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1일간 안보이기 닫기
모바일페이지 바로가기 > 로그인  |  ID / PW찾기  |  회원가입  |  소셜로그인 
스토리야 로고
작품명 작가명
이미지로보기 한줄로보기
 1  2  3  4  5  6  7  8  9  10  >  >>
 1  2  3  4  5  6  7  8  9  10  >  >>
 
자유연재 > 로맨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붓을 들 것이다.
작가 : 번트엄버
작품등록일 : 2020.9.29

평범했던 주인공이 한여자를 만나 화가를 꿈꾸며 겪는 인생 스토리 입니다.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나 대한민국에서 화가로 살아남기 위한 생존기 입니다.

 
54화. 조명막내.
작성일 : 20-09-29 16:03     조회 : 281     추천 : 2     분량 : 9320
뷰어설정 열기
뷰어 기본값으로 현재 설정 저장 (로그인시에만 가능)
글자체
글자크기
배경색
글자색
맑은고딕 나눔고딕 돋움 굴림 궁서 바탕
13 15 17 19 21

  54. 조명막내.

 

 

  “ 안녕하세요. 주민이 형 되시죠? 저는 세민이 형 퍼스트 안상희라고 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일정이 잡혀서요.”

  라며 말을 이어가는데 일정이 잡혔는데 일을 할 수 있겠냐는 것이었다. 첫 날이라 세종이 차를 타고 오면 된다고 했는데 그렇게 나의 조명 시대는 갑자기 시작되었다.

  세종이는 첫 날이니까 일이 어떤지 보라며 일은 애들한테 천천히 배우라고 했다. 세종이는 이미 감독이기 때문에 세종이와 나 사이에 단계가 서너 단계 정도 더 있다고 보면 된다. 다른 조수들에게 기본적이면서 기초적인 것들부터 배워야 했다.

  감독 바로 밑 단계를 퍼스트라고 부른다. 우리말 그대로 첫째라고 생각을 하면 된다. 퍼스트는 감독 바로 밑에서 일하기 때문에 해야 하는 일이 많다. 조명 장비를 만지는 것도 퍼스트가 제일 많이 한다. 퍼스트가 하는 일 중에서 그날그날 필요한 인원들을 감독과 상의 한 후 팀을 짜는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말 그대로 퍼스트는 촬영이 잡히면 그날 그날 인원을 구성하는 일을 하는데 대체로 퍼스트 한 명과 세컨 한 명 그리고 써드 한 명, 막내 두 명이 기본적인 인원구성이다. 여기에서 광고의 규모가 크고 작은 것에 따라 제작비가 산정이 되기 때문에 구성이 조금씩 달라지기도 한다.

  퍼스트 그 다음은 세컨이다. 말 그대로 둘째다. 세컨은 언뜻 보면 퍼스트와 하는 일이 비슷해 보이는데 조명 장비도 만지지만 조명이 켜지면 주변에 필요한 것들을 챙기고 세팅 하는 일들을 맡는다. 퍼스트는 인원을 맡는다면 세컨은 장비를 맡는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써드와 막내는 그때그때 필요한 장비를 이동시키고 준비하는 일을 한다.

  카메라 세팅이 끝나고 나면 조명 팀이 분주해 지는데 조명 준비가 끝나야 슛에 들어 갈수 있기 때문이다. 세종이네 팀은 세컨까지만 고정으로 일을 하고 있었다. 그래서 새로운 촬영이 잡히면 그때그때 써드와 막내들을 섭외해야 했다. 장비를 사리는 일은 원래 써드가 맡아서 해야 하는데 나더러 빨리 일을 배워서 써드가 되라고 다들 일러 주었다.

  내 위로 있는 퍼스트와 세컨은 나보다 세 살 어린 친구들이었는데 부산에서 올라온 친구 사이였다.

 

  대망의 나의 광고 첫날 촬영은 대부업체 광고였다. 주인공 모델이 실재하는 모델이 아니고 그래픽을 활용하는 촬영이 어서 주인공이 따로 있는 촬영은 아니었다. 촬영지는 일산에 있는 공원이었는데 공원 여기저기를 돌며 촬영을 했다. 나는 할 줄 아는 것이 없어서 시키는 일들만 하며 쫒아 다니기에 바빴다. 일단, 장비를 들고 뛰어다니다가 조명 장비가 세팅을 마치고 나면 감독님의 오케이 사인이 나기까지 촬영은 계속 이어지는데 야외 촬영인 경우에는 바람도 불고 변수가 늘 존재하기 때문에 사람이 조명 장비를 잡고 있어야 하는 일이 많았다.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서인데 이때 시간이 제일 지루했다.

  필요한 장비만 내린다고 해서 다 내렸다고 생각을 했는데 어떤 것이 언제 필요할지 모르는 상황이어서 갑자기 필요한 장비를 가져오기 위해 차로 뛰어가는 일이 생각 보다 잦았다. 공원까지 차를 가지고 들어 갈수가 없었기 때문에 그때그때 필요한 장비를 가지러 장비차가 있는 곳까지 뛰어 가야했다. 나는 아직 일을 잘 모르는 단계이기 때문에 같이 뛰어가서 무엇을 챙겨오는지 확인하는 것이 공부였다.

  날씨가 좋아서 조명 장비를 많이 켜지는 않았다. 그래서 일이 수월했다고 다들 자평하고 있었다.

  공원에서 촬영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제대로 된 점심식사를 할 수가 없었다. 그 점이 연출을 하는 감독이 미안했는지 연신 다른 스텝들에게 미안하다고 빨리 끝내고 맛있는 음식 먹으러 가자며 독려해줬다.

  자신의 능력이 자신의 인건비로 바로 이어져는 프로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첫 촬영은 해가 지고 나서 끝이 났다. 다들 첫 촬영을 너무 쉬운 일을 했다고 말을 했는데 첫 날이라 긴장을 해서 그런가? 집에 돌아왔을 때 나는 바로 골아 떨어졌다.

 

  내가 새로운 일을 시작함과 동시에 우리의 결혼 일정도 시작되었다. 고정적인 수입은 아니었지만 어느 정도 생계와 작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졌기때문에 자신감이 붙었다. 제일 먼저 해야 했던 일은 부모님 상견례를 해서 결혼식 날짜와 함께 식장을 구하는 일이었다. 결혼식장을 구하고 나면 나머지는 일사천리로 진행이 되는 것이었다.

  그렇게 인생에서 처음으로 하는 일을 하나씩 하나씩 해 나아가기 시작했다. 8 년 여의 연예의 시간을 통해 우리는 그 누구보다 우리의 사랑을 확신하며 결혼하기 위한 준비를 해 나아가고 있었다.

  부모님들은 우리가 원하는 결혼식 날짜를 잡아 일을 진행하기를 바라셨다. 우리는 고민 끝에 8월 말로 결혼식 날을 잡았다. 비수기였기 때문에 혜택이 많아서였기도 했고 빡빡하게 잡혀 가는 촬영 일정도 날짜를 정하는 것에 일조했다.

  일을 한다고 하고 나니까 세종이 입봉 시킨 형네 팀에서도 나에게 스케줄을 물어왔다.

  아무래도 막내들은 차가 없는 경우가 많은데 나이가 어려 자가용이 없는 막내들은 덕소에 위치한 세종이네 사무실로 혼자 새벽까지 출근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래서 퍼스트나 세컨과 미리 약속을 정해 태우고 오거나 그것도 안 되면 촬영장으로 출근을 하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처럼 자가용을 가지고 출,퇴근하는 막내는 많지 않았다.

  두 번째 촬영도 세종이 일이었는데 사람을 구하지 못한 세종이는 예전에 같이 일을 했었던 홍선이를 불러서 인원을 채웠다. 홍선이도 군대를 제대하고 세종이를 따라서 조명 일을 몇 년 했었다. 왜 일을 그만두게 되었는지 잘은 몰랐지만 그러고 나서 두 녀석의 사이는 냉각되어 있었던 것으로 보아 일을 하다가 감정이 상했던 것은 아닌지 의심이 갔다.

  얼마 전까지 에어컨 수리기사 일을 하고 있던 홍선이는 높은 곳에서 떨어져 다리가 부려지는 사고를 당했다. 그러면서 일을 몇 달을 쉬면서 지금 현재는 무직 상태였다. 작년에 결혼을 한 홍선이. 제수씨는 아이를 낳고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전해 들었는데 이래저래 홍선이도 사는 것이 녹록치 않아보였다.

  촬영은 커피 전문점 광고 였는데 촬영을 하는 곳이 2층이어서 탑 차 위에 스탠드를 설치해서 조명을 쏴야하는 상황이었다. 언뜻 봐도 차위에 조명 장비를 올리는 것은 위험해 보였다. 장비의 무게도 무게지만 높은 높이에 더 높게 스탠드를 뽑아서 장비를 올렸는데 비람이 불지 않아서 망정이지 장비도 위에서 장비를 잡고 있는 홍선이도 위태로워 보이기는 매 한가지였다.

  커피 전문점 광고라고 해서 연예인이 나오나 기대를 했지만 헛된 기대였다. 인터넷에 나가는 광고이기 때문에 비싼 연예인은 쓰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해가 질 때까지 촬영을 해서 거의 다 끝난 것이 아닌가 싶었지만 장소를 이동해서 제품을 다시 찍는다는 말을 들었다. 도시락으로 주는 저녁식사를 마치고 커피 전문점 본사라는 곳으로 이동을 했다. 본사에 4층에 위치한 곳에서 추가 촬영을 진행했다. 오늘처럼 여기저기 다니면서 촬영을 하는 경우를 로케촬영이라고 하는데 이런 로케이션 촬영장에는 로케이션 메니저라는 사람이 존재한다. 장소를 계약하고 관리하는 직업인데 로케이션 메니저랑 발전기를 하는 형은 많이 친해보였다. 직종 특성상 대기하며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많다보니 같이 수다를 많이 떨어서 그런 것처럼 보였다.

  발전기를 하는 형은 조명 막내하고도 친한데 주로 막내들이 발전차를 타고 다니기 때문이다. 나는 아직 많이 친해지지 않았지만 재밌어 보이는 사람이었다.

  나 처럼 막내들은 짐을 옮기다가 끝이 나는 것이 로케이션 촬영이다. 오늘 같은 경우도 왁구가 부족할 것 같으니 좀 올려달라기에 계속 해서 올리고 있었는데 그 사이 촬영이 끝이 났다는 말을 들었다. 촬영이 끝났다고 해서 좋기도 했지만 허무하기도 했다.

  나는 아직 장갑도 구비하지 못했고 허리에 차는 클러치도 사야하고 장갑을 허리춤에 매달고 다니는 집게도 사야했다. 그래서 내일은 과천에 있는 조명 장비가게에 세종이와 같이 가기로 했다. 장비를 사기 위해서다. 전 제품이 미국에서 직 수입을 하는 것이라서 생각보다 고가의 가격이었다. 그 장갑이 아니면 조명 장비를 만질 수가 없다고 하니 무조건 그 장갑을 사야한다. 그 정도로 매우 뜨겁기 때문에 꼭 그 회사의 그 장갑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장갑의 가격은 비쌌는데 환율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고 했다. 대략 5 만 원 정도라고 했다. 한 번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일 년 정도 쓸 수 있다고 하고 필수 장비라고 하니 당연히 사야하는 것이었다.

  촬영이 끝나고 시간을 보니 새벽 3시였다. 장비를 다 사리고 정리를 하고 사무실에 들어온 시간은 5시가 조금 넘은 시간이었다.

  오늘처럼 시간이 많이 오버가 되면 오버 차지가 나온다고 했다. 우리가 오전 8시에 장소에 집결을 해서 오후 8시까지 하루 일당이 적용이 되고 1시간이 지날 때 마다 인건비의 10퍼센트 씩 더 주는 방식인데 오버 차지를 다주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했다.

  다음날 세종이와 함께 과천에 있는 조명 장비를 파는 곳에 갔다. 주현이도 동행 했는데 생각 보다 외진 곳에 위치해 있었다. 세종이도 찾아 볼 것이 있다고 했는데 장비에 대해 물어보기만 하고 구매를 하지는 않았다. 나는 장갑과 파우치가 있는 벨트 그리고 장갑을 집는 집게까지 구매 하려고 했던 것들을 모두 샀다.

  파우치가 필요한 이유는 집게나 테이프 따위의 것들을 휴대하기 위함인데 일을 하다 보면 그런 것 들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고 했다. 장비까지 사고 나니 진짜 스텝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구나 싶었다.

  세종이 일을 나가면 퍼스트나 세컨이 같은 팀이라고 일도 가르쳐 주고 잘 대해줘서 동료애 같은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세종이의 친한 친구라는 사실 때문에 처음에는 많이 불편했을 텐데 녀석들은 잘 대해 줬다.

  처음으로 배운 일은 조명을 연결하는 선을 감아 정리하는 일이었다. 선의 종류가 다양해 처음에는 입에도 손에도 잘 적응이 안됐다. 다른 것보다 문제는 내가 왼손잡이라는 것이었다. 선들은 오른손잡이들이 감아 버릇해서 오른손잡이들이 감는 방향대로 굽어져 있었다. 왼손잡이인 내가 감기에는 방향이 정 반대였다. 오른손으로 감아 보려했는데 힘이 달려서 쉽지가 않았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왼쪽으로 다시 말던가 말려있던 대로 살살 달래가면서 마는 방법이었다. 차차 익숙해질 테지만 시간이 날 때 마다 연습을 많이 하라고 했다.

  제한된 전기선에 장비들을 쓰다 보니 그때그때 마다 잘 정리를 하지 않으면 막상 쓰려고 할 때 장비를 찾으려 다녀야하기 때문에 조명이 꺼지면 바로 다시 쓸 수 있도록 세팅을 하는 것이 중요했다. 그래서 조명장비가 꺼지고 나면 바로 바로 선부터 빼서 정리를 하는 습관을 들이고 스탠드와 모래주머니 같은 것들도 다시 쓰기 편한 위치에 모아두는 것도 중요했다. 하나부터 열까지 장비 이름이며 모양까지 생소한 것들이었기에 차근차근 익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을 많이 배우기 위해서는 세트장 촬영이 좋다고들 입을 모았다. 한번 세팅을 해 놓으면 촬영을 오래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남는데 그때 써드나 막내들을 교육하는 시간을 갖기 좋다는 것이었다. 따로 시간을 내서 일을 배울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촬영장이 곧 학교이며 현장이 실습을 할 수 있는 경험의 장이었다.

  세트장이 아닌 경우에는 전기를 직접 만들어 쓸 수 있는 발전기가 꼭 필요하다. 세종이 일과 정욱이 형이라고 회사를 차린 형의 일을 도맡아 하는 발전차를 모는 형이 있었는데 나보다 세 살이 많은 형이었다. 발전차를 하는 사람들은 조명을 했던 사람들인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운명 공동체다 보니 발전차를 하는 사람들도 어느 정도 조명 장비를 다룰 줄 안다. 그래서 일이 바쁠 때는 일을 많이 도와주기도 하고 나 같은 막내들을 가르치기도 한다. 나도 주로 발전차를 타고 다녀서 형이랑 많이 친해졌는데 그 형이 바로 발전차 성수형이다. 김성수. 조명 일을 내가 늦게 시작을 했기에 스텝들은 대부분 나보다 어린 친구들이 많았는데 성수 형이 있어서 그나마 내가 적응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주로 발전기에 라이트와 라이트에 들어가는 램프 그리고 렌즈 같은 것들을 싣는다. 그리고 조명 탑 차에 대형 조명장치를 꼽는 스탠드가 있는데 18키로라고 불리는 가장 큰 조명을 꼽는 스탠드를 그들은 마징가라고 불렸다. 이름만큼이나 거대하고 무거운 녀석이었는데 18키로 조명 장비의 크기도 대박이 었지만 마징가의 무게 역시도 대박이었다.

  그렇게 조명 일에 조금씩 적응해 나갈 무렵, 정욱이 형이라고 세종이를 입봉 시킨 형의 팀과의 스케줄 날이 도래하였다. 나는 처음에는 일이 조금이라도 익숙해진 다음에 나갈까 생각 했었지만 목구멍도 포도청 이거니와 극복을 할 거면 빨리 극복을 하는 것이 낫겠다는 결론을 내리고 빠르게 수긍을 했었다.

  ‘그래. 배울 때 확실하게 배워보자.’

  세종이 말로는 욱이 형 밑에서 일하는 녀석들이 성실하게 일을 잘 한다고 했다. 그리하여 나의 세번째 촬영은 욱이형 팀의 일로 일정이 잡혔다.

 

  성수기로 접어드는 것인지 갑자기 촬영일정들이 하나씩 잡히기 시작하더니 일주일에 삼사일씩 스케줄이 잡혀나가기 시작했다. 문제는 일정이 잡혔는데 다음날도 일정이 있는 경우가 생겨나기 시작한 것이다. 욱이형 팀 일들이 스케줄로 잡히면서 그렇게 됐는데 같은 촬영이라면 잠을 조금이라도 잘 여유를 주는데 다른 촬영인 경우는 이야기가 달랐다. 이번 세 번째 촬영이 그랬다. 이틀을 꼬박세우고 다음 일정으로 가야했는데 잠을 자기는커녕 찜질방에서 샤워 한 번 하고 나와 다음 스케줄로 향해야 했다. 가방에 오 일 치 속옷, 티셔츠 그리고 양말까지 챙기고 다녀야 불안하지 않았다.

  의례 스케쥴이 잡히고 당일 날 일을 나오면 새벽 4시정도까지 사무실로 집합을 해야한다. 우리 집이 안산이기에 사무실이 있는 덕소까지 한 시간은 족히 잡아야 한다. 전날 같은 경우 잠을 일찍 자기위해 일부러라도 술을 마셔할 때도 많다. 맨 정신으로는 이른 시간에 잠이 오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새벽 3시에 집에서 차를 타고 출발한다. 워낙 이른 시간이다 보니 다니는 차도 별로 없고 차가 밀리는 일 또한 없기 때문에 도착 시간이 쉽게 예측이 가능하다.

  촬영 팀들이 새벽같이 움직이는 이유는 장소로 이동하는데 문제가 생기면 안 되기 때문이기도 한 것 같았다. 일산, 용인, 파주 등지에 촬영지가 많다고 들 하는데 촬영지가 먼 거리에 위치한 경우에는 서둘러 미리 도착해서 먼저 촬영 준비를 해야 되기 때문에 차가 없는 시간대에 움직이는 것이 어떻게 생각해 보면 당연한 것이다.

  대체로 비슷비슷한 시간대에 도착을 한 팀원들은 커피를 한 잔씩 마사고 장비를 준비해서 차에 싣는다. 발전차에 실을 장비들은 대체로 발전기사형과 퍼스트가 장비를 챙겨 싣고 조명 장비 차는 세컨과 써드가 필요한 장비들이 다 실려 있는지 확인을 한다.

  우리 사무실에는 조명장비차가 두 대 가 있다. 1호차는 HMI 조명장비가 세팅이 되어있는 차이고 2호차는 텅스텐 장비가 실려 있는 차이다. 1호차는 주로 로케이션 용이라면 2호차는 세트장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HMI 조명장비는 태양빛과 같은 색온도를 띄는 조명인데 태양빛을 묘사할 때 주로 쓰는 것이다. 빛은 색온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색온도가 높을수록 파란색을 띄고 색온도가 낮을수록 붉은색을 띤다. 완벽하게 하얀색이 구현되는 색온도가 5000에서 5500이기 때문에 그때그때에 맞춰서 광량과 색온도를 조절하는 장비들이 조명탑차안에 정리가 되어 있다.

  알루미늄 프레임에 색온도 조절 필름 지와 빛은 은은하게 만드는 디피션 필름 지를 붙혀서 이용하는데 우리는 이걸 왁구라고 통칭한다.

  조명장비와 왁구를 설치해서 고정하는 스탠드는 여러 종류가 있다. 실외에서 쓸 수 있는 것과 실내에서 쓸 수 있는 것들도 구분이 되어있다. 장비가 너무 많아서 아직 다 모르지만 지금까지 일을 하면서 이해하고 있는 정도는 이 정도다.색온도라는 것이 있는지도 이번에 처음 알았다.

  1호차와 2호차의 장비들이 섞이는 일이 종종 있어서 출발을 하기 전에 장비의 유무를 한 번씩 확인을 해야 한다. 서로 연락을 기민하게 취해서 장비 소재의 유무와 이동 상황을 대충은 파악을 하고 있지만 조금이라도 알리기를 소홀이 했다가는 막상 촬영을 나갔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확인은 필수 중에 필수다. 그래서 이 역할을 하는 써드가 제일 욕을 많이 먹게 된다.

  촬영이 끝나고 장비의 수를 헤아리고 정리를 하는 것이 써드이기 때문이다. 퍼스트와 세컨은 바라시하는 속도가 타의 추종을 불허하기 때문에 그들은 바라시에 매진하고 홀로 외롭게 조명탑차 안의 장비의 숫자를 하나하나 헤아리며 써드는 외롭게 정리를 해야 한다. 막내들은 선배들을 따라 다니며 바라시를 돕기 바쁘고 제일 막내들은 무슨 일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그냥 선을 정리하는 일만해도 된다. 그 사이 다른 사람들이 모든 일을 다 하기에 충분한 시간이기 때문이다.

  꼬박 이틀을 밤을 세고 촬영을 해야 했던 세번째 촬영은 오렌지 주스 촬영이었다. 이때 집중력이 많이 떨어졌는지 사건이 하나 터졌다. HMI 조명 램프를 만질 때는 반드시 장갑을 끼고 작업을 해야 한다. 조명장비가 켜졌을 때 엄청난 양의 빛과 열이 발생하는데 만약 지문 같은 것들이 램프에 묻어있는 경우가 생긴다면 램프는 그 저항 때문에 터져버리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런 일이 생겨 버린 것이었다.

 18키로 램프는 램프 가격만 500 만 원에 육박하는 고가의 장비이기 때문에 램프는 아무나 만지지도 못한다. 퍼스트와 세컨이 매번 조심스럽게 작업을 하는데 오늘 갑자기 램프가 터져버린 것이었다. 다행히 보험을 들어놨다고 해서 한숨을 돌리긴 했지만 조명이 꺼져버린 관계로 촬영은 지연 되기에 이르렀다. 두 시간 정도의 기다림 끝에 장비대여 업체를 통해 램프를 받아 다시 조명을 킬 수 있었다. 시간이 많이 지연 됐는데도 관록이 있는 배우는 이점에 대해 아무런 이야기도 하지 않았다. 그리고 촬영을 할 때도 감독 머리위에 있는 사람처럼 촬영 내내 그는 그의 카리스마로 현장을 이끌었다. 멋있어 보였다. 그리고 그날 촬영은 그 배우가 너무 잘해줘서 일찍 끝날 수 있었다. 너무 고마웠다. 오늘은 주현이가 기다리는 집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생각하니 기분이 좋았다. 집에 돌아가는 길에 막걸리를 두 병 사기지고 치킨도 한 마리 튀기고 오랜만에 티브이를 보면서 여유 좀 부려봐야겠는 생각을 하니 피로가 조금은 풀리는 것 같았다.

  일을 하는 중간 중간에 결혼식 준비는 주현이의 몫이었다. 한복 대여며 예식장 선정까지 주현이는 면밀하게 살폈다. 결정을 내릴 때는 나와의 상의도 잊지 않았다. 우리는 예식장을 고르는데 있어서 주차와 식사를 주안점으로 보았다. 가까운 곳에서 오시는 분들은 대중교통과 가까워야 했고 멀리서 차를 가지고 오시더라도 주차장이 쾌적한지를 보았다. 식사도 양가 부모님들은 모시고 한 번씩 시식을 하러가서 마음에 드시는지도 따져 보았다. 일하는 틈틈이 진행을 하다 보니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시간은 도통나질 않았다. 하지만 나는 주어진 일에는 최선을 다했다. 그러는 와중에도 촬영 일정이 다시 돌아오고 있었다.

 
 

NO 제목 날짜 조회 추천 글자
공지 안녕하세요.독자님들. 2021 / 9 / 14 437 0 -
공지 감사합니다. 2020 / 10 / 29 605 1 -
66 66화.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0 / 9 / 29 370 2 6189   
65 65화. 캐리커쳐. 2020 / 9 / 29 299 2 6357   
64 64화. 다시 그림. 2020 / 9 / 29 306 2 10415   
63 63화. 장인어른의 죽음. 2020 / 9 / 29 293 2 7079   
62 62화. 영업이란? 2020 / 9 / 29 290 2 5162   
61 61화. 장인어른. 2020 / 9 / 29 281 2 5105   
60 60화. 영업. 2020 / 9 / 29 298 2 6513   
59 59화. 매일우유. 2020 / 9 / 29 295 2 12048   
58 58화. 결혼과 추락. 2020 / 9 / 29 300 2 6725   
57 57화. 밤샘촬영. 2020 / 9 / 29 301 2 8110   
56 56화. 세트장 촬영. 2020 / 9 / 29 290 2 13331   
55 55화. 내 작업실. 2020 / 9 / 29 288 2 7651   
54 54화. 조명막내. 2020 / 9 / 29 282 2 9320   
53 53화. 벽화. 2020 / 9 / 29 295 2 13871   
52 52화. 안산으로. 2020 / 9 / 29 298 2 12180   
51 51화. 성수기. 2020 / 9 / 29 308 2 11036   
50 50화. 다시 안양으로. 2020 / 9 / 29 286 1 11929   
49 49화. 전속작가. 2020 / 9 / 29 295 1 8768   
48 48화. 아트페어. 2020 / 9 / 29 295 1 13354   
47 47화. 다시 물류. 2020 / 9 / 29 287 2 7504   
46 46화. 물류. 2020 / 9 / 29 298 2 13402   
45 45화. 굿바이. 경륜장. 2020 / 9 / 29 293 2 6926   
44 44화. 이사. 2020 / 9 / 29 289 2 9707   
43 43화. 졸업. 2020 / 9 / 29 289 2 5936   
42 42화. 4학년. 2020 / 9 / 29 307 2 13231   
41 41화. 중국집. 2020 / 9 / 29 298 1 7374   
40 40화. 반갑다. 은식아. 2020 / 9 / 29 293 2 5263   
39 39화. 경륜장 알바. 2020 / 9 / 29 319 2 8130   
38 38화. 또 다시. 작품을 하라. 2020 / 9 / 29 311 2 13604   
37 37화. 학교생활. 2020 / 9 / 29 302 2 3868   
 1  2  3  
이 작가의 다른 연재 작품
등록된 다른 작품이 없습니다.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   |   신고/의견    
※ 스토리야에 등록된 모든 작품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 본사이트는 구글 크롬 / 익스플로러 10이상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주)스토리야 | 대표이사: 성인규 | 사업자번호: 304-87-00261 | 대표전화 : 02-2615-0406 | FAX : 02-2615-0066
주소 : 서울 구로구 부일로 1길 26-13 (온수동) 2F
Copyright 2016. (사)한국창작스토리작가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