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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연재 > 현대물
미프라친카치아 (미친+가짜+츠프라카치아)
작가 : 나드
작품등록일 : 2017.12.10

미프라친카치아=미친+가짜 + 츠프라카치아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의미부여한 창작이름)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작품소개' 적는 이 페이지는 단락바꾸기가 되지않고 연결되어 보여집니다. 그래서 부득이 빈칸에 점선이나 실선을 누르는것으로 엔터기능을 대신하는 점 감안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제목의 유연성]


1. 뇌 세포의 널뛰기
- 뇌의 분주함

2. 미친 ‘인(人)’ 이라는 느낌표! ‘현대인’이라는 마침표.

3. 나도 ‘미프라친카치아’란다.
-> 주인공은 수려한 외모로 인기많은 수학선생이다. 읽어보면 알수있듯이 꼬여있는 내적 상태가 어릴적 권위자로부터 받은 상처에서 비롯된것이라는 정신과 의사 얘기가 나온다.

4. 미친년
-> (이것저것 다 뒤로하고 딱! ‘미친년’ 이라고 할 까도 생각 함)
‘년’은 한해 두해 연도의 ‘년’ 과 주인공이 정신과 상담받는 여자 설정으로 나오니 그녀의 ‘년’ 의 중의적 표현으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러 분야에서 요지경 세상! (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을 나름 소설에 녹였다. 여러모양으로 사람들을 분노케했던 여러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넣자고 하거나 이미 출판되어있는 다른 단행본의 어떤 구절들을 추천하면서 넣자고 하면 살붙임해서 에피소드와 어우러지게 인서트해서 고쳐 쓸 수 있다. 즉, 이 소설 이대로 픽스가 아니라 가감할 수 있음으로 유연성있게 읽어보시면 되겠다.)


그리움, 기다림, 고백, 용서, 회복, 사랑이라는 감정을 녹여 만든 ‘행복’이라는 것을 기대하게 된 주인공!
현대인들의 내적치유에 관한것이라 할 수 있겠다.
<어쩌다 어른> 이나 <아버지학교> <어머니학교> <내적치유세미나> <행복찾기세미나> <웃음치료> <분노 다스리는 법>등 수많은 이름으로 자신을 돌아보게하는 프로그램들이 많다.
‘자기계발’, ‘상담심리’ ‘정신분석학’ 등의 책들이 고정적으로 많이 팔린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돌아보고 뭔가 치유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 갈 것인가를 찾고 자기에게 적용하려는 노력을 무던히도 하고 있다는 예라고 볼 수 있겠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현대인들! 자! 겉으로는 괜찮은 것처럼 보이지만 어느 한가지에는 미쳐있을 수 있는, 아니 미쳐있지 않고서야 버틸수 없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안쓰러운 존재들로 보이지 않는가?
그리고 스스로 고립된 채 사람들에게 다가가지 않으면서 누군가가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쓸쓸한 존재로 보이지 않는가?
‘혼밥’ ‘혼술’ 이런 말로 그럴사 해 보이도록 포장하지만 실상은 고독과 공허함이다.
나쁜것에만 중독이라는 말을 쓰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유해한 것이든 유익한 것이든 중독이 되어 계속 혼자 그 무엇인가를 즐기며 세상과 단절하고 겉으로는 나이스한척 살고 있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의 속을 면밀히 들여다 보는것에서 이 소설이 구상되었다.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어버리지만 손닿았던 사람이 지속적으로 만져주면 더 싱싱하게 자란다는 식물로 알려져 있는 아프리카의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봤을 것이다. 현대인들이 각각의 ‘그 식물’ 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접목했다.
식물은 스스로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없으나, 각 사람은 의지만 있다면 자신의 발로 누구에게든 다가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발이 없는 식물인양 길들여 가고 있는 것 아닌가 싶기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여튼,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로 정하고 소설이니만큼 세상에 없던 식물 이름을 짓고 싶었다. 매끄럽게 설명하지는 못했으나 위에 적은 것들을 접목시켜 이름을 지어보자 싶었다. ‘요지경 세상’ ‘미친세상’ ‘미친사람’ ‘가짜가 판치는 세상’ ‘가짜 인격’ ‘가식’ 에 아프리카 말 ‘츠프라카치아’ 이 단어들을 놓고 발음을 할 때 일어나는 현상들로 조합해 보았다. 남미에서 온 친구 중에 ‘카티아’ 라는 이름이 있는데 한국어 공부중인 그 친구가 “저는 카티아입니다.” 라고 소개하는 자리에서 “저는 가짜입니다? 가짜 라고?”하는 말을 누가해서 한바탕 웃고 지나갔던 일을통해 힌트를 얻기도 했다.
자, 그 조합을 어떻게 배열 할 것인가에서 이름처럼 한번에 부를 수 있는 것으로 짓자 생각했다. 그렇게 정해진 것이 ‘미프라친카치아’ 다. 제목은 이 단어는 의도하는대로 잘라서 설명할 수 있겠다.
1.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2.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 가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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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작가의 설정 상, ‘미프라친카치아’는 작품 속의 설정인 새장 속에 갇혀 있는 식물이다.
< P.12 참조 :
‘미프라친카치아-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고는 ‘윤주-식 물의 영혼을 가진 사람’ 이라고 써서 내 가슴팍에 달아야만 할 것 같았다. 나도 모르게 새장을 옭아매고 있는 빨간색 가시줄기를 뜯고 있었다. 가시에 찔려 내손가락 에 피가 나는 것은 마치 그 식물이 흘리는 피 같았다.>

'미프라친카치아'는 관심을 받지 못하면 시들어 버리고 쓰다듬어주면 싱싱해지는 희귀식물이다.
주인공은 J씨의 사무실에서 ‘미프라친카치아’를 처음보고 설명을 들은 뒤, 마치 주인공 자신 같다고 느낀다. 그 식물 사진을 찍어서 핸드폰 바탕 화면에 띄워두고 본다.
또 네일아트숍에서 네일(손톱)끝에다는 장식으로 ‘미프라친카치아’ 모형을 만들어, 손톱 끝에 붙이고 있다.

이 ‘미프라친카치아’는 소설 중간중간 단어가 나온다. 굳이 명사로 보여지지 않는 대목에서도 의미 부여된 에피소드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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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창작 의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 한 식물이 있다. 이 식물은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시들 죽게 된다. 그러나 한번 건드린 사람이 계속해서 만져주면 죽지 않고 더 싱싱해진다고 한다.’ 이 정보를 접한 후 생각이 많아졌다. 한없이 결벽증강한 이식물은 오히려 한없이 고독한 식물이 아닐까? 또한 나는 누군가의 '미프라친카치아'이고 누군가는 나의 '미프라친카치아'이지 않을까? 사회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학교폭력, 자살률증가도 근본적으로는 각각의 '미프라친카치아'가 서로에게 다가가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으로 표출된 현상 아닐까? 사람의 영혼이 있는 것 같은 식물이 있다면 식물의 영혼을 가진 것 같은 사람도 있지 않을까? 보편적이지 않은 정신세계를 가진 사람에게 흔히 ‘미친’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듯이,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의미로 ‘미친’과 결합한 아프리카 음지식물의 이름같은 단어를 결합하여 “미프라친카치아”를 창작해 보고 싶어졌다.
우리 현대인의 모습이 ‘미프라친카치아’같다고 생각되었다. 자기일 열심히 하며 겉으로는 웃고 있으면서도 속으론 울고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내심 누군가 인간적으로 다가와 주기를 바라면서도 겉으로는 외롭지 않은 척 하고, 그 마음을 들키지 않으려는 듯 외모를 치장하며 더 열심히 무엇인가(돈,명예)를 성취하려 할 수 있다. 그렇게 앞만 보고 달려 목표한 것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 때문에 남몰래 눈물 흘릴 수도 있다. 그러면서도 그 근본적인 해결책을 몰라 답답해하고 있지는 않을까? 또한 먼저 다가가지 못하고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원래 움직이지 못하는 식물인양, 인간관계속에서도 자존심상 스스로의 발을 묶어버린 채 살아가고 있지는 않을까? 비단, 남들과의 관계 속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가족과도 과거의 상한 마음으로 인해 서로 다가가지 못하고 있지 않을까? 먼저 다가가서 이해하고 보듬으면 해결되거나 드러나지 않아도 될 일들을 뒤틀린 방법으로 들춰내, 서로를 상처내고야 마는 언행을 하는 안타까운 현대인들도 있다. 그 모든 것이 누군가 먼저 지속적으로 다가와 주기만 바랄 뿐 먼저 다가가는 법을 모르는 현대인 증후군이 아닐까? 이것을 ‘미프라친카치아 증후군’이라 명해봤다. 식물은 움직일 수 없지만 사람은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고 먼저 다가가는 ‘움직이는 미프라친카치아’가 되어보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 그러나 어떤 교훈적인 것을 주지하면서 끝맺지 않을 것이다.
두구두구두구~~ 어떻게 이어갈지 기대해도 좋겠다.
중편소설 분량으로 작성 할 각오다. 긴 호흡의 맥을 놓지 않고 이어가겠다.
'독자들이 이 소설을 읽는 동안 느껴진 것을, 독자가 주인공에게 역으로 이야기해 줄 수 있지 않을까?'에 대해서도 기대하면서......

 
<중편 소설_11> 미프라친카치아 (미친 + 가짜 + 프라카치아)
작성일 : 17-12-13 04:11     조회 : 292     추천 : 0     분량 : 10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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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프리카말로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는 뜻의

  미프라친카치아'는 결벽증이 강한 식물로 알려져 있었지만

  알고 보면 한없이 고독해서

  누군가의 지속적인 관심을 갈망하는 음지식물이래요.

  이 식물이 바로 제 모습이 아닌가 싶어요.

  저뿐만 아니라 현대인의 모습이기도 하지 않을까 생각돼요.

  군중속의 고독. 너무나 외로워서 스스로 아름다워졌는데

  정작 사람들이 와서 닿으면 기겁하는 현대인들이 많지요.

  저 역시 스스로 강한 척, 고귀한척,

  많은 사람들에게 미소 지어 주면서도 제 자신은 항상

  외롭게 했더라구요.

  저는 미프라친카치아처럼 누군가 와서 저를 지속적으로

  살펴봐 주길 바라는 마음이 가득 찬

  외로운 현대인이라는 것을 발견 하게 되더군요.”

 

  이상하게 그 순간 J씨가 의사가 아닌 내 친구가 맞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유혹적인 비음이 섞이지 않은 낮고 차분한 목소리로 사람을 몰입시킬 수 있는 매력, 아니 마력을 가진 J씨가 경이롭기까지 했다. 그녀를 향해 나도 모르게 뻗었던 손을 엉거주춤 무릎 위에 내려놓으며 어색하게 웃었다. J씨의 반응을 계산하지 않은 내 마음과 행동에 다소 거북한 긴장감이 일었다. 잠깐 침묵이 흐르는 것을 기다렸다. 내가 기다려 준 것인지 J씨가 기다려 준 것인지 모를 그 시간이 짧지는 않았다. J씨와 눈이 마주쳤다. 그녀의 치켜뜬 눈에서 조바심이 번뜩였다. 내가 뭔가 반응하기를 바라는 것 같았다. 그 순간 굳게 닫으리라 생각했던 입이 뭐에 홀린 듯 열렸다.

 

  “선생님, 그래도 가시 때문에 아무도 안아주지 않고

  스스로도 모든 것에서 거리를 두어야만 하는

  고슴도치보다는 희망적이네요.

  적어도 계속 관심을 가져줄 한 사람을 바라는 희망은

  언젠가는 실현될거라고 믿을 수 있을테니까요."

 

  어디서 그런 말이 생각났는지는 모르겠지만 진심을 담아서 얘기했더니 J씨가 선홍색의 잇못을 드러내고 만족한 웃음을 지으며 말했다.

 

  “윤주씨가 저를 위로해 주네요. 고마워요.”

 

  “저 들으라고 그 이야기 하신 것 알 것 같아요.

  저도 미프라친카치아군요.

  자, 윤주 미프라친카치아에게 물 좀 주시겠어요?”

 

  순간 긴장이 풀렸는지 타들어가던 목을 적시고 싶은 생각이 간절했다. J씨는 그녀 특유의 광대뼈와 눈 가의 잔주름이 더 깊게 새겨지도록 짙은 미소와 함께 물을 따라 주었다. 차갑고 밍밍한 맛이 아닌 따뜻하고 들큼한 맛이 났다. 무엇에 홀렸는지 분명하게 알 수는 없었지만 엄마 앞의 귀여운 아이처럼 똘망한 눈으로 J씨를 바라보았다. 병원을 들어서면서, 그동안 치료가 소용없었던 것 같아서 앞으로 상담 받지 않겠다고 했던 감정의 폭발이 수년전의 일처럼 멀게 느껴지다니 신기할 따름이었다. J씨가 이제 못 보는 거냐고 장난기 있는 목소리로 놀리듯 말했으나 기분 나쁘지 않은 것도 놀라웠다. 장난을 장난 자체로 받아들였다는 점을 칭찬한다고 하면서 J씨는 엄지손가락을 치켜 올렸다.

 

  감정의 기복이 이토록 심하게 나타나는 것에 아직 나는 심각한 환자구나를 짐작할 수 있을 만한 일이 또 일어났다. 같은 대상이 금방 좋았다 나빴다를 반복하는 감정선이 경악스러웠다. J씨의 칭찬에 나는 반사적으로 뭔가 화답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서 명랑한 어조로 이번 주 숙제는 무엇이냐고 물었다. 알아 맞춰보라는 말에 잠시 생각했다. 답을 생각한 것이 아니라 자기 머릿속에만 있는 숙제를 내가 어찌 알 것이라고 맞춰보라고 할까 하는 생각을 했다. 좋다 좋다 하니까 나를 들었다 놨다 하는구나 싶었으나, 침묵을 길게 유지할 수 없어서 무슨 말이든 해보려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었다. 힌트를 좀 달라는 말이 간신히 입을 따라 어기적거리며 나왔다. 그러자 J씨는 인자한 미소를 머금고 말해주었다.

 

  "움직이지 못한 채 지속적으로 만져 줄 사람이

  다가와 주기만을 기다려야만 하는

  미프라친카치아보다 우리는 희망적이지 않아요?

  스스로 먼저 다가갈 두 발이 있으니까요.“

 

  생각할 시간이 필요했다. 힌트를 듣고도 도무지 알 수 없었다. ‘산조인 차’를 너무 많이 마셔서 신경이 너무 안정되다 못해 신경세포가 잠자게 된 것인지 의심이 갈 정도로 머릿속이 하얘졌다. 생각의 곤란함으로 얼굴근육을 움츠리고 삐죽거리는 모양을 J씨가 봤는지, 이번 주 숙제는 ‘걸어다니는 미프라친카치아 되어보기’라고 말해 주었다. 본래의 미프라친카치아처럼 가만히 있지 말고 먼저 다가가서 생명력을 연장해 보는 것이라고 했다. 진지하게 말하는 J씨와는 달리 피식 웃음이 새어나왔다. 그 웃음의 정확한 의미를 나 역시 알지 못했고 지금도 알지 못하겠다. 그저 무안했을 수도 있는 의사 J씨에게 서둘러 긍정의 반응이라는 뜻을 전달하려 말을 했다.

 

  “선생님 앞에서는 늘 어린애가 되는 것 같아요.”

 

  “흥미롭지 않나요? 아무도 모르게 어린애가 되어 보는 것.”

 

  “상처받기 전의 행복했던 어린시절로 돌아간 기분이 드니까

  흥미롭다는 말이 적격인 것 같네요.”

 

  우리는 이렇게 웃으며 예의적으로 길어졌던 여섯 번째 데이트를 즐겼다. 나는 동심에 빠져 마냥 웃고 있었는데 예리한 J씨가 숙제를 다시 한 번 짚어 주었다.

 

  “숙제가 너무 추상적이죠? 실천하기 편하도록

  영화한편 소개할게요.

  ‘프린세스 다이어리’ 영화를 감상하길 바래요.”

 

  “그 영화 예전에 극장에서 봤어요.

  그냥 공주얘기 아니었나요?

  그냥 시시했다는 인상밖에는 생각나는 게 없는데요.”

 

  “지금 다시 보면 느낌이 다를 거예요.

  오늘 가지 않고 제 얘기 들어줘서 고마워요~”

 

  J씨의 말에 상담의사로써의 친절함을 넘어서는 다정함이 담겨있다는 것을 느낀 그날, 싱그럽게 빛나는 미프라친카치아 실물 사신을 한 장 얻어서 병원을 나왔다. 내 마음속의 어둠이 숨을 조여오기 전에 마음에 불을 켜는 작업이 드디어 그날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 같았다. 소박한 그 건물을 빠져나오는 길이 을씨년스럽다고 툴툴거리던 내 중얼거림도 그날 이후로는 하지 않게 되었다. 환형동물처럼 구불구불한 그 좁은 골목길이 탁 트여진 8차선 도로보다 더 럽게 느껴졌다. 허밍으로 콧노래까지 저절로 나왔다. 학원으로 출근하기 전에 네일아트숍에 들러서 미프라친카치아 사진을 보여주고 손톱 장식으로 올려달라고 했다.

 

  그리고 그 후로도 계속 내 손톱 끝에는 트레이드마크처럼 '미프라친카치아' 모형이 장식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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