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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연재 > 현대물
미프라친카치아 (미친+가짜+츠프라카치아)
작가 : 나드
작품등록일 : 2017.12.10

미프라친카치아=미친+가짜 + 츠프라카치아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의미부여한 창작이름)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작품소개' 적는 이 페이지는 단락바꾸기가 되지않고 연결되어 보여집니다. 그래서 부득이 빈칸에 점선이나 실선을 누르는것으로 엔터기능을 대신하는 점 감안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제목의 유연성]


1. 뇌 세포의 널뛰기
- 뇌의 분주함

2. 미친 ‘인(人)’ 이라는 느낌표! ‘현대인’이라는 마침표.

3. 나도 ‘미프라친카치아’란다.
-> 주인공은 수려한 외모로 인기많은 수학선생이다. 읽어보면 알수있듯이 꼬여있는 내적 상태가 어릴적 권위자로부터 받은 상처에서 비롯된것이라는 정신과 의사 얘기가 나온다.

4. 미친년
-> (이것저것 다 뒤로하고 딱! ‘미친년’ 이라고 할 까도 생각 함)
‘년’은 한해 두해 연도의 ‘년’ 과 주인공이 정신과 상담받는 여자 설정으로 나오니 그녀의 ‘년’ 의 중의적 표현으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러 분야에서 요지경 세상! (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을 나름 소설에 녹였다. 여러모양으로 사람들을 분노케했던 여러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넣자고 하거나 이미 출판되어있는 다른 단행본의 어떤 구절들을 추천하면서 넣자고 하면 살붙임해서 에피소드와 어우러지게 인서트해서 고쳐 쓸 수 있다. 즉, 이 소설 이대로 픽스가 아니라 가감할 수 있음으로 유연성있게 읽어보시면 되겠다.)


그리움, 기다림, 고백, 용서, 회복, 사랑이라는 감정을 녹여 만든 ‘행복’이라는 것을 기대하게 된 주인공!
현대인들의 내적치유에 관한것이라 할 수 있겠다.
<어쩌다 어른> 이나 <아버지학교> <어머니학교> <내적치유세미나> <행복찾기세미나> <웃음치료> <분노 다스리는 법>등 수많은 이름으로 자신을 돌아보게하는 프로그램들이 많다.
‘자기계발’, ‘상담심리’ ‘정신분석학’ 등의 책들이 고정적으로 많이 팔린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돌아보고 뭔가 치유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 갈 것인가를 찾고 자기에게 적용하려는 노력을 무던히도 하고 있다는 예라고 볼 수 있겠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현대인들! 자! 겉으로는 괜찮은 것처럼 보이지만 어느 한가지에는 미쳐있을 수 있는, 아니 미쳐있지 않고서야 버틸수 없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안쓰러운 존재들로 보이지 않는가?
그리고 스스로 고립된 채 사람들에게 다가가지 않으면서 누군가가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쓸쓸한 존재로 보이지 않는가?
‘혼밥’ ‘혼술’ 이런 말로 그럴사 해 보이도록 포장하지만 실상은 고독과 공허함이다.
나쁜것에만 중독이라는 말을 쓰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유해한 것이든 유익한 것이든 중독이 되어 계속 혼자 그 무엇인가를 즐기며 세상과 단절하고 겉으로는 나이스한척 살고 있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의 속을 면밀히 들여다 보는것에서 이 소설이 구상되었다.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어버리지만 손닿았던 사람이 지속적으로 만져주면 더 싱싱하게 자란다는 식물로 알려져 있는 아프리카의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봤을 것이다. 현대인들이 각각의 ‘그 식물’ 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접목했다.
식물은 스스로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없으나, 각 사람은 의지만 있다면 자신의 발로 누구에게든 다가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발이 없는 식물인양 길들여 가고 있는 것 아닌가 싶기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여튼,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로 정하고 소설이니만큼 세상에 없던 식물 이름을 짓고 싶었다. 매끄럽게 설명하지는 못했으나 위에 적은 것들을 접목시켜 이름을 지어보자 싶었다. ‘요지경 세상’ ‘미친세상’ ‘미친사람’ ‘가짜가 판치는 세상’ ‘가짜 인격’ ‘가식’ 에 아프리카 말 ‘츠프라카치아’ 이 단어들을 놓고 발음을 할 때 일어나는 현상들로 조합해 보았다. 남미에서 온 친구 중에 ‘카티아’ 라는 이름이 있는데 한국어 공부중인 그 친구가 “저는 카티아입니다.” 라고 소개하는 자리에서 “저는 가짜입니다? 가짜 라고?”하는 말을 누가해서 한바탕 웃고 지나갔던 일을통해 힌트를 얻기도 했다.
자, 그 조합을 어떻게 배열 할 것인가에서 이름처럼 한번에 부를 수 있는 것으로 짓자 생각했다. 그렇게 정해진 것이 ‘미프라친카치아’ 다. 제목은 이 단어는 의도하는대로 잘라서 설명할 수 있겠다.
1.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2.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 가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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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작가의 설정 상, ‘미프라친카치아’는 작품 속의 설정인 새장 속에 갇혀 있는 식물이다.
< P.12 참조 :
‘미프라친카치아-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고는 ‘윤주-식 물의 영혼을 가진 사람’ 이라고 써서 내 가슴팍에 달아야만 할 것 같았다. 나도 모르게 새장을 옭아매고 있는 빨간색 가시줄기를 뜯고 있었다. 가시에 찔려 내손가락 에 피가 나는 것은 마치 그 식물이 흘리는 피 같았다.>

'미프라친카치아'는 관심을 받지 못하면 시들어 버리고 쓰다듬어주면 싱싱해지는 희귀식물이다.
주인공은 J씨의 사무실에서 ‘미프라친카치아’를 처음보고 설명을 들은 뒤, 마치 주인공 자신 같다고 느낀다. 그 식물 사진을 찍어서 핸드폰 바탕 화면에 띄워두고 본다.
또 네일아트숍에서 네일(손톱)끝에다는 장식으로 ‘미프라친카치아’ 모형을 만들어, 손톱 끝에 붙이고 있다.

이 ‘미프라친카치아’는 소설 중간중간 단어가 나온다. 굳이 명사로 보여지지 않는 대목에서도 의미 부여된 에피소드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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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창작 의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 한 식물이 있다. 이 식물은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시들 죽게 된다. 그러나 한번 건드린 사람이 계속해서 만져주면 죽지 않고 더 싱싱해진다고 한다.’ 이 정보를 접한 후 생각이 많아졌다. 한없이 결벽증강한 이식물은 오히려 한없이 고독한 식물이 아닐까? 또한 나는 누군가의 '미프라친카치아'이고 누군가는 나의 '미프라친카치아'이지 않을까? 사회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학교폭력, 자살률증가도 근본적으로는 각각의 '미프라친카치아'가 서로에게 다가가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으로 표출된 현상 아닐까? 사람의 영혼이 있는 것 같은 식물이 있다면 식물의 영혼을 가진 것 같은 사람도 있지 않을까? 보편적이지 않은 정신세계를 가진 사람에게 흔히 ‘미친’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듯이,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의미로 ‘미친’과 결합한 아프리카 음지식물의 이름같은 단어를 결합하여 “미프라친카치아”를 창작해 보고 싶어졌다.
우리 현대인의 모습이 ‘미프라친카치아’같다고 생각되었다. 자기일 열심히 하며 겉으로는 웃고 있으면서도 속으론 울고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내심 누군가 인간적으로 다가와 주기를 바라면서도 겉으로는 외롭지 않은 척 하고, 그 마음을 들키지 않으려는 듯 외모를 치장하며 더 열심히 무엇인가(돈,명예)를 성취하려 할 수 있다. 그렇게 앞만 보고 달려 목표한 것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 때문에 남몰래 눈물 흘릴 수도 있다. 그러면서도 그 근본적인 해결책을 몰라 답답해하고 있지는 않을까? 또한 먼저 다가가지 못하고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원래 움직이지 못하는 식물인양, 인간관계속에서도 자존심상 스스로의 발을 묶어버린 채 살아가고 있지는 않을까? 비단, 남들과의 관계 속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가족과도 과거의 상한 마음으로 인해 서로 다가가지 못하고 있지 않을까? 먼저 다가가서 이해하고 보듬으면 해결되거나 드러나지 않아도 될 일들을 뒤틀린 방법으로 들춰내, 서로를 상처내고야 마는 언행을 하는 안타까운 현대인들도 있다. 그 모든 것이 누군가 먼저 지속적으로 다가와 주기만 바랄 뿐 먼저 다가가는 법을 모르는 현대인 증후군이 아닐까? 이것을 ‘미프라친카치아 증후군’이라 명해봤다. 식물은 움직일 수 없지만 사람은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고 먼저 다가가는 ‘움직이는 미프라친카치아’가 되어보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 그러나 어떤 교훈적인 것을 주지하면서 끝맺지 않을 것이다.
두구두구두구~~ 어떻게 이어갈지 기대해도 좋겠다.
중편소설 분량으로 작성 할 각오다. 긴 호흡의 맥을 놓지 않고 이어가겠다.
'독자들이 이 소설을 읽는 동안 느껴진 것을, 독자가 주인공에게 역으로 이야기해 줄 수 있지 않을까?'에 대해서도 기대하면서......

 
<중편 소설_17> 미프라친카치아 (미친 + 가짜 + 프라카치아)
작성일 : 17-12-13 06:11     조회 : 302     추천 : 0     분량 : 4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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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무렵 늪에 빠져있던 나는 차츰 현실을 깨달아가고 있었다. 변함없이 매일 반복되는 학생들의 관심이 교무실 내 책상위에 우유, 커피 꽃으로 표현되어있었다. 그것을 선물하는 학생들에게 관심을 보이지 못했던 내가 반성이 되었다. 학생들에게 고맙다는 메모를 써서 책 『긍정의 힘』을 한 권씩 선물하려고 준비했다 . '선생님이 평소에 표현은 못했지만 늘 고마웠어. 늑대 울음에 늑대들이 몰리듯이 부정적인 생각에는 부정적인 일들만 일어날 수밖에 없잖니? 나도 긍정적인 생각 훈련을 하려고 읽은 책이야.. 공부하는 너에게 도움이 되길 바래.'

 

  편지를 쓰는 것이 얼마나 따뜻한 작업인지 미처 몰랐었다. 선물에 답이 없는 나로 인해 그 아이들이 거절감을 품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반성하며 정성들여 보았다. 나처럼 각자 품고 있던 상처가 곪아 터지지 않게 몸과 영혼이 건강한 사람이 되길 바라면서 편지에 진심을 담았다. 그 즈음 그렇게 나 자신도 여물어 가고 있었다. 열세 살이었던 나의 정신이 드디어 스물여덟의 정신으로 성숙해져가는 느낌이었다. 모든 것을 용서하고 사랑할 수 있는 진정 움직이는 미프라친카치아가 싹트고 있는 것 같았다. 일상 중에도 마음을 다스리는 내 속의 나에게 활짝 미소를 지어 보였다. 집에도 전화해볼 용기가 다시 생겼다.

 

  혼자인 것을 즐기던 나였기에 타향살이의 고독과 공포는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모두가 나와 다른 억양으로 말하고 같은 사물을 지칭하면서도 전혀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경상도 사람들 속에서 나는 어쩔 수 없이 이방인이라는 것은 분명했다. 그렇게 이곳 사람들은 한 떼의 무리로 뒤섞여 나를 외면한다고 느껴졌으나 그날은 내가 그들의 무리에 섞여있는 듯했다. 낯선 대구에서 나도 왠지 진정한 대구인의 대열에 속한 것 같았다. 그날은 제법 따뜻한 공기가 감도는 초봄다운 일요일이었다. 책을 들고 ‘수성못’이라는 공원에 갔다. 봄이 찾아오듯, 그 무렵 얼굴에 혈색이 찾아오고 있었다. 그래서였을까? 시민들로 북적거리는 그 공원에서도 유유히 독서를 할 수 있었다. 설명할 수는 없지만 J씨를 만난 이후로 변모되어지는 현상중의 하나라 생각하며 즐기기로 했다. 벤치에 앉아 온몸으로 햇빛의 따사로움을 받으며 ‘수성못’의 정취(情趣)를 느끼고 있었다. 공원을 그린 풍경화에 나도 한 흔적으로 존재할 것이라는 기쁨에 젖어있었다. 코끝에 와 닿는 봄의 기운과 내 시선이 고정되어있는 『명언집』의 기운이 같다고 느껴졌다. 그건 바로 푸릇한 싱그러움이었다. 그 때 자박자박 발걸음 두 개가 내가 앉아있는 벤치 근처에서 멈췄다. 손바닥을 펴서 봄 햇살을 살짝 가리며 눈을 들었다. 햇살이 손가락 사이로 눈앞에서 부서지자 서로 팔짱을 낀 남녀가 눈에 들어왔다.

 

  “여보야, 우리 동내에 손수레 끌고 박스 주우러 다니는 할매 기억나제?

  그 할매가 어제 낮에 초인종을 누르는 기라.

  인터폰으로 보면서 왜 그카냐고 했는데 대문 앞으로 나와 보라카는 기야.

  어르신이니까 귀찮았지만 나갔더니 우리 집 앞 박스에서 발견 했다카믄스

  만 원짜리를 주시는 기야.

  고맙기도 하고 측은한 맘이 들어서 그냥 쓰시라켓는데

  공짜는 싫다 카면서 주고 가시는기야.

  얼굴 찌푸리고 있던 내가 얼마나 부끄럽던지.”

 

 힘겹게 손수레를 끌고 다니는 그 할머니를 나도 알고 있었다. 행여나 그 할머니의 지저분함이 묻어 올까봐 나 역시 피해 다녔었는데 마음만은 그 누구보다도 깨끗하고 향기 나는 분이시구나 싶었다. 다음에 마주치면 활짝 웃어 드리고 싶어졌다.

 그리고 J씨에게 편지를 쓰고 싶어져서 집에 도착하자마자 편지지를 꺼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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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선생님에게.

 

  ‘나이 먹으며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계속 줄어드는 반면 시간의 가치는 더욱 높아진다. 삶 속에서 시간은 매우 중요하다. 삶을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시간이기 때문이다.’

  -다닐 그라닌의 ‘시간을 정복한 남자 류비셰프’ 중에서.

  나이와 시간은 같은 속도로 간다는 우스갯소리가 생각나네요. 그리고 시간은 언제나 흐르는 물과 같이 흘러가 버린다는것도 씁쓸하게 다가오구요. 혼자 사색할 때도 누구를 만날 때도 소중하지 않은 시간이 없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네요. 시간에 지배당하지 않고 시간을 경영하는 마음으로 살아야겠어요. 그래서 결심을 하나 해요. 시간이 더 흐르기 전에 아빠를 한번 찾아뵈어야겠어요. J선생님 응원해 주세요.

  윤주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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