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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연재 > 현대물
미프라친카치아 (미친+가짜+츠프라카치아)
작가 : 나드
작품등록일 : 2017.12.10

미프라친카치아=미친+가짜 + 츠프라카치아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의미부여한 창작이름)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작품소개' 적는 이 페이지는 단락바꾸기가 되지않고 연결되어 보여집니다. 그래서 부득이 빈칸에 점선이나 실선을 누르는것으로 엔터기능을 대신하는 점 감안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제목의 유연성]


1. 뇌 세포의 널뛰기
- 뇌의 분주함

2. 미친 ‘인(人)’ 이라는 느낌표! ‘현대인’이라는 마침표.

3. 나도 ‘미프라친카치아’란다.
-> 주인공은 수려한 외모로 인기많은 수학선생이다. 읽어보면 알수있듯이 꼬여있는 내적 상태가 어릴적 권위자로부터 받은 상처에서 비롯된것이라는 정신과 의사 얘기가 나온다.

4. 미친년
-> (이것저것 다 뒤로하고 딱! ‘미친년’ 이라고 할 까도 생각 함)
‘년’은 한해 두해 연도의 ‘년’ 과 주인공이 정신과 상담받는 여자 설정으로 나오니 그녀의 ‘년’ 의 중의적 표현으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러 분야에서 요지경 세상! (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을 나름 소설에 녹였다. 여러모양으로 사람들을 분노케했던 여러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넣자고 하거나 이미 출판되어있는 다른 단행본의 어떤 구절들을 추천하면서 넣자고 하면 살붙임해서 에피소드와 어우러지게 인서트해서 고쳐 쓸 수 있다. 즉, 이 소설 이대로 픽스가 아니라 가감할 수 있음으로 유연성있게 읽어보시면 되겠다.)


그리움, 기다림, 고백, 용서, 회복, 사랑이라는 감정을 녹여 만든 ‘행복’이라는 것을 기대하게 된 주인공!
현대인들의 내적치유에 관한것이라 할 수 있겠다.
<어쩌다 어른> 이나 <아버지학교> <어머니학교> <내적치유세미나> <행복찾기세미나> <웃음치료> <분노 다스리는 법>등 수많은 이름으로 자신을 돌아보게하는 프로그램들이 많다.
‘자기계발’, ‘상담심리’ ‘정신분석학’ 등의 책들이 고정적으로 많이 팔린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돌아보고 뭔가 치유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 갈 것인가를 찾고 자기에게 적용하려는 노력을 무던히도 하고 있다는 예라고 볼 수 있겠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현대인들! 자! 겉으로는 괜찮은 것처럼 보이지만 어느 한가지에는 미쳐있을 수 있는, 아니 미쳐있지 않고서야 버틸수 없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안쓰러운 존재들로 보이지 않는가?
그리고 스스로 고립된 채 사람들에게 다가가지 않으면서 누군가가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쓸쓸한 존재로 보이지 않는가?
‘혼밥’ ‘혼술’ 이런 말로 그럴사 해 보이도록 포장하지만 실상은 고독과 공허함이다.
나쁜것에만 중독이라는 말을 쓰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유해한 것이든 유익한 것이든 중독이 되어 계속 혼자 그 무엇인가를 즐기며 세상과 단절하고 겉으로는 나이스한척 살고 있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의 속을 면밀히 들여다 보는것에서 이 소설이 구상되었다.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어버리지만 손닿았던 사람이 지속적으로 만져주면 더 싱싱하게 자란다는 식물로 알려져 있는 아프리카의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봤을 것이다. 현대인들이 각각의 ‘그 식물’ 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접목했다.
식물은 스스로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없으나, 각 사람은 의지만 있다면 자신의 발로 누구에게든 다가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발이 없는 식물인양 길들여 가고 있는 것 아닌가 싶기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여튼,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로 정하고 소설이니만큼 세상에 없던 식물 이름을 짓고 싶었다. 매끄럽게 설명하지는 못했으나 위에 적은 것들을 접목시켜 이름을 지어보자 싶었다. ‘요지경 세상’ ‘미친세상’ ‘미친사람’ ‘가짜가 판치는 세상’ ‘가짜 인격’ ‘가식’ 에 아프리카 말 ‘츠프라카치아’ 이 단어들을 놓고 발음을 할 때 일어나는 현상들로 조합해 보았다. 남미에서 온 친구 중에 ‘카티아’ 라는 이름이 있는데 한국어 공부중인 그 친구가 “저는 카티아입니다.” 라고 소개하는 자리에서 “저는 가짜입니다? 가짜 라고?”하는 말을 누가해서 한바탕 웃고 지나갔던 일을통해 힌트를 얻기도 했다.
자, 그 조합을 어떻게 배열 할 것인가에서 이름처럼 한번에 부를 수 있는 것으로 짓자 생각했다. 그렇게 정해진 것이 ‘미프라친카치아’ 다. 제목은 이 단어는 의도하는대로 잘라서 설명할 수 있겠다.
1.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2.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 가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작가의 설정 상, ‘미프라친카치아’는 작품 속의 설정인 새장 속에 갇혀 있는 식물이다.
< P.12 참조 :
‘미프라친카치아-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고는 ‘윤주-식 물의 영혼을 가진 사람’ 이라고 써서 내 가슴팍에 달아야만 할 것 같았다. 나도 모르게 새장을 옭아매고 있는 빨간색 가시줄기를 뜯고 있었다. 가시에 찔려 내손가락 에 피가 나는 것은 마치 그 식물이 흘리는 피 같았다.>

'미프라친카치아'는 관심을 받지 못하면 시들어 버리고 쓰다듬어주면 싱싱해지는 희귀식물이다.
주인공은 J씨의 사무실에서 ‘미프라친카치아’를 처음보고 설명을 들은 뒤, 마치 주인공 자신 같다고 느낀다. 그 식물 사진을 찍어서 핸드폰 바탕 화면에 띄워두고 본다.
또 네일아트숍에서 네일(손톱)끝에다는 장식으로 ‘미프라친카치아’ 모형을 만들어, 손톱 끝에 붙이고 있다.

이 ‘미프라친카치아’는 소설 중간중간 단어가 나온다. 굳이 명사로 보여지지 않는 대목에서도 의미 부여된 에피소드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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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창작 의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 한 식물이 있다. 이 식물은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시들 죽게 된다. 그러나 한번 건드린 사람이 계속해서 만져주면 죽지 않고 더 싱싱해진다고 한다.’ 이 정보를 접한 후 생각이 많아졌다. 한없이 결벽증강한 이식물은 오히려 한없이 고독한 식물이 아닐까? 또한 나는 누군가의 '미프라친카치아'이고 누군가는 나의 '미프라친카치아'이지 않을까? 사회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학교폭력, 자살률증가도 근본적으로는 각각의 '미프라친카치아'가 서로에게 다가가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으로 표출된 현상 아닐까? 사람의 영혼이 있는 것 같은 식물이 있다면 식물의 영혼을 가진 것 같은 사람도 있지 않을까? 보편적이지 않은 정신세계를 가진 사람에게 흔히 ‘미친’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듯이,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의미로 ‘미친’과 결합한 아프리카 음지식물의 이름같은 단어를 결합하여 “미프라친카치아”를 창작해 보고 싶어졌다.
우리 현대인의 모습이 ‘미프라친카치아’같다고 생각되었다. 자기일 열심히 하며 겉으로는 웃고 있으면서도 속으론 울고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내심 누군가 인간적으로 다가와 주기를 바라면서도 겉으로는 외롭지 않은 척 하고, 그 마음을 들키지 않으려는 듯 외모를 치장하며 더 열심히 무엇인가(돈,명예)를 성취하려 할 수 있다. 그렇게 앞만 보고 달려 목표한 것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 때문에 남몰래 눈물 흘릴 수도 있다. 그러면서도 그 근본적인 해결책을 몰라 답답해하고 있지는 않을까? 또한 먼저 다가가지 못하고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원래 움직이지 못하는 식물인양, 인간관계속에서도 자존심상 스스로의 발을 묶어버린 채 살아가고 있지는 않을까? 비단, 남들과의 관계 속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가족과도 과거의 상한 마음으로 인해 서로 다가가지 못하고 있지 않을까? 먼저 다가가서 이해하고 보듬으면 해결되거나 드러나지 않아도 될 일들을 뒤틀린 방법으로 들춰내, 서로를 상처내고야 마는 언행을 하는 안타까운 현대인들도 있다. 그 모든 것이 누군가 먼저 지속적으로 다가와 주기만 바랄 뿐 먼저 다가가는 법을 모르는 현대인 증후군이 아닐까? 이것을 ‘미프라친카치아 증후군’이라 명해봤다. 식물은 움직일 수 없지만 사람은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고 먼저 다가가는 ‘움직이는 미프라친카치아’가 되어보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 그러나 어떤 교훈적인 것을 주지하면서 끝맺지 않을 것이다.
두구두구두구~~ 어떻게 이어갈지 기대해도 좋겠다.
중편소설 분량으로 작성 할 각오다. 긴 호흡의 맥을 놓지 않고 이어가겠다.
'독자들이 이 소설을 읽는 동안 느껴진 것을, 독자가 주인공에게 역으로 이야기해 줄 수 있지 않을까?'에 대해서도 기대하면서......

 
<중편 소설_14> 미프라친카치아 (미친 + 가짜 + 프라카치아)
작성일 : 17-12-13 05:34     조회 : 273     추천 : 0     분량 : 68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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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동안 일어났던 이야기를 J씨에게 털어놓고는 덧붙였다.

 

  “뭐에 홀린 것 같아요. 누가 일부러 그런 상황들을

  일상 속에 연속적으로 펼치는 것 같아서 혼란스러워요.

  왜 나의 옛 모습은 변화되지 않고 불쑥불쑥 나올까요?”

 

  “윤주씨 주변에 늘 있었던 상황일수 있어요.

  그 동안은 관심 밖이어서 귀 기울이지 않았을 뿐이죠.

  나와는 상관없으니까 하는 맘으로 피했거나

  남들의 대화는 그야말로 소음으로 생각하고 들으려 하지 않았겠죠.

  그리고 옛 모습이 드러나는 것이 힘들다는 것은

  치료 개선의 의지가 강하다는 뜻이기도 해요.

  약 잘 먹고 저와도 자주 보면서 노력해보자구요.”

 

  J씨가 이쯤 말한 후 나에게 두려운 것이 있냐고 물었다. 어떻게 알았냐는 듯 멀건 눈으로 J씨를 봤다. 턱을 만지는 건 불안감이 심할 때의 행동양상이라고 했다. 나도 모르게 턱을 만질 정도로 극도의 두려움에 떨고 있었다. 사실 세상으로부터 마음을 닫은 후에 어떤 것도 내 감정에 영향을 미친 것이 없었는데 J씨를 만난지 얼마나 됐다고 이렇게 쉽사리 감정의 스타일이 무너지는 것인지 낯설고 두렵다는 말을 했다. 빠른 반응은 좋은 현상인데 치료되는 것이 싫으냐고 묻는 J씨에게 난 그저 대화할 상대가 필요했을 뿐이라고 대답했다. 두 손으로 세수하듯이 얼굴을 한번 쓸었다 내리면서 말을 끝까지 하지 못했다. 그러자 J씨가 내 옆자리로 와서 내 등에 가볍게 손을 얹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말했다.

 

  “윤주씨 뿐만 아니라 세상 모든 사람들은

  가슴속에 비밀을 품고 살아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얼마나 묻어두고 있느냐에 따라 심각하게는

  정신 분열 증상을 보일 수 있어요.

  그 아픈 비밀을 누군가를 붙잡고,

  아니면 벽 보고라도 다 토해내듯 말하고 나면

  치료가 시작되는 거예요.

  물론 두렵겠지만 좋은 현상이에요.

  익숙해지는 연습을 해 보죠. 제 눈을 똑바로 봐요.

  이렇게 사람 눈을 봐요.

  세상 모든 사람들이 다 윤주씨를 헤치려는 것 아니에요.”

 

 J씨는 내가 알아듣길 바라는 간절한 눈빛을 보내며 단호한 어조로 말을 이었다.

 

  “ 사춘기 시절을 빼앗겼다고 표현했었죠?

  도난당한 그 시절 때문에 윤주씨에게 필요한

  어떤 정신적 발달 과정들이 형성되지 않은 거예요.

  발달은 연속적 과정인데 성장발달 과정중에는

  결정적시기(critical period, 임계기)가 있어요.

  ‘임계기’는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발달하기 좋은

  최적의 시기에요. 이시기는 발달률이 급속히 신장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지요.

  그 중요시기에 발달의 계속성과 연속성을 상실하거나

  결정적 시기에 발달 장애가 수반되는 경우에는

  결과적으로 결함을 나타내게 되는 것이지요.

  윤주씨도 그런 경우이구요.”

 

  “ 그래서 억울해요. 되돌릴 수도 없고……”

 

  “ 임계기는 놓쳤지만 지금이라도 노력하면서

  보상받는 것은 어때요? 지나간 것들에 묶여 앞으로

  많이 남은 인생도 우울하게 보내고 싶지는 않겠죠?

  자식들 손주들과 함께 행복한 할머니의 모습으로

  윤주씨와 제가 친구로 마주앉는 것은 얼마든지 환영이지만

  할머니가 되어서까지 이런 상담하며 만나는 것은

  상상하고 싶지 않은데……”

 

  심각하게 말하는 J씨의 의중은 알 듯 했지만 갑자기 주책없이 터져 나오는 웃음을 어쩔 수 없었다. J씨와 흰머리 되어서 이렇게 마주 앉아 있는 모습을 상상하니 웃겼기 때문이었다. 마주 앉은 곳이 병원이 아니라 공원이길 바라는 마음이 생겼다. 행복한 상상으로 기분 좋아질 무렵 늘 그랬듯 J씨는 숙제를 줬다. 극장이나 시장 같이 사람들 많은 곳을 다녀 보고 버스나 지하철도 타 보라고 했다. 뭐 그것쯤이야 하고 생각하던 찰라 숙제가 하나 더 있다고 했다. 명언을 찾아보고 그 명언과 첫 번째 숙제를 접목시켜서 편지를 써 오라했고 J씨도 써 온다고 했다. 숙제가 많은 것이 부담은 됐지만 J씨의 편지를 받는다는 말에 애교 섞인 비명을 질러봤다.

 

  두꺼운 외투까지는 필요 없는 날씨의 일요일이었다. J씨가 내준 숙제를 할 마음으로 버스 정류장으로 발걸음을 내디뎠다. 노선표를 들여다보다가 대구 시내인 ‘동성로’라고 써져 있는 버스를 탔다. 버스비가 얼마인지 몰라 천 원짜리 두 장을 내고 탔다. 몇 걸음 옮겼을 때 거스름돈 가져가라는 말에 동전 몇 개를 받아들고 세 번째 자리에 앉았다. 두 정거장 갔을 때 남자 한 명이 타더니 내 앞에 섰다. 반걸음도 안 되는 거리에 낯선 사람이 서 있는 것이 불편해서 숨이 막힐 것 같았다. 왜 하필 내 앞에 섰나 싶어 그 사람이 느끼도록 싫은 눈치를 보냈는데도 그 사람은 꿋꿋하게 내 앞자리를 고수하고 서있었다. ‘동성로’라는 안내방송이 나오자마자 못 내릴까 하는 노파심에 미리 하차 문으로 가 있으려고 일어섰다. 그 때 마침 멈춰서는 버스 움직임에 뒷자리에 승객 다리 위에 앉아 버렸다. 엉덩이를 불에 덴 것처럼 화들짝 놀라 일어났다. 버스 안에 폭소 바이러스를 뿌려놓고 도망치듯 버스에서 내렸다. 버스에서의 충격 때문이었는지 북적이는 인파 사이를 헤치고 걸었던 까닭이었는지 극장 앞에 늘어서 긴 줄을 보고는 영화 볼 엄두가 나지 않았다. 발길을 돌렸다. K서점이 보였다. 명언집 한 권을 샀다. 그다음 숙제인 지하철을 타보기로 마음먹고 동성로에서 가장 가까운 ‘중앙로역’으로 갔다. 설 자리는 많았지만 버스에서처럼 민망할 일이 있을까 싶어서 ‘노약자석’쪽 벽에 기대어 섰다. 네 정거장 지났을 때 할아버지 두 분이 탔다.

 

  “앉읍시데이.”

 

  “노인 소리 듣기 싫어 안앉는교?”

 

  “내사 노인인건 인정 하지만 기분 나빠서 안 앉을라카는기라.”

 

  “기분 나쁘다 카는게 뭐인교?”

 

  “‘노약자 보호석’ 이 글자가 못마땅한기라. 보호는 뭔 보호고?

  젊은이들 보다 연륜 생각하믄 특별한 인생 선배아이겠나?

  그카니까 존경하고 받들어야제. 애완견도 아니고 뭔 보호고?

  ’어르신 특별석‘이라고 써놓으면 앉아 준다꼬!”

 

 지하철 안의 여기저기에서 웃는 소리가 들렸다. 하지만 난 웃을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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