느껴진 것을, 독자가 주인공에게 역으로 이야기해 줄 수 있지 않을까?'에 대해서도 기대하면서......

 
<중편 소설18> 미프라친카치아 (미친 + 가짜 + 프라카치아)
작성일 : 17-12-13 06:17     조회 : 303     추천 : 0     분량 : 5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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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울을 보며 웃는 표정으로 말하는 연습을 한 후 서울 집에 전화했다.수화기 너머에서 반가움과 놀라움이 뒤섞인 엄마의 목소리가 나를 맞이했다. 아빠와 대화하고 싶다고 말하자 집에 안 계신다고 했다. 오시면 꼭 전화해달라는 말을 남기고 전화를 끊었다. 핸드폰으로 전화를 걸어볼까 했는데 아빠의 핸드폰 번호조차 모르고 있었다. 거울 앞에서 웃는 연습도 하고 안절부절 못한 채 두어 시간 정도 기다리고 있는데 전화벨이 울렸다. 엄마였다.

 

  “아이고 깜빡했어. 출장 간다고 했던 걸.”

 

  아무 말도 못하고 전화를 재빨리 끊었다. 거절감에 치가 떨렸다. 자영업을 하시는 아빠가 출장갈 일이 무엇이란 말인가? 갈일이 있었다손 치더라도 출장 짐 챙겨드렸을 엄마가 잊었다는 것도 이상했다. 나와의 통화를 아빠가 피한 것이 분명하다는 거절감이 밀려왔다. 겨우 다스리고 있던 예전의 내가 또 꿈틀거렸다.

 재빨리 신경안정제를 찾아 먹었다.

 

  대문을 지키고 있는 누렁이처럼 핸드폰을 지키고 있는 내가 이상했다.연락 오는 사람 없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 된지 몇 년째였기에 안하던 짓 하면 죽을 때가 된 거라고 생각하면서도 식음을 전폐하며 핸드폰을 만지작대고 있었다. 바탕화면의 미프라친카치아를 어루만져 주는 것일 뿐이라 합리화 했다. 하지만 나는 굶으면서 핸드폰에게는 밥을 꼬박꼬박 먹이며 기다리던 것은 바로 아빠의 전화였다. 그렇게 사흘이 지났다. 내 한계는 거기까지였다. 아빠가 나와 대화하기 싫다고 한 것 아니냐고 엄마를 채근했다. 딸한테 거짓말을 왜하겠냐면서 믿으라고만 했다. 큰 결심하고 마음 열었는데 이렇게 또 거절감을 안겨주나 싶어서 대화고 뭐고 그냥 이대로 살다 죽겠다는 말을 앙칼지게 쏘아 붙이고 일방적으로 끊어버렸다.

  이론과 현실은 별개인가 싶었다. 역시 무리한 시도였다 싶은 좌절감에 휩싸였다.

 

  좌절감으로 며칠을 지냈던 까닭에 J씨의 병원 앞에 도착했지만 들어가지 못했다. 속에서 뜨거운 화가 솟구쳤다. 길에 우두커니 섰다. 세상에 있는 욕 없는 욕 다하며 내 손톱 위에 자리 잡은 미프라친카치아 장식을 뿌리 채 뽑아서 병원 문에 던져버리고 싶었다. 바닥에 데굴데굴 구르던지 길을 맨발로 걸으며 손톱에서 피가 철철 흐르도록 병원 벽에 긁고 싶은 충동이 내 눈을 파르르 떨게 했다. 정신병원 앞에까지 가서도 그러는 것이, 내가 생각해도 제대로 미친년이지 싶었다. 뭣 하러 여기까지 와서 내 성질 더러운 것을 확인해야 하나 싶었다. 성질은 더럽더라도 적어도 간질 환자 같은 발작은 없었는데 새로운 병을 발견하는 날인가 싶었다. 이 얘기를 J씨에게 말하면 당연하다는 듯이 심하게 호응해 주겠지? 아주 불쾌할 정도로 아니 내가 처참한 기분이 들 정도로 호응해 주는 J씨도 여기 길 위에 함께 깔아놓고 미프라친카치아 네일아트 장식이 달려있는 손톱으로 박박 긁어주고 싶었다. 내 생각만이 지배하는 내 세상에서 이미 나는 나뒹굴고 있었다. 이 상태로 병원에 들어가면 공포영화 한편을 찍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 일단 발길을 돌렸다. J씨 탓도 아닌데 엄한 불똥을 그녀에게 튀기고 있었다. 곧장 술집으로 갔다. 왜 안 취하냐고 투덜거리며 대낮부터 술을 퍼 마셨다. 생맥주를 들이키며 입술에 묻은 거품을 손등으로 닦아내기를 시간가는 줄 모르고 반복했다. 학원 출근이고 뭐고 그 날 이미 내 정신은 날아갔었다. 날이 어두워지자 급격히 침울해졌다. 사람들로 왁자지껄했던 술집 안이 숨소리까지 크게 들릴 만큼 조용하게 느껴졌다. 길거리로 비틀거리며 나왔다. 사람의 온기가 도통 느껴지지 않는 차디찬 길거리에 털썩 주저앉았다. 앉아서 한숨을 길게 내 뱉으며 하늘을 원망하려 고개를 들었는데 노래방 간판이 눈에 들어왔다.

  노래방에 가서 제일 큰 방을 달라고 하자 주인은 혼자인데 큰 방이 왜 필요하냐고 물었다. 혼자서 구르던 뛰던 뭔 상관이냐고 쏘아붙여서 큰방을 얻어냈다. 책이 찢어질 정도로 분노의 탐색질을 하며 연신 거친 숨을 씩씩댔다. 초점 없는 눈으로 벽을 쳐다보니 동요 메들리 리스트가 있어서 그 번호를 눌렀다. 동요 ‘아기염소’가 첫 곡으로 나왔다.

 

 ‘파란 하늘 파란 하는 꿈이 드리운 푸른 언덕에~ 아기염소 여럿이 풀을 뜯고 놀아요~ 해처럼 밝은 얼굴로~ 빗방울이 뚝뚝뚝뚝 떨어지는 날에는 잔뜩 찡그린 얼굴로~ 엄마 찾아 으음메, 아빠 찾아 으음메 울상을 짓다가~’

 

  자만만 쳐다보았다.

 ‘난 아직도 아빠 찾아 으음메 중인데……’ 하는 생각에 고개가 떨구어졌다. 하지만 가사일 뿐이니 노래나 부르자 하고 마음을 다 잡았다. 그러나 그 다음 노래도 부를 수 없었다. 다음 노래가 ‘아빠와 크레파스’였기 때문이었다. 왜 계속 아빠를 그리워하거나 아빠와 함께 무엇인가를 하는 가사란 말인가. 말문이 막혀 컥컥거리며 가슴을 칠 정도로 짜증인지 화인지 모를 뜨거운 무엇이 솟구쳤다. 고개를 들어보니 ‘초록빛 바다’ 동요의 자막이 나왔다. ‘초록빛 바다’라는 자막이 연거푸 나오는 화면을 멍하게 보고 있다가 나도 그렇게 초록빛 바다를 보고 싶고 어루만짐을 받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취기가 있는 정신에 초록색은 미프라친카치아의 색이라는 생각이 극대화되면서 왠지 바다에 가면 미프라친카치아의 초록과 바다가 합쳐진 ‘초록빛 바다’라는 어떤 새로운 무엇인가가 있을것만 같았다. 밖으로 뛰어 나가서 손을 들고 외쳤다.

 

  “부산!”

 

  택시들이 내 앞에 섰다가 부산이라는 말에 몇 대나 그냥 지나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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