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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연재 > 현대물
미프라친카치아 (미친+가짜+츠프라카치아)
작가 : 나드
작품등록일 : 2017.12.10

미프라친카치아=미친+가짜 + 츠프라카치아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의미부여한 창작이름)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작품소개' 적는 이 페이지는 단락바꾸기가 되지않고 연결되어 보여집니다. 그래서 부득이 빈칸에 점선이나 실선을 누르는것으로 엔터기능을 대신하는 점 감안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제목의 유연성]


1. 뇌 세포의 널뛰기
- 뇌의 분주함

2. 미친 ‘인(人)’ 이라는 느낌표! ‘현대인’이라는 마침표.

3. 나도 ‘미프라친카치아’란다.
-> 주인공은 수려한 외모로 인기많은 수학선생이다. 읽어보면 알수있듯이 꼬여있는 내적 상태가 어릴적 권위자로부터 받은 상처에서 비롯된것이라는 정신과 의사 얘기가 나온다.

4. 미친년
-> (이것저것 다 뒤로하고 딱! ‘미친년’ 이라고 할 까도 생각 함)
‘년’은 한해 두해 연도의 ‘년’ 과 주인공이 정신과 상담받는 여자 설정으로 나오니 그녀의 ‘년’ 의 중의적 표현으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러 분야에서 요지경 세상! (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을 나름 소설에 녹였다. 여러모양으로 사람들을 분노케했던 여러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넣자고 하거나 이미 출판되어있는 다른 단행본의 어떤 구절들을 추천하면서 넣자고 하면 살붙임해서 에피소드와 어우러지게 인서트해서 고쳐 쓸 수 있다. 즉, 이 소설 이대로 픽스가 아니라 가감할 수 있음으로 유연성있게 읽어보시면 되겠다.)


그리움, 기다림, 고백, 용서, 회복, 사랑이라는 감정을 녹여 만든 ‘행복’이라는 것을 기대하게 된 주인공!
현대인들의 내적치유에 관한것이라 할 수 있겠다.
<어쩌다 어른> 이나 <아버지학교> <어머니학교> <내적치유세미나> <행복찾기세미나> <웃음치료> <분노 다스리는 법>등 수많은 이름으로 자신을 돌아보게하는 프로그램들이 많다.
‘자기계발’, ‘상담심리’ ‘정신분석학’ 등의 책들이 고정적으로 많이 팔린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돌아보고 뭔가 치유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 갈 것인가를 찾고 자기에게 적용하려는 노력을 무던히도 하고 있다는 예라고 볼 수 있겠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현대인들! 자! 겉으로는 괜찮은 것처럼 보이지만 어느 한가지에는 미쳐있을 수 있는, 아니 미쳐있지 않고서야 버틸수 없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안쓰러운 존재들로 보이지 않는가?
그리고 스스로 고립된 채 사람들에게 다가가지 않으면서 누군가가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쓸쓸한 존재로 보이지 않는가?
‘혼밥’ ‘혼술’ 이런 말로 그럴사 해 보이도록 포장하지만 실상은 고독과 공허함이다.
나쁜것에만 중독이라는 말을 쓰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유해한 것이든 유익한 것이든 중독이 되어 계속 혼자 그 무엇인가를 즐기며 세상과 단절하고 겉으로는 나이스한척 살고 있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의 속을 면밀히 들여다 보는것에서 이 소설이 구상되었다.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어버리지만 손닿았던 사람이 지속적으로 만져주면 더 싱싱하게 자란다는 식물로 알려져 있는 아프리카의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봤을 것이다. 현대인들이 각각의 ‘그 식물’ 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접목했다.
식물은 스스로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없으나, 각 사람은 의지만 있다면 자신의 발로 누구에게든 다가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발이 없는 식물인양 길들여 가고 있는 것 아닌가 싶기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여튼,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로 정하고 소설이니만큼 세상에 없던 식물 이름을 짓고 싶었다. 매끄럽게 설명하지는 못했으나 위에 적은 것들을 접목시켜 이름을 지어보자 싶었다. ‘요지경 세상’ ‘미친세상’ ‘미친사람’ ‘가짜가 판치는 세상’ ‘가짜 인격’ ‘가식’ 에 아프리카 말 ‘츠프라카치아’ 이 단어들을 놓고 발음을 할 때 일어나는 현상들로 조합해 보았다. 남미에서 온 친구 중에 ‘카티아’ 라는 이름이 있는데 한국어 공부중인 그 친구가 “저는 카티아입니다.” 라고 소개하는 자리에서 “저는 가짜입니다? 가짜 라고?”하는 말을 누가해서 한바탕 웃고 지나갔던 일을통해 힌트를 얻기도 했다.
자, 그 조합을 어떻게 배열 할 것인가에서 이름처럼 한번에 부를 수 있는 것으로 짓자 생각했다. 그렇게 정해진 것이 ‘미프라친카치아’ 다. 제목은 이 단어는 의도하는대로 잘라서 설명할 수 있겠다.
1.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2.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 가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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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작가의 설정 상, ‘미프라친카치아’는 작품 속의 설정인 새장 속에 갇혀 있는 식물이다.
< P.12 참조 :
‘미프라친카치아-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고는 ‘윤주-식 물의 영혼을 가진 사람’ 이라고 써서 내 가슴팍에 달아야만 할 것 같았다. 나도 모르게 새장을 옭아매고 있는 빨간색 가시줄기를 뜯고 있었다. 가시에 찔려 내손가락 에 피가 나는 것은 마치 그 식물이 흘리는 피 같았다.>

'미프라친카치아'는 관심을 받지 못하면 시들어 버리고 쓰다듬어주면 싱싱해지는 희귀식물이다.
주인공은 J씨의 사무실에서 ‘미프라친카치아’를 처음보고 설명을 들은 뒤, 마치 주인공 자신 같다고 느낀다. 그 식물 사진을 찍어서 핸드폰 바탕 화면에 띄워두고 본다.
또 네일아트숍에서 네일(손톱)끝에다는 장식으로 ‘미프라친카치아’ 모형을 만들어, 손톱 끝에 붙이고 있다.

이 ‘미프라친카치아’는 소설 중간중간 단어가 나온다. 굳이 명사로 보여지지 않는 대목에서도 의미 부여된 에피소드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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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창작 의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 한 식물이 있다. 이 식물은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시들 죽게 된다. 그러나 한번 건드린 사람이 계속해서 만져주면 죽지 않고 더 싱싱해진다고 한다.’ 이 정보를 접한 후 생각이 많아졌다. 한없이 결벽증강한 이식물은 오히려 한없이 고독한 식물이 아닐까? 또한 나는 누군가의 '미프라친카치아'이고 누군가는 나의 '미프라친카치아'이지 않을까? 사회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학교폭력, 자살률증가도 근본적으로는 각각의 '미프라친카치아'가 서로에게 다가가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으로 표출된 현상 아닐까? 사람의 영혼이 있는 것 같은 식물이 있다면 식물의 영혼을 가진 것 같은 사람도 있지 않을까? 보편적이지 않은 정신세계를 가진 사람에게 흔히 ‘미친’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듯이,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의미로 ‘미친’과 결합한 아프리카 음지식물의 이름같은 단어를 결합하여 “미프라친카치아”를 창작해 보고 싶어졌다.
우리 현대인의 모습이 ‘미프라친카치아’같다고 생각되었다. 자기일 열심히 하며 겉으로는 웃고 있으면서도 속으론 울고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내심 누군가 인간적으로 다가와 주기를 바라면서도 겉으로는 외롭지 않은 척 하고, 그 마음을 들키지 않으려는 듯 외모를 치장하며 더 열심히 무엇인가(돈,명예)를 성취하려 할 수 있다. 그렇게 앞만 보고 달려 목표한 것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 때문에 남몰래 눈물 흘릴 수도 있다. 그러면서도 그 근본적인 해결책을 몰라 답답해하고 있지는 않을까? 또한 먼저 다가가지 못하고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원래 움직이지 못하는 식물인양, 인간관계속에서도 자존심상 스스로의 발을 묶어버린 채 살아가고 있지는 않을까? 비단, 남들과의 관계 속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가족과도 과거의 상한 마음으로 인해 서로 다가가지 못하고 있지 않을까? 먼저 다가가서 이해하고 보듬으면 해결되거나 드러나지 않아도 될 일들을 뒤틀린 방법으로 들춰내, 서로를 상처내고야 마는 언행을 하는 안타까운 현대인들도 있다. 그 모든 것이 누군가 먼저 지속적으로 다가와 주기만 바랄 뿐 먼저 다가가는 법을 모르는 현대인 증후군이 아닐까? 이것을 ‘미프라친카치아 증후군’이라 명해봤다. 식물은 움직일 수 없지만 사람은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고 먼저 다가가는 ‘움직이는 미프라친카치아’가 되어보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 그러나 어떤 교훈적인 것을 주지하면서 끝맺지 않을 것이다.
두구두구두구~~ 어떻게 이어갈지 기대해도 좋겠다.
중편소설 분량으로 작성 할 각오다. 긴 호흡의 맥을 놓지 않고 이어가겠다.
'독자들이 이 소설을 읽는 동안 느껴진 것을, 독자가 주인공에게 역으로 이야기해 줄 수 있지 않을까?'에 대해서도 기대하면서......

 
<중편 소설_7> 미프라친카치아 (미친 + 가짜 + 프라카치아)
작성일 : 17-12-13 03:19     조회 : 311     추천 : 0     분량 : 9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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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낮선 기분을 즐기려는 찰나 핸드폰이 ‘쇼스타코비치의 왈츠’를 구슬프게 흐느꼈다. 핸드폰을 달래려고 손을 뻗었다. 라벤더의 꽃말처럼 침묵을 즐기고 있던 나만의 세상을 방해하는 이는 수다스러운 언니였다. 달갑지 않았지만 이미 찬물이 끼얹어진 내 무드는 욕조의 부글거리는 거품 아래로 빠뜨려져 버렸다. 가뭄에 콩 나듯 전화 하던 언니가 하필 그때! 깊은 한숨과 함께 반갑지 않은 마음이 들통 날 수밖에 없는 건조한 어투로 심드렁하게 전화를 받았다. 연례행사처럼 연락하던 언니 역시 성의 없기는 마찬가지였다. 형식적인 안부도 묻지 않은 채 다짜고짜 본론으로 들어갔기 때문이었다.

 

  “윤식이 때문에 미치겠다.”

 

  나도 그 태도에 질 새라 늘 그랬듯이 냉소적인 말투로 대꾸했다.

  “오빠 땜에 속상했던 적이 한두 번인가?

  오빠 땜에 미칠 것 같을 때마다 미쳐서 드나들었으면

  정신병원에서 VIP로 인사 받아야 했고,

  죽을 것 같을 때마다 죽었으면 도대체 몇 번째 환생이게?

  아, 상조회사에서는 명단이 단골리스트에 오를까 블랙리스트에 오를까?”

 

  “ 창피해서 다른데다 말 못하고 그래도 동생한테

  하소연하려고 전화한 건데 인정머리 없게!너무하네!”

 

  내 등에 찬물을 끼얹듯 언니가 싸늘하게 말했다. 오싹함을 느껴 옷을 서둘러 벗고 따뜻한 욕조 속에 몸을 담궜다. 계속된 언니의 하소연은 처절했다. 다른 때의 수다스러움과는 뭔가 달랐다. 정신과 치료를 받는 중이라 듣는 내 상태가 달랐는지 언니의 하소연 내용이 달랐는지는 모를 일이었다. 분명한 것은 언니 얘기를 듣는 중에 또 다른 나를 보는 것 같다고 생각되어 맞장구쳐줬다는 것이다.

 

  “ 빌려간 돈 얘기만 하면 돈 없다고 죽는 소리 하면서

  뭘 그리 사치를 해대는지 몰라.

  아 맞다! 그녀석이 수 쓴 것 말해줄게.

  저번에 빌려준 돈을 약속했던 날 딱 갚고 이자까지 주길래

  그녀석이 정신 차렸나 싶었어.

  그렇게 생각하던 중에 사업한다고 큰돈 또 빌려 달라더라.

  저번에 잘 갚은 것은 기특하지만 너무 큰돈이라 안 된다 했지.

  돈을 개처럼 끌어다 물처럼 쓰던 윤식이가 결혼하고는

  정신 차렸나본데 도와주지 그러냐는 아빠의 말에

  그이를 겨우 설득해서 빌려 줬어.

  그런데 세달 후에 갚겠다더니 이자는 고사하고

  원금마저 일원도 안 주고 버티네.”

 

  오빠의 이야기도 짜증나는데 오빠를 전적으로 지지하는 아빠의 언급에 치가 떨렸다. 뇌 속의 혈관은 수만 볼트의 전류로 터질 것 같았고 새어나온 전류는 욕조의 물을 타고 온몸을 감전시키는 것 같았다. 쭈뼛거리는 뒷목을 욕조 머리맡에 기대고 언니마음을 이해하고도 남는다는 듯 애매한 웃음소리를 전화기 너머로 흘려줄 수밖에 없었다. 오빠와 아빠에 대한 분노를 내가 얘기해야할 터인데 오히려 언니의 한탄을 듣고 있자니 묘한 기분에 사로잡혔다. 기실 근거는 없지만 언니를 공감할 대상은 나뿐이라는 생각에 전화를 끊을 수 없었다. 언니도 이미 알고 있을 하나마나한 말을 위로랍시고 했다.

 

  “오빠가 수 제대로 썼네. 작은 돈 잘 갚은 것을 미끼로

  큰돈 빼 먹기! 미끼에 제대로 걸려들었구먼!”

 

  “그러게. 워낙 한 번도 믿음직한 일을 한적 없는 놈이라

  빌린 돈 제날짜에 갚은 지난번 일이 그렇게 장하더라고.

  내가 미쳤지…….

  속 뒤집히는 사건이 더 있어.

  걔네 방을 영화관처럼 꾸미고 ‘무안경 3D TV’를 설치했더라.

  그리고 올케는 운전면허 땄다고 새 차 뽑았어.

  할부로 했다 해도 우선순위를 모르는 거지.

  없는 처지에 돈 생기면 빌린 돈 갚아야지 할부 낼 일이냐고!

  집에서 살림만 하는 올케한테 차가 꼭 필요한 것도 아니고

  꼭 그 TV를 봐야하는 것도 아니지 않니?

  그 두가지 다 없어도 사는데 지장 없잖아.

  부모님 모시는 얌전한 며느리 얻었다고 좋아했는데

  윤식이랑 똑같은 골칫덩이야.”

 

  오빠와 새언니지만 쌍으로 재수 없는 것들이라는 생각에 욕이 목구멍까지 찬 것을 겨우 누르며 ‘유유상종! 부부 일심동체! 잉꼬 부부 탄생!’ 이라는 정도의 말로 인간됨의 도리만 지킬 경계선에서 비웃음을 흘려보냈다. 여기까지는 어쨌든 순조로운 통화였다. 그러나 내가 맞장구 쳐주기 위해 오빠부부를 비꼬듯 말한 ‘잉꼬부부 탄생’이라는 말을 언니는 덥썩 물어 화살을 겨냥 했다.

 

  “그건 그렇고, 넌 잉꼬부부 될 남자 찾는 노력은 하니?”

 

 대답할 가치를 못 느껴 무시하고 있는 나에게 언니의 일장연설이 이어졌다.

 

  “너 28살까지 한 번도 연애 못해본 거 심각한 거다.

  28살에 2자 붙었다고 꽃띠인줄 아니?

  반올림, 아니 그냥 올림해도 서른이다 얘!”

 

  의미 없는 호응도 아까워서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어버렸다. J씨와 상담을 몇 차례 했던 효과였을까? 내 얘기를 들어주던 J씨처럼 언니를 공감해주려 했었다. 그런데 나에게로 불똥 튄 대화에 나의 호의는 수포로 돌아가 버렸고 진물과 곰팡이로 썩어가고 있었던 상담받기 전의 내가 나병환자(癩病患者) 같은 얼굴로 찾아왔다. 내게 상처 준 그들을 내던졌듯 핸드폰을 욕조 밖으로 내던지고, 늘 화려한 네일아트를 하고 있던 긴 손톱으로 흉측한 내 과거의 얼굴을 할퀴며 비명을 질렀다. 부들부들 떨며 양털처럼 포근할 것만 같은 하얀 거품 속으로 머리를 숨기듯 잠수했다. 숨이 막혀 오는 것을 느낄 때 쯤, 새장 속에 갇힌 미프라친카치아도 숨넘어가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새장 때문이든 빨간 가시 줄기 때문이든 숨통은 항상 막혀 있을 것 같은 그 식물과 내가 동일시되어서 생각난 것이었을까? 병원에서 미프라친카치아를 처음본 날, 그 식물은 사람의 영혼을 가졌고 나는 식물의 영혼을 가졌다고 생각했던 것도 떠올랐다. 과거 고통의 물속에 빠져 허우적댈 때 아무도 건져 주지 않았던 까닭에, 물 밖이나 물속이나 내 숨통이 조여 오는 것은 매 한가지였다. 내게 상처 주던 이들로부터 나를 내 스스로 보호하느라 다른 사람 자리에 가시를 심어버렸었던 지난날들의 아픈 기억에 사로 잡혀 잠수가 길어졌다. 아니, 짧게 잠수하는 동안 빠른 속도로 회상이 스쳤는지는 모를 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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