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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연재 > 일반/역사
귀향 (세르반테스를 만난 조선인)
작가 : 윤준식 YOON
작품등록일 : 2022.1.23

[연재를 시작하며] (연재는 1-44장까지 이어집니다.)

‘제 책이 빨리 출판되기를 원하는 사람 중에는 중국의 황제가 계십니다. 한 달 전쯤 일입니다. 황제께서는 친히 중국어로 편지를 쓴 후, 사신을 보내 저의 [돈키호테]를 보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황제께서는 학교를 세워 스페인어를 가르치겠다고 하셨으며, [돈키호테]를 교과서로 쓰겠다는 것과 제가 그 학교의 학장이 되어달라는 부탁이었습니다.’ ([돈키호테] II, ‘레모스 백작님께 올리는 헌사’ 중)

한 사람의 ​간절한 소망은 수 백년을 뛰어넘는 것일까?

세르반테스의 펜을 움직여 [돈키호테]에 남겨진 한 영혼의 흔적!

400년 넘게 기다려왔고,

너무나 애절했기에 또 한 사람의 마음을 움직였다!

그리고,

이베리아 반도의 어느 작은 마을에서 한반도 남쪽의 한 마을로 이어진 무지개!

그 허구같은, 그러나 역사적 실체의 다리를 건너본다!

(본 이야기는 [돈키호테]라는 소설 속 한 귀절에서 시작된다. 따라서 작품 [돈키호테]는 물론, 당시 세계를 누볐던 스페인의 역사와 동시대 아메리카, 그리고 아시아(조선, 중국, 일본, 필리핀, 마카오) 등의 역사를 통합할 수 있는 문학과 역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하게 된다. 15년 간의 자료 수집을 통해 내놓는 역사 이야기이자 소설로, 몇 가지 새로운 역사적 사실을 밝히며, 특히 임진왜란 이후 전개된 1600년대 초 스페인과 조선 간의 관계를 이어줄 수 있는 중요한 내용이 들어있다.)

 
23. 로마 (Roma)
작성일 : 22-01-24 21:35     조회 : 181     추천 : 0     분량 : 2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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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로마

 

 프랑스 땅에서 나온 일행은 다시 사보니아와 제노바를 거쳐, 1615년 10월 18일 시비따베치아에 도착했다. 그리고, 10월 29일에는 로마에 도착했다.

 

 교황청에서도 환영행사를 마련해주었다. 성 베르도 사원의 광장에서는 정복에 칼을 찬 사무라이들이 말을 타고 행진했고, 그들을 로마의 기병들이 안내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아무리 외국인이 많은 국제도시지만, 여기 사람들에게도 큰 구경이 아닐 수 없었다. 동양에서 온 기사들의 행세와 행동 하나하나가 너무나 인상적이었던 것이다.

 

 11월 3일, 그러니까 음력 9월 12일 교황 빠블로 5세를 알현하게 된다. 참으로 긴 여정이었지만, 앞으로도 할 일이 많은 여행의 반을 완성한 것에 불과했다.

 

 로마는 또 다른 세상이었다. 새로 조성된 마드리드보다 규모도 컸으며, 오래된 도시 전체가 유물이나 다름없었다. 돌로 만들어진 거대하고 고풍스런 건축물들 속에서 사람들이 살고 있었다.

 

 바티칸을 방문하면서 석희는 이곳이 세상에 없는 천상의 세계라고 생각했다. 상상하기 어려운 넓은 광장의 양쪽으로 길게 뻗은 거대한 회랑은 그야말로 환상적이었다. 수 많은 조각상들이 눈에 들어왔다.

 

 조선의 변방 바닷가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을 보냈기에 더욱 더 자신의 눈앞에 펼쳐진 세상은 믿기 어려운 현실이었다.

 

 교황청에서 사람들은 라틴어를 쓰고 있었다. 석희는 스페인어를 배우면서 라틴어도 함께 배웠기에 내용을 충분히 알아들을 수 있었다. 루이스 신부도 라틴어를 사용했는데, 교황청에서 빠블로 5세 교황과의 만남은 기독교인으로서 큰 영광이었다.

 

 교황은 세르반테스와 비슷한 나이에도 불구하고, 고생에 찌들고 피곤하게 만 보였던 세르반테스와는 정반대로 풍채도 좋고, 얼굴에 윤기가 흘렀으며, 목소리도 우렁찼다.

 

 면담을 마친 후, 교황은 자리를 떴고, 의전관이 일행에게 다가오더니 화가가 그림을 그릴 것이라고 했다.

 

 “안녕하세요. 저는 안또니오 뗌뻬스따입니다. 교황청의 전속 화가입니다.”

 

 의전을 담당하는 사제가 소개하자, 화가가 인사했다.

 

 교황의 집무실이 새로 만들어지자, 건물 중앙에 위치한 교황의 접견실 상부 벽면에 방문자들을 기념하는 그림을 그린다고 했다.

 

 “그림은 저기 저쪽에 그릴 예정입니다.”

 

 안또니오는 그림을 그릴 자리를 손가락으로 표시했다. 그리고 이미 그려진 그림들에 대해 설명을 했다.

 

 교황 접견자들 중에는 외국에서 온 일행을 그리기 때문인지, 이태리나 스페인에서 본 사람들과는 사뭇 다른, 이민족들의 얼굴과 낯선 복장을 한 사람들이 그림 속에 있었다.

 

 “이 그림은 작년에 여기를 방문한 사람들입니다. 중국과 인도, 그리고 페르시아 쪽에서 오신 분들입니다.”

 

 그림들 중, 한 그림에는 여러가지 다른 복장을 한 사람들이 보였다. 그림을 보던 석희는 그림 속 한 인물을 보는 순간, 거의 기절할 뻔 했다.

 

 “아!”

 

 통역을 하던 석희의 얼굴이 하얗게 변한 것을 본 화가도 놀라 물었다.

 

 “왜, 왜, 그러세요? 무슨 일이 있습니까?”

 

 몸에 느끼는 전율을 도저히 누르지 못하고 석희가 외치듯 물었다.

 

 “이, 이분도 여기 오셨습니까?”

 

 건물의 중앙이 높고 넓은 돔 형태로 되어 있어, 석희의 목소리는 더욱 크게 반향되고 있었다.

 

 “아시는 분이세요?” 화가 안또니오가 말했다.

 

 “물론이죠. 잘 아는 분입니다. 이분은 여기 언제 오셨습니까? 무슨 말을 하시던가요?” 석희는 마치 다그치듯이 물었다.

 

 “작년 이맘 때 쯤 입니다. 그런데, 별 말씀은 없었습니다. 각자 자기 나라를 대표해서 의상을 입고, 교황님을 접견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방문기념으로 제가 여기서 그림을 그렸고, 출발 날짜가 촉박하여, 이야기를 길게 나눌 틈은 없었습니다.”

 

 그는 말을 잠시 멈추더니, 고개를 끄덕이며, 다시 말을 이었다.

 

 “아! 그렇습니다. 가기 전에 제 개인 화실에 들렸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시간이 되시면, 화실을 방문해보세요. 거기에는 제 제자가 있습니다. 그 사람에게 한 번 물어보세요.”

 

 석희는 감정이 복받쳤다. 그렇게 그리워하던 성빈! 그를 이역만리 로마에서 그림 속에서 나마 만날 수 있다는 사실은 마치 기적이었다. 무엇보다도 성빈이 살아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 만으로도 다행이었다.

 

 유럽 행을 함께 준비하다, 일본의 예수회 본부에서 갑자기 조선 선교를 위해 중국으로 가라는 지시에 따라, 급하게 중국으로 출발했던 그가, 1년 전 로마에 있었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다. 거기에는 분명 어떤 연유가 있을 것 같았다고 석희는 생각했다.

 

  더구나, 교황을 만나고 급하게 출발했다고 하니, 로마에는 없겠지만, 현재는 어디 쯤에 있을 지, 크게 궁금했다.

 

 한편, 그가 화가의 개인 화실에 가서 그의 제자와 어떤 이야기를 나눴는지, 한 시라도 빨리 알아보고 싶었다.

 

 일행은 교황청에 별도로 마련된 화실로 옮겼고, 화가가 밑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자세를 취했다.

 

 숙소로 돌아오는 오후의 로마 하늘은 구름 한 점 없이 마냥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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