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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연재 > 현대물
미프라친카치아 (미친+가짜+츠프라카치아)
작가 : 나드
작품등록일 : 2017.12.10

미프라친카치아=미친+가짜 + 츠프라카치아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의미부여한 창작이름)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작품소개' 적는 이 페이지는 단락바꾸기가 되지않고 연결되어 보여집니다. 그래서 부득이 빈칸에 점선이나 실선을 누르는것으로 엔터기능을 대신하는 점 감안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제목의 유연성]


1. 뇌 세포의 널뛰기
- 뇌의 분주함

2. 미친 ‘인(人)’ 이라는 느낌표! ‘현대인’이라는 마침표.

3. 나도 ‘미프라친카치아’란다.
-> 주인공은 수려한 외모로 인기많은 수학선생이다. 읽어보면 알수있듯이 꼬여있는 내적 상태가 어릴적 권위자로부터 받은 상처에서 비롯된것이라는 정신과 의사 얘기가 나온다.

4. 미친년
-> (이것저것 다 뒤로하고 딱! ‘미친년’ 이라고 할 까도 생각 함)
‘년’은 한해 두해 연도의 ‘년’ 과 주인공이 정신과 상담받는 여자 설정으로 나오니 그녀의 ‘년’ 의 중의적 표현으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러 분야에서 요지경 세상! (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을 나름 소설에 녹였다. 여러모양으로 사람들을 분노케했던 여러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넣자고 하거나 이미 출판되어있는 다른 단행본의 어떤 구절들을 추천하면서 넣자고 하면 살붙임해서 에피소드와 어우러지게 인서트해서 고쳐 쓸 수 있다. 즉, 이 소설 이대로 픽스가 아니라 가감할 수 있음으로 유연성있게 읽어보시면 되겠다.)


그리움, 기다림, 고백, 용서, 회복, 사랑이라는 감정을 녹여 만든 ‘행복’이라는 것을 기대하게 된 주인공!
현대인들의 내적치유에 관한것이라 할 수 있겠다.
<어쩌다 어른> 이나 <아버지학교> <어머니학교> <내적치유세미나> <행복찾기세미나> <웃음치료> <분노 다스리는 법>등 수많은 이름으로 자신을 돌아보게하는 프로그램들이 많다.
‘자기계발’, ‘상담심리’ ‘정신분석학’ 등의 책들이 고정적으로 많이 팔린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돌아보고 뭔가 치유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 갈 것인가를 찾고 자기에게 적용하려는 노력을 무던히도 하고 있다는 예라고 볼 수 있겠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현대인들! 자! 겉으로는 괜찮은 것처럼 보이지만 어느 한가지에는 미쳐있을 수 있는, 아니 미쳐있지 않고서야 버틸수 없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안쓰러운 존재들로 보이지 않는가?
그리고 스스로 고립된 채 사람들에게 다가가지 않으면서 누군가가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쓸쓸한 존재로 보이지 않는가?
‘혼밥’ ‘혼술’ 이런 말로 그럴사 해 보이도록 포장하지만 실상은 고독과 공허함이다.
나쁜것에만 중독이라는 말을 쓰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유해한 것이든 유익한 것이든 중독이 되어 계속 혼자 그 무엇인가를 즐기며 세상과 단절하고 겉으로는 나이스한척 살고 있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의 속을 면밀히 들여다 보는것에서 이 소설이 구상되었다.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어버리지만 손닿았던 사람이 지속적으로 만져주면 더 싱싱하게 자란다는 식물로 알려져 있는 아프리카의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봤을 것이다. 현대인들이 각각의 ‘그 식물’ 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접목했다.
식물은 스스로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없으나, 각 사람은 의지만 있다면 자신의 발로 누구에게든 다가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발이 없는 식물인양 길들여 가고 있는 것 아닌가 싶기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여튼,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로 정하고 소설이니만큼 세상에 없던 식물 이름을 짓고 싶었다. 매끄럽게 설명하지는 못했으나 위에 적은 것들을 접목시켜 이름을 지어보자 싶었다. ‘요지경 세상’ ‘미친세상’ ‘미친사람’ ‘가짜가 판치는 세상’ ‘가짜 인격’ ‘가식’ 에 아프리카 말 ‘츠프라카치아’ 이 단어들을 놓고 발음을 할 때 일어나는 현상들로 조합해 보았다. 남미에서 온 친구 중에 ‘카티아’ 라는 이름이 있는데 한국어 공부중인 그 친구가 “저는 카티아입니다.” 라고 소개하는 자리에서 “저는 가짜입니다? 가짜 라고?”하는 말을 누가해서 한바탕 웃고 지나갔던 일을통해 힌트를 얻기도 했다.
자, 그 조합을 어떻게 배열 할 것인가에서 이름처럼 한번에 부를 수 있는 것으로 짓자 생각했다. 그렇게 정해진 것이 ‘미프라친카치아’ 다. 제목은 이 단어는 의도하는대로 잘라서 설명할 수 있겠다.
1.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2.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 가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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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작가의 설정 상, ‘미프라친카치아’는 작품 속의 설정인 새장 속에 갇혀 있는 식물이다.
< P.12 참조 :
‘미프라친카치아-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고는 ‘윤주-식 물의 영혼을 가진 사람’ 이라고 써서 내 가슴팍에 달아야만 할 것 같았다. 나도 모르게 새장을 옭아매고 있는 빨간색 가시줄기를 뜯고 있었다. 가시에 찔려 내손가락 에 피가 나는 것은 마치 그 식물이 흘리는 피 같았다.>

'미프라친카치아'는 관심을 받지 못하면 시들어 버리고 쓰다듬어주면 싱싱해지는 희귀식물이다.
주인공은 J씨의 사무실에서 ‘미프라친카치아’를 처음보고 설명을 들은 뒤, 마치 주인공 자신 같다고 느낀다. 그 식물 사진을 찍어서 핸드폰 바탕 화면에 띄워두고 본다.
또 네일아트숍에서 네일(손톱)끝에다는 장식으로 ‘미프라친카치아’ 모형을 만들어, 손톱 끝에 붙이고 있다.

이 ‘미프라친카치아’는 소설 중간중간 단어가 나온다. 굳이 명사로 보여지지 않는 대목에서도 의미 부여된 에피소드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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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창작 의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 한 식물이 있다. 이 식물은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시들 죽게 된다. 그러나 한번 건드린 사람이 계속해서 만져주면 죽지 않고 더 싱싱해진다고 한다.’ 이 정보를 접한 후 생각이 많아졌다. 한없이 결벽증강한 이식물은 오히려 한없이 고독한 식물이 아닐까? 또한 나는 누군가의 '미프라친카치아'이고 누군가는 나의 '미프라친카치아'이지 않을까? 사회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학교폭력, 자살률증가도 근본적으로는 각각의 '미프라친카치아'가 서로에게 다가가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으로 표출된 현상 아닐까? 사람의 영혼이 있는 것 같은 식물이 있다면 식물의 영혼을 가진 것 같은 사람도 있지 않을까? 보편적이지 않은 정신세계를 가진 사람에게 흔히 ‘미친’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듯이,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의미로 ‘미친’과 결합한 아프리카 음지식물의 이름같은 단어를 결합하여 “미프라친카치아”를 창작해 보고 싶어졌다.
우리 현대인의 모습이 ‘미프라친카치아’같다고 생각되었다. 자기일 열심히 하며 겉으로는 웃고 있으면서도 속으론 울고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내심 누군가 인간적으로 다가와 주기를 바라면서도 겉으로는 외롭지 않은 척 하고, 그 마음을 들키지 않으려는 듯 외모를 치장하며 더 열심히 무엇인가(돈,명예)를 성취하려 할 수 있다. 그렇게 앞만 보고 달려 목표한 것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 때문에 남몰래 눈물 흘릴 수도 있다. 그러면서도 그 근본적인 해결책을 몰라 답답해하고 있지는 않을까? 또한 먼저 다가가지 못하고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원래 움직이지 못하는 식물인양, 인간관계속에서도 자존심상 스스로의 발을 묶어버린 채 살아가고 있지는 않을까? 비단, 남들과의 관계 속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가족과도 과거의 상한 마음으로 인해 서로 다가가지 못하고 있지 않을까? 먼저 다가가서 이해하고 보듬으면 해결되거나 드러나지 않아도 될 일들을 뒤틀린 방법으로 들춰내, 서로를 상처내고야 마는 언행을 하는 안타까운 현대인들도 있다. 그 모든 것이 누군가 먼저 지속적으로 다가와 주기만 바랄 뿐 먼저 다가가는 법을 모르는 현대인 증후군이 아닐까? 이것을 ‘미프라친카치아 증후군’이라 명해봤다. 식물은 움직일 수 없지만 사람은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고 먼저 다가가는 ‘움직이는 미프라친카치아’가 되어보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 그러나 어떤 교훈적인 것을 주지하면서 끝맺지 않을 것이다.
두구두구두구~~ 어떻게 이어갈지 기대해도 좋겠다.
중편소설 분량으로 작성 할 각오다. 긴 호흡의 맥을 놓지 않고 이어가겠다.
'독자들이 이 소설을 읽는 동안 느껴진 것을, 독자가 주인공에게 역으로 이야기해 줄 수 있지 않을까?'에 대해서도 기대하면서......

 
<중편 소설_16> 미프라친카치아 (미친 + 가짜 + 프라카치아)
작성일 : 17-12-13 05:58     조회 : 281     추천 : 0     분량 : 8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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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씨의 진료실에서 각자 써온 편지를 서로에게 읽어주었다. 익숙해 보이는 J씨와는 달리, 나는 민망해 소파에 공벌레처럼 몸을 움츠리고 앉아 기어가는 목소리로 낭독했다. J씨는 경청한 후 그녀의 편지를 낭독했다.

 

  J선생님에게.

  ‘사소한 일이 위대한 결과를 가져옴을 볼 때, 사소한 일이란 없다는 생각이 든다.’-브루스 바튼.

  언제 편지를 써봤는지 낯설어 늑장을 부리다가 이제야 씁니다. 살아가는 동안 별 관심 없이 무심코 지나치는 일들이 무척 많습니다. 버스는 당연히 다니는 것이고 인사는 만나면 으레껏 하는 것이고, 고맙다는 말은 하면 좋은 것이고 이 추위가 가면 꽃은 당연히 피는 것이구요. 물론 모두가 자연스러운 일이겠지만 여태껏 사소하게 그냥 지나쳐 온 것들이 요즘 저에게 감동이라는 위대한 선물을 선사합니다. 겉치레라 여겼던 한마디 인사말과 감사의 말이. 활짝 핀 꽃에서 나오는 생명의 기운처럼 풍겨서 주위 사람들에게 활력이라는 위대한 힘을 준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나 자신도, 사소하지만 위대한 결과를 창출할 수 있는 원천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 편지지도 메마른 미프라친카치아 잎이 연상될 정도로 바스락거리더니, 내용을 담은 잉크를 머금으면서 조금은 촉촉해진 것 같아요. 선생님 덕분에 저를 사랑하는 법을 알게 되고, 상처 준 이들을 용서하는 법을 조금은 알 듯 합니다.

 

  윤주씨에게.

  예전에 진달래가 만발한 산에 오르다가 향기 좋은 싸리 꽃무리를 만난 적이 있어요. 작은 떨기들에 코를 대고 들여다보고 있는데 발아래 더 작은 보랏빛 제비꽃이 반겼어요. 갑자기 향기 없이 화려하기만 한 진달래가 눈에서 멀어지더군요. 사람들은 화려한 꽃에게 먼저 눈을 빼앗겨 버리지만 결국 오래도록 남는 것은 작은 꽃들의 향기인 듯해요. 요란한 화장과 비싼 옷으로 포장한 사람은 눈요기지만 겉모습은 수수해도 인간미 있는 사람에게서 진정 아름다운 향기가 풍겨나지 않을까요? 끝으로 좋은 글 하나 인용하고 이만 줄일게요.

  ‘제비꽃은 제비꽃답게 피면되고, 진달래는 진달래꽃답게 피면됩니다. 세상에는 아름답지 않은 꽃이 없듯이 쓸모없는 인생은 없습니다. 어느 누구의 인생이든 무게와 가치는 귀합니다. 다만 내가 나의 인생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을 뿐입니다.’ -정호승, “내 인생에 힘이 되어준 한마디” 중에서.

 

  J씨의 편지 낭독을 듣는 중에 공벌레처럼 움츠려졌던 몸이 조금씩 퍼지며 전율이 온몸을 스치고 지나가는 듯 했다. 내가 편지를 읽는 동안 J씨의 반응도 지금의 나와 흡사하지 않았을까? 내 나이 스물여덟에 피붙이보다 더 진한 자매에를 뼈 깊숙이 느끼는 순간이었다. J씨는 아니었더라도 적어도 나에게는 그랬다. 나만을 바라보기 위함을 유지하기 위해 세워놓은 규정이 더 이상 내 것이 아니라고 작별 인사를 고하는 것 같았다. 내 눈 주위가 붉어진 것을 들킬까봐 양손으로 마른세수를 몇 차례나 했다. 편지 내용을 듣고 나는 말이 많아졌다. 공벌레 같은 자세에서 서서히 펴진 몸은 어느새 벌떡 일어나 있었다. 나오는 말을 통제하려는 생각은 저 만치 떨쳐 버렸다. 끓는 감정으로 뒤섞인 끈끈한 공기를 휘저으며 그녀에게 달려가 안기고 싶었다. 가만히 앉아 있는데도 전력질주를 한 것처럼 숨이 가빴다. 숨을 길게 한 모금 들이켜서 심장에도 보내줬다. J씨의 감정이 어떤지 몰라, 책에서 발췌한 구절보다 선생님이 쓴 편지가 더 감동이라는 말로 우회해서 표현해 봤다. J씨는 믿고 잘 따라와 주는 내 진심을 느낄 수 있는 편지여서 감동받았다고 화답했다. 입가에 미소가 걸린 나에게 조언을 덧붙였다.

 

  “일상의 여러 상황에 눈물을 흘린다거나 감동받는 반응들이

  나이 때문에 그런 것 같다고 했죠?

  음……전 항상 윤주씨 편이에요. 오해 말고 들어 줬음 해요.

  나이 든다는 것, 윤주씨 스스로도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변화들이 생기죠?

  특히 감정의 변화나 어떤 상황들에 의도하지 않았던 반응이

  자신도 모르게 불쑥 나와서 당황스럽다고 했잖아요.

  혹시 아빠와 오빠도 그렇지 않을까요?

  두 분은 그대로이고 윤주씨만 나이 드는 건 아니잖아요?”

 

  “저도 요즘 들어 그런 생각이 들 때가 있었는데

  그래도 아직 백 퍼센트 용납되지는 않아요. 이상하죠?”

 

  "이해해요. 하지만 윤주씨, 남을 온전히 용납하기 때문에

  관계를 유지해 가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서로 마음을 얻기 위한 대화가 필요해요.

  그리고 용납하려고 서로가 노력하는 거에요.“

 

  “대화할 마음은 있어요.

  그런데 아빠와 오빠 호칭만 들어도 이가 부딪치고

  턱이 떨리는 증상이 아직까지 있다구요.”

 

  “전에 말했듯이 맘속의 쓴뿌리를 제거해야 해요.”

 

  “쓴뿌리 제거는 어떻게 하는 거죠?”

 

  “용납되지 않아도, 의지적으로 오빠와 아빠를 용서한다고

  스스로에게 고백해봐요.”

 

  “그게 무슨 의미가 있나요? 효과가 있어요?”

 

  “한번 해 봐요. 미프라친카치아 이야기 기억하죠?

  오빠와 아빠도 미프라친카치아에요.

  과거에 윤주씨에게 상처준 것 때문에 미안해하면서도

  용서를 구할 용기가 안생겨 다가오지 못하고

  윤주씨가 다가가 주기만을 애타게 기다리는!

  예전의 일을 끄집어내는 것이 윤주씨에게

  또 한 번 상처를 주는 것이 아닐까 싶어서

  침묵하고 계실지도 모르잖아요.

  서로 닿으면 시들어버릴까 하는 두려움에

  거리를 두고 사는 '미프라친카치아'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J씨가 말하면서 내 옆으로와 두 손을 꼭 잡아주었다. 누군가가 이 모든 상황을 조종한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내 변화가 낯설고 이상했다. 그러면서도 J씨가 잡아준 손에서 느껴지는 따스함만이라도 내 오빠와 아빠에게도 전달해 보겠노라고 비장한 각오를 품어 보았다. J씨는 마틴 셀리그만의 『긍정심리학』과 조엘 오스틴의 『긍정의 힘』, 다닐 그란닌의 『시간을 정복한 남자 류비셰프』를 읽어보라고 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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