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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연재 > 현대물
미프라친카치아 (미친+가짜+츠프라카치아)
작가 : 나드
작품등록일 : 2017.12.10

미프라친카치아=미친+가짜 + 츠프라카치아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의미부여한 창작이름)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작품소개' 적는 이 페이지는 단락바꾸기가 되지않고 연결되어 보여집니다. 그래서 부득이 빈칸에 점선이나 실선을 누르는것으로 엔터기능을 대신하는 점 감안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제목의 유연성]


1. 뇌 세포의 널뛰기
- 뇌의 분주함

2. 미친 ‘인(人)’ 이라는 느낌표! ‘현대인’이라는 마침표.

3. 나도 ‘미프라친카치아’란다.
-> 주인공은 수려한 외모로 인기많은 수학선생이다. 읽어보면 알수있듯이 꼬여있는 내적 상태가 어릴적 권위자로부터 받은 상처에서 비롯된것이라는 정신과 의사 얘기가 나온다.

4. 미친년
-> (이것저것 다 뒤로하고 딱! ‘미친년’ 이라고 할 까도 생각 함)
‘년’은 한해 두해 연도의 ‘년’ 과 주인공이 정신과 상담받는 여자 설정으로 나오니 그녀의 ‘년’ 의 중의적 표현으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여러 분야에서 요지경 세상! (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을 나름 소설에 녹였다. 여러모양으로 사람들을 분노케했던 여러문제들을 구체적으로 넣자고 하거나 이미 출판되어있는 다른 단행본의 어떤 구절들을 추천하면서 넣자고 하면 살붙임해서 에피소드와 어우러지게 인서트해서 고쳐 쓸 수 있다. 즉, 이 소설 이대로 픽스가 아니라 가감할 수 있음으로 유연성있게 읽어보시면 되겠다.)


그리움, 기다림, 고백, 용서, 회복, 사랑이라는 감정을 녹여 만든 ‘행복’이라는 것을 기대하게 된 주인공!
현대인들의 내적치유에 관한것이라 할 수 있겠다.
<어쩌다 어른> 이나 <아버지학교> <어머니학교> <내적치유세미나> <행복찾기세미나> <웃음치료> <분노 다스리는 법>등 수많은 이름으로 자신을 돌아보게하는 프로그램들이 많다.
‘자기계발’, ‘상담심리’ ‘정신분석학’ 등의 책들이 고정적으로 많이 팔린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돌아보고 뭔가 치유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 갈 것인가를 찾고 자기에게 적용하려는 노력을 무던히도 하고 있다는 예라고 볼 수 있겠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현대인들! 자! 겉으로는 괜찮은 것처럼 보이지만 어느 한가지에는 미쳐있을 수 있는, 아니 미쳐있지 않고서야 버틸수 없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안쓰러운 존재들로 보이지 않는가?
그리고 스스로 고립된 채 사람들에게 다가가지 않으면서 누군가가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쓸쓸한 존재로 보이지 않는가?
‘혼밥’ ‘혼술’ 이런 말로 그럴사 해 보이도록 포장하지만 실상은 고독과 공허함이다.
나쁜것에만 중독이라는 말을 쓰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유해한 것이든 유익한 것이든 중독이 되어 계속 혼자 그 무엇인가를 즐기며 세상과 단절하고 겉으로는 나이스한척 살고 있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의 속을 면밀히 들여다 보는것에서 이 소설이 구상되었다.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어버리지만 손닿았던 사람이 지속적으로 만져주면 더 싱싱하게 자란다는 식물로 알려져 있는 아프리카의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봤을 것이다. 현대인들이 각각의 ‘그 식물’ 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접목했다.
식물은 스스로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없으나, 각 사람은 의지만 있다면 자신의 발로 누구에게든 다가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를 발이 없는 식물인양 길들여 가고 있는 것 아닌가 싶기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여튼,
‘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로 정하고 소설이니만큼 세상에 없던 식물 이름을 짓고 싶었다. 매끄럽게 설명하지는 못했으나 위에 적은 것들을 접목시켜 이름을 지어보자 싶었다. ‘요지경 세상’ ‘미친세상’ ‘미친사람’ ‘가짜가 판치는 세상’ ‘가짜 인격’ ‘가식’ 에 아프리카 말 ‘츠프라카치아’ 이 단어들을 놓고 발음을 할 때 일어나는 현상들로 조합해 보았다. 남미에서 온 친구 중에 ‘카티아’ 라는 이름이 있는데 한국어 공부중인 그 친구가 “저는 카티아입니다.” 라고 소개하는 자리에서 “저는 가짜입니다? 가짜 라고?”하는 말을 누가해서 한바탕 웃고 지나갔던 일을통해 힌트를 얻기도 했다.
자, 그 조합을 어떻게 배열 할 것인가에서 이름처럼 한번에 부를 수 있는 것으로 짓자 생각했다. 그렇게 정해진 것이 ‘미프라친카치아’ 다. 제목은 이 단어는 의도하는대로 잘라서 설명할 수 있겠다.
1.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2. 미프라친카치아 = 미친 + 츠프라(카치아) + 가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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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작가의 설정 상, ‘미프라친카치아’는 작품 속의 설정인 새장 속에 갇혀 있는 식물이다.
< P.12 참조 :
‘미프라친카치아-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고는 ‘윤주-식 물의 영혼을 가진 사람’ 이라고 써서 내 가슴팍에 달아야만 할 것 같았다. 나도 모르게 새장을 옭아매고 있는 빨간색 가시줄기를 뜯고 있었다. 가시에 찔려 내손가락 에 피가 나는 것은 마치 그 식물이 흘리는 피 같았다.>

'미프라친카치아'는 관심을 받지 못하면 시들어 버리고 쓰다듬어주면 싱싱해지는 희귀식물이다.
주인공은 J씨의 사무실에서 ‘미프라친카치아’를 처음보고 설명을 들은 뒤, 마치 주인공 자신 같다고 느낀다. 그 식물 사진을 찍어서 핸드폰 바탕 화면에 띄워두고 본다.
또 네일아트숍에서 네일(손톱)끝에다는 장식으로 ‘미프라친카치아’ 모형을 만들어, 손톱 끝에 붙이고 있다.

이 ‘미프라친카치아’는 소설 중간중간 단어가 나온다. 굳이 명사로 보여지지 않는 대목에서도 의미 부여된 에피소드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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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창작 의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 한 식물이 있다. 이 식물은 사람의 손이 닿으면 시들시들 죽게 된다. 그러나 한번 건드린 사람이 계속해서 만져주면 죽지 않고 더 싱싱해진다고 한다.’ 이 정보를 접한 후 생각이 많아졌다. 한없이 결벽증강한 이식물은 오히려 한없이 고독한 식물이 아닐까? 또한 나는 누군가의 '미프라친카치아'이고 누군가는 나의 '미프라친카치아'이지 않을까? 사회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학교폭력, 자살률증가도 근본적으로는 각각의 '미프라친카치아'가 서로에게 다가가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으로 표출된 현상 아닐까? 사람의 영혼이 있는 것 같은 식물이 있다면 식물의 영혼을 가진 것 같은 사람도 있지 않을까? 보편적이지 않은 정신세계를 가진 사람에게 흔히 ‘미친’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듯이,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의미로 ‘미친’과 결합한 아프리카 음지식물의 이름같은 단어를 결합하여 “미프라친카치아”를 창작해 보고 싶어졌다.
우리 현대인의 모습이 ‘미프라친카치아’같다고 생각되었다. 자기일 열심히 하며 겉으로는 웃고 있으면서도 속으론 울고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내심 누군가 인간적으로 다가와 주기를 바라면서도 겉으로는 외롭지 않은 척 하고, 그 마음을 들키지 않으려는 듯 외모를 치장하며 더 열심히 무엇인가(돈,명예)를 성취하려 할 수 있다. 그렇게 앞만 보고 달려 목표한 것에 도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 때문에 남몰래 눈물 흘릴 수도 있다. 그러면서도 그 근본적인 해결책을 몰라 답답해하고 있지는 않을까? 또한 먼저 다가가지 못하고 다가와 주기만을 바라는 원래 움직이지 못하는 식물인양, 인간관계속에서도 자존심상 스스로의 발을 묶어버린 채 살아가고 있지는 않을까? 비단, 남들과의 관계 속에서만 그런 것이 아니라 가족과도 과거의 상한 마음으로 인해 서로 다가가지 못하고 있지 않을까? 먼저 다가가서 이해하고 보듬으면 해결되거나 드러나지 않아도 될 일들을 뒤틀린 방법으로 들춰내, 서로를 상처내고야 마는 언행을 하는 안타까운 현대인들도 있다. 그 모든 것이 누군가 먼저 지속적으로 다가와 주기만 바랄 뿐 먼저 다가가는 법을 모르는 현대인 증후군이 아닐까? 이것을 ‘미프라친카치아 증후군’이라 명해봤다. 식물은 움직일 수 없지만 사람은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고 먼저 다가가는 ‘움직이는 미프라친카치아’가 되어보자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 그러나 어떤 교훈적인 것을 주지하면서 끝맺지 않을 것이다.
두구두구두구~~ 어떻게 이어갈지 기대해도 좋겠다.
중편소설 분량으로 작성 할 각오다. 긴 호흡의 맥을 놓지 않고 이어가겠다.
'독자들이 이 소설을 읽는 동안 느껴진 것을, 독자가 주인공에게 역으로 이야기해 줄 수 있지 않을까?'에 대해서도 기대하면서......

 
<중편 소설_5> 미프라친카치아 (미친 + 가짜 + 프라카치아)
작성일 : 17-12-12 23:16     조회 : 305     추천 : 0     분량 : 5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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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 발로 찾아간 정신병원은 을씨년스러운 골목에 위치한 소박한 2층 건물의 1층이었다. 소리 소문 없이 진료를 받아보자 싶어서 작은 곳으로 갔다.

  특히 그곳이 맘에 드는 이유는 좁은 시멘트 복도를 사이에 두고 ‘가정의학과’와 ‘정신과’의 문이 마주보고 있다는 점이었다. 두 개의 아담한 개인병원이 마주한 덕에 주위의 이목 시경 쓸 일 없이 드나들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이라 생각되었다.

  가정의학과를 가는 척 하다가 들어간 그곳에는 단 한 명의 환자만이 순서를 기다리고 있어서 더 안심이 되었다.

 나무 관(棺)처럼 길쭉하고 폭이 좁은 옻칠한 책상이 출입문 바로 앞에 있었는데 그 곳에서 접수를 하고 상담료를 수납했다.

  병원 나름의 환자 배려 차원에서 설치해 두었을 따뜻한 차가 담긴 철제 온수통을 기준으로 왼쪽은 진료신문이 오른쪽에는 대기실문이 있었다. 병원의 구석구석이 어렸을 적 다녔던 보건소를 연상하게 하는 차가운 내부였지만 대기실은 판이하게 달랐다.

  대기실 문을 통과하자 따뜻한 분위기의 내부가 펼쳐졌다. 안락해 보이는 1인용 하얀색 소파 일곱 개가 한쪽 벽을 타고 나열되어있었다. 두 번째 소파에 환자 한명이 앉아 있었기에 하나를 띄우고 네 번째 소파에 앉았다. 엉덩이가 아래로 푹 꺼졌을 정도로 푹신했다. 앉은 눈높이 앞쪽 벽면에는 초록색의 벽이 펼쳐져 있었다. 그 벽 바로 아래에는 초록색 식물들이 자라고 있는 실내 미니 정원이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었다.

  정신과 병원답게 안정을 취하며 기다리도록 배려한 그 공간으로 나를 안내한 간호사는 네장분량의 ‘예진 설문지’를 건네주며 작성하라고 했다. 여러 질문에 체크를 하면서 괜히 왔나 하는 고민이 뇌 속에서 널뛰기를 해댔다. 그런데 이상하게 손은 설문지의 빈칸을 메우고 있었다.

 

  이상한 것을 발견했다.

 새가 들어있어야 할 새장 안에 초록색 식물이 뿌리내린 작은 화분이 들어있었다. 그리고 빨간색 가시줄기가 노란색 새장의 타원형 살들을 지그재그로 통과하고 있었다. 살펴보고 있노라니 신기했다. 이미 자유를 박탈한 특성이 있는 새장을 한 번 더 결박하는 빨간색 가시줄기는 올가미 같기도 했다. 아니, 새장속의 초록색 식물이 흘리는 피같이 느껴지기도 했다. 착시현상으로 다양한 생각이 들게끔 연출된 작품인지 모르겠으나, 새장에 갇힌 채 피를 흘리는 그 식물이 궁금해서 가까이로 갔다.

  그 식물은 ‘미프라친카치아’라고 써진 이름표를 달고 있었다. 마치 초록색 색소가루와 설탕을 섞어 만든 솜사탕처럼, 보드랍고 얇은 초록색의 가늘고 긴 세모모양의 잎들이 섞여 동그란 모양을 이루고 있는 식물이었다. 다르게 포현한다면 씨실과 날실이 교차해서 짜여진 천처럼 연두색과 초록색 솜털같아 보이는 것들이 교차하며 규칙적으로 짜여진 잎이었다. 그 여러 장의 잎들이 섞여 둥근 형체를 하고 있는 것이 신비로워 보였다. 희귀한 식물이라서 보호하기 위해 새장에 넣어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쓸쓸하고 고통스러워보였다.

 감정이입이 된 것이었을까? ‘미프라친카치아-사람의 영혼을 가진 식물’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보고는 ‘윤주-식물의 영혼을 가진 사람’ 이라고 써서 내 가슴팍에 달아야만 할 것 같았다. 나도 모르게 새장을 옭아매고 있는 빨간색 가시줄기를 뜯고 있었다. 가시에 찔려 내손가락에 피가 나는 것은 마치 그 식물이 흘리는 피 같았다.

 

  얼마나 몰두 하고 있었던지 내 이름이 호명되는지도 몰랐다. 간호사가 내 손을 잡고 손가락의 피를 소독 솜으로 닦고 밴드를 붙여주고서야 내가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알 수 있었다.

 

  잠깐의 휴식 후, 자신을 따라오라는 간호사의 뒤통수를 보며 대기실 문을 빠져나왔다. 간호사가 먼저 열고 들어간 진료실문을 나는 통과하지 못하고 우두커니 서 있었다. 열렸다가 닫힌 문틈으로 보인 흰색 가운을 입은 여의사는 푸근해 보이는 인상이 아니었다. 형광등의 창백한 불빛 아래 그 여자의 툭 튀어나온 광대뼈와 푹 꺼진 볼의 해쓱함이 선명했고 층지지 않은 일자 단발머리가 각진 턱선 옆에 흐트러짐 없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모든 것을 뒤로한 채 병원을 나갈까 말까, 진료실을 바로 코앞에 둔 그 순간에도 선택의 기로에서 망설였다.

 내 생각을 읽은 것이었을까?

 문틈 사이로 보였던 인상 차가운 여의사가 문을 열고 나와 웃으며 어서 오라고 했다. 정신과 의술만 있는 것이 아니라 독심술도 보유한 사람인가 싶었다. 하여튼 내가 예상했던 의사의 차가움은 아니었다. 이런 정성이 있는 의사라면 한번 속아보자 싶어서 진료실로 들어갔다.

 

  진료실은 군더더기 없이 정갈했다. 흰색처럼 보일 정도의 아주 옅은 하늘색 벽이 차가우리만큼 차분하게 만드는 실내였다. 책장과 접이식 보조의자 등 시선을 분산시킬 것 같은 물건들은 일제히 문 쪽에 있었다. 의자와 탁자는 모두 흰색이었는데 서로 마주보고 앉을 수 있도록 배치되어 있었다.

 

  몇 분의 정적이 흐르는 동안 그 여자는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 혹시 독심술로 내 마음을 읽고 있는 중일까 의심이 생길 정도로 그 여자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었다. 나는 팔을 엮은 채 왼쪽 팔에 얹어진 오른손 검지로 시계 초침에 맞춰 팔꿈치를 간헐적으로 두드리고 있었다. 차트만 보고 있던 그 여자처럼 나 역시 시계만 보고 있었다. 내가 왜 돈쓰면서 이 여자와 대면하고 있어야 하는 것일까 싶었지만 이미 수납을 하고 왔으니 그냥 어떻게 하나 살펴나 보자는 심정으로 시계를 보던 시선을 옮겨보기로 했다. 파묻히듯 소파에 앉아서 눈을 사선으로 치켜뜨고 의사를 건너다보았다. 그 여자는 나를 살피고 있었겠지만 나는 그 여자를 구경하고 있었다. 비싼 동물원 구경 한 번 한 셈 치고 참아주되 다시는 이 여자를 볼 일 없을 것이라 생각하며 상담시간이 지나가길 기다렸다. 내가 좋아하는 음악 몇 곡만 들으면 아쉽게 지나가는 시간인데 왜 그리 길게 느껴졌는지 모를 일이었다. 침묵이 좀 더 길어지자, 50분 상담에 18만원이나 하는 이 비싼 시간을 이런 식으로 은근슬쩍 때우는 건 아닐지 의심이 생겼다.

 

  “이렇게 시간 때우며 돈 벌어요?”

 

  생각으로만 있어야 할 말이 눈치 없이 입 밖으로 나와 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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