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1일간 안보이기 닫기
모바일페이지 바로가기 > 로그인  |  ID / PW찾기  |  회원가입  |  소셜로그인 
스토리야 로고
작품명 작가명
이미지로보기 한줄로보기
 1  2  3  4  5  6  7  8  9  10  >  >>
 1  2  3  4  5  6  7  8  9  10  >  >>
 
자유연재 > 로맨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붓을 들 것이다.
작가 : 번트엄버
작품등록일 : 2020.9.29

평범했던 주인공이 한여자를 만나 화가를 꿈꾸며 겪는 인생 스토리 입니다.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나 대한민국에서 화가로 살아남기 위한 생존기 입니다.

 
48화. 아트페어.
작성일 : 20-09-29 15:33     조회 : 295     추천 : 1     분량 : 13354
뷰어설정 열기
뷰어 기본값으로 현재 설정 저장 (로그인시에만 가능)
글자체
글자크기
배경색
글자색
맑은고딕 나눔고딕 돋움 굴림 궁서 바탕
13 15 17 19 21

  48. 아트페어.

 

  영길이가 다시 들어오면서 물류는 르네상스 시기를 맞게 됐다. 한 동안 웹툰 작업에 골몰했던 영길이는 만화보다는 회화작업에 매진하기 시작했다. 인터넷 블로그에 자신이 그린 짧은 웹툰을 연재하고 있었지만 이렇다 할 반응은 별로 없었다.

  주현이와 나는 골든아이 아트페어에 작품을 전시하고 있어서 전시 기간 내내 코엑스에 출근 도장을 찍고 있었다. 주현이는 작업실에서 바로 삼성동으로 넘어갔고 나는 안양에서 물류 일을 마치고 옷을 갈아입고 버스를 타고 삼성동으로 향했다. 우리는 이번에 하는 부스 개인전이 처음해 보는 아트 페어 전시였다.

  부스는 추첨을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는데 그런데도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나는 거의 맨 끝 쪽이었지만 뭐 그래도 크게 불만스럽진 않았다. 어차피 전시를 보러 온 사람들은 끝까지 다 보고 가기 때문이다.

  학교에서 배울 때 코엑스에서 부스를 하나 빌려서 전시를 하려면 대략 500만 원 정도 비용이 든다고 배웠는데 둘이서 무료로 하는 전시인데 뭐 불만을 가질 필요가 있나 싶었다.

  코엑스에 도착을 하면 ‘ARTIST’라고 쓰여 진 목걸이 인식표를 걸고 안으로 들어간다. 가운데로 쭉 가다가 보면 주현이의 부스가 보인다. 오늘도 여전히 자리에 앉아서 책을 보고 있다. 주현이는 미술관에서 일한 경력이 길어서 전시장에 있는 모습이 늘 안정적이고 편안해 보인다. 그녀가 국립 현대 미술관에서 일을 할 때나 덕수궁 미술관에서 일을 할 때의 모습이 오버랩 됐다.

  ‘ 참. 많은 시간 애쓰면서 왔는데 결국 이런 곳에서 같이 전시를 할 수 있어서 너무 좋다. 주현아.’

  “ 나 왔어. 책보고 있었네?”

  “ 일찍 왔네. 심심해서 뭐라도 하고 있으려고.”

  “ 어 부스 지켜야 한다니까 인수도 자기들이 돌아 준다고 일주일 동안 그렇게 해준대.”

  “ 동료들 맞네. 편의도 봐주고. 커피 한 잔하고 올까?”

  “ 그래. 자판기 들어올 때 보니까 앞에 있던데.”

  요즘 사람들은 전문점 커피라고 비싼 원두커피를 마셨지만 우리는 예전부터 즐겨 먹던 믹스커피가 좋았다. 그리고 주현이는 원두커피를 마시면 그날 잠을 잘 자지 못해서 꺼리는 편이었다. 카페인 함유량이 10배에 가깝다고 하니 그럴 만도 하겠다 싶었다. 주현이 외할머니께서 협심증이 심하셔 가지고 심장 수술을 하셨다는 말을 들었는데 심장이 약한 게 아마도 유전인거 같았다.

  전시장에서의 시간은 차분한 장내 분위기의 무게를 더해 더욱 더디게 흘러간다. 그렇다보니 짬이 날 때 마다 밖에 나와서 담배를 피우게 된다. 이곳에서 일주일 가까운 시간을 보낸다고 하니 살짝 앞이 캄캄해졌다. 그래도 열심히 그림을 그렸기 때문에 이러한 휴식의 시간도 온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면 또 다시 그림에 파묻혀 살겠지만 말이다.

  전시장 입구에 있던 자판기에서 커피를 빼내어 흡연구역으로 왔다.

  “ 관람객들은 좀 있었어?”

  “ 나도 조금 전에 왔는데 주말이나 되어야 있지 않을까?”

  “ 하긴 우리도 주말에나 시간 내서 오지 평일에는 쉽지 않은 걸음이지.”

  “ 주민이 부스 들어가는 길에 멘 앞에 계신 작가 분 국전에서 최우수상 받으신 분이더라?”

  “ 어. 나도 봤는데. 선생님한테 여쭈어 보니까 이미 유명하신 분이더라고. 그런 분도 이런 곳에 응모를 하는 거 보면 이 전시가 보통 큰 전시가 아닌 거 같아.”

  “ 나름 들어오기 어려운 전시에 같이 들어 온 것만으로도 만족스럽다.”

  “ 내꺼도 그렇고 주현이 너 것도 그렇고 이번에 그림이 한 번 팔려 봤으면 좋겠다. 벌써 판매 딱지 붙은 부스들도 보이던데.”

  “ 벌써? 빠르네.”

  이번 전시에서 특별히 마련된 경매가 예정 되어 있었는데 내 작품 하나가 그 경매에 들어가게 됐다. 경매를 어떤 형태로 진행을 하게 될지 알 수가 없는 상황이라 기대가 더해지고 있었다.

  “ 배가 점점 고파지는데 식사는 어떻게 하지?”

  “ 그러게. 일단 자하 상가 좀 뒤져보면 뭐가 좀 나오지 않을까?”

  “ 한 시간 정도 부스 더 지키다가 밥 먹으러 가자.”

  전시를 준비한 업체는 참여하는 작가들은 따로 비용을 요구하지 않았지만 표를 작가마다 20장씩 사달라고 요구했다. 처음에는 50장을 사라고 했던 것을 일부 작가들의 불만이 폭주하면서 그 양이 줄어서 그 정도에서 타협을 본 것이었다. 나 나름대로는 코엑스에서 부스 전시 하는데 그 정도는 충분히 부담해 줄 수 있었다. 주현이 것 포함 40매였음 에도 말이다. 그래서 아는 사람들에게 표를 많이 뿌리게 됐었다. 그런 핑계로 경륜장 사모님도 오랜만에 한 번 뵙기도 했었다. 그래서 친구들과 가족들에게도 표를 나누어 줄 수 있었다.

  역시 실패가 거의 없는 메뉴로는 단연 중국집 짜장면이다. 지하상가를 돌아다니던 중 우연히 발견한 중국집에서 점심을 해결했다. 아무래도 부스를 오랫동안 비워둘 수가 없는 관계로 빠르고 간단한 음식을 선택했다. 나름 맛도 괜찮았다. 코엑스에서의 첫째 날이 그렇게 지나가고 있었다.

  “ 다른 작가 그림도 구경 갈까?”

  “ 그래. 다들 점심시간이라 지금이 좋을 거 같아.”

  “ 도록으로 대충은 봤지만 제대로 한 번 봐야지.”

  우리는 마치 관람을 하러온 관람객 같이 다른 작가들의 부스를 둘러봤다. 전시장 입구 앞쪽은 말 그대로 기라성 같은 대가들이 포진해 있었다. 기성작가들의 작품들이 전시가 되어있어 뭔가 모르게 권위 같은 것들이 느껴졌다. 전시장 중간 정도 지나서부터 이번 공모에 선정된 작가들의 부스들로 채워지고 있었다.

  큰 복도를 지나가는데 낮 익은 분을 만나게 됐는데 다름 아닌 학교 다닐 때 학과장님이셨던 임 교수님이었다.

  “ 아니 이게 누구야? 주민아.”

  “ 네. 아니. 교수님. 여긴 어쩐 일이세요?”

  “ 어쩐 일이겠냐? 초대를 받았으니까 왔지.”

  “ 아. 그러셨구나. 아무튼 너무 반갑습니다. 졸업한 이후에 한 번 찾아뵙지도 못했는데.”

  “ 바쁘면 다들 못 찾아오지. 근데 너는 여기 어쩐 일이야?”

  “ 네. 저는 여기 선정작가가 돼서 부스 개인전하고 있는 중이에요.”

  “ 그래? 아니 그럼 전화라도 해서 알려줬어야지.”

  “ 경황이 없어서 일본 개인전도 준비 중이라 요즘 너무 바빴거든요.”

  “ 작품 하느라 정신이 없나 보구나. 네 부스로 좀 가보자.”

  교수님은 주변에 다른 교수들에게 나를 자랑하며 우리와 함께 자리를 옮겼다. 자리를 옮기는 도중에 선배가 한다는 화사에 관련된 이야기를 하셨다.

  “ 네 선배 중에 그림 잘 그리는 사람을 찾는 선배가 있는데 주민이 네가 그쪽으로 가서 일 좀 도와주면 어떨까 해서.”

  졸업을 한지 일 년이 넘게 지났고 오늘 진짜 우연히 만났는데 뭔 말인가 싶었다.

  “ 저 말고도 그림 잘 그리는 녀석들 많잖아요.”

  “ 아니 정말로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을 찾아 달라고 했는데 내가 너를 만나려고 여기에 왔나 싶다. 주민아.”

  사실 임 교수님을 따르는 학생들은 학교에 줄을 섰었다. 학부생, 대학원생 할 것 없이 임 교수님이 주시는 콩고물을 받아 먹으려는 학생들이 많다는 뜻이다. 공모전에서 상을 받기도 해야 하고 졸업 후에 취업을 위해서라도 줄을 서고 있는 사람들이 수두룩했다.

  “ 교수님에게 잘 보이려고 줄 서있는 학생들이 얼마나 많은데 교수님 찾아뵙지도 않은 저에게 기회를 주시려고 하세요? 대학원생들 중에 그림 잘하는 친구 소개시켜 주세요. 저는 지금 작가에게 딱 맞는 일을 하고 있어서 괜찮습니다.”

  “ 연봉도 많이 챙겨준다고 했으니까 생각 좀 해봐.”

  “ 교수님. 저 새벽에 서너 시간만 일해도 120만 원 정도 버는 일을 지금 하고 있어요. 작품 하는 저한테 딱 맞는 일입니다.”

  “ 그래? 그렇게 적은 시간을 들이는데 돈을 그렇게 벌수가 있다고?”

  “ 네. 물류 같은 건데 길게 말씀드리기는 좀 그렇고요. 아무튼 그림 그리면서 시간 쓰기가 너무 좋아요.”

  “ 주민이 너 말대로라면 괜찮은 일 같구나.”

  임 교수님은 주현이의 부스까지 둘러보고 바쁜 일이 있다며 걸음을 재촉하시고 떠나셨다. 이런 곳에서 교수님을 만난 것도 신기한데 취직에 대한 제안을 받은 일이 더 신기했다. 학교 다닐 때 교수님 하고는 작품과 전시에 관련된 이야기 말고는 별 다른 이야기를 나눈 적이 없었기 땨문이다.

  교수님은 엘리트 코스로 교수가 되신 분이라 취직 같은 이야기를 하실 줄은 꿈에도 몰랐다. 학과장이 되고 나니까 마음이 많이 바뀌셨나보다. 전시 첫째 날은 임 교수님을 만나는 해프닝으로 막을 내렸다.

 

  다음 날이 되었다. 물류를 마치고 코엑스로 향하는데 영길이가 따라 나섰다. 전시를 보고 싶다고 해서 티켓을 주었더니 오늘 따라가서 작품을 보고 싶다는 것이었다. 우리 작품도 작품이지만 다른 작가들의 작품도 보고 싶다며 나와 동행했다. 영길이 녀석은 겨울에 있는 대한민국 미술대전에 낸다고 열작을 하고 있었는데 그때에도 나에게 조언을 구했었다.

 “ 영길아. 학교 같은 거 자격지심 갖지 말고 네가 제일 잘 하는 그림을 그리면 되는 거야.”

  “ 제가 잘하는 그림이라고 하면 만화 같은 그림인데 그런 그림이 순수미술이 될 수 있을까요?”

  “ 세상에 수 많은 돌맹이가 모양이 다 다르듯이 미술도 마찬가지야. 오히려 다양성이 많은 미술계가 더 건강한 것 아닐까?”

  “ 그럼. 형이 인정해 주니까 일단, 시작은 해 볼 게요.”

  “ 그래. 그냥 너 하고 싶은 대로 해. 예술의 경계를 허물어라.”

  “ 네. 형. 고마워요.”

  그날 이후로 녀석은 더 작품에 매진했다. 나중에 선생님 화실에 구경을 가보니 100호 한 가득 만화에나 나올법한 집들을 작은 크기로 쌓아 웅크리고 있는 인물을 그려 나가고 있었다. 녀석 다운 발상이었다. 녀석은 만화 작업을 할 때 배운 배경을 그리는 방법으로 즉 자신이 가장 잘 그릴 수 있는 방법으로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찾은 것이었다.

  미국 현대 미술에서는 이미 오래전에 만화 같은 그림들이 등장을 했고 미술관에 서식을 하고 있는 중이라 이미 순수미술의 개념으로 인정을 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아직이었다. 순수미술이라는 세계가 뭐 대단한 거 같지만 미술관에 전시를 한 것이냐? 아니냐? 정도로 개념으로 정리해도 무방하다. 사진 같은 경우에도 처음에는 순수예술로 전혀 인정을 받지 못했지만 지금을 아니다. 계속해서 문을 두드리면 미술관의 문은 열리게 마련인 것이다.

  은식이도 물류로 들어오면서 다시 선생님 화실에 다니고 있었는데 두 녀석 다 공모전 준비에 한창이었다. 바쁘게 그림을 그리는 와중에 그래도 친한형이 전시를 한다니까 따라나선 것이었다.

  “ 형, 질문이 있는데요? 미술을 하려면 철학과 인문학을 꼭 알아야 하나요? 더군다나 서양철학은 뭐가 뭔지 도통 모르겠어요.”

  “ 철학을 다 알 필요는 없지만 미학도 철학의 일부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이해를 하고 있는 것이 좋지.”

  “ 철학책 읽기는 읽는데 진도가 잘 나가질 않아요. 철학자들도 책에서 말하는 언어도 잘 이해가 안가고요,”

  “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는 노릇이지. 차분하게 ‘철학과 굴뚝청소부’ 같은 책부터 읽어 봐.”

  영길이는 강릉고등학교라는 강릉에서는 나름 명문 고등학교를 나왔다. 그리고 학교도 강원대 토목과로 진학을 했는데 군대를 가기 전까지만 학교를 다녔고 지금까지도 휴학한 상태였다. 만화를 배우러 무작정 상경한 탓인데 선생님 화실까지 다녔던 것을 보면 이 녀석도 미대를 진학을 했어야하는 녀석이었다. 그림을 잘 그리고 싶고 잘하고 싶은 마음이 누구보다 강했다.

  “ 영길아. 순수 회화를 하려면 그림은 누구한테든 배우지 않는 것이 너에게 제일 유리할 거야. 형이 너한테 물감이나 보조제. 그리고 재료에 대한 것에 대한 설명을 해 줄 수는 있지만 그림을 가르쳐 주진 않을 거야. 너 스스로 방법을 찾아봐. 알았지?”

  “ 왜 그러면 안 되는 거 에요? 저는 형한테 그림 너무 배우고 싶은데.”

  “ 네가 나한테 배우면 유화로 그림을 잘 그릴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넌 내가 그림을 그리는 방식에 아류밖에 되지 않는 거야. 그래서 애초부터 배우면 안 돼. 취미로 그림을 그저 잘 그리기 위한 사람이라면 가르쳐 줄 수 있지만 가고자 하는 방향이 작가가 되고 싶다면 말이 달라지지. 의식적 교류는 언제든지 환영이지만 말이야.”

  지금까지 그림을 그리면서 만난 친구들 중에 작가의 길을 가는 사람은 주현이와 나 뿐이었다. 서로 다른 길을 가다보니 인생을 사는 자세도 세상을 바라보는 세계관도 온도차를 보이고 있었다. 그렇다보니 힘든 길을 멀리 같이 갈 수 있는 동료들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의식을 교류하고 토론하고 서로 비평을 할 수 있는 그림쟁이 동료들이 말이다.

  차를 타고 오면서 수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몇 달 동안 같은 곳에서 일을 하며 서로에 대하여 많이 안다고 생각했는데 내 착각이었다. 차를 타고 이동하는 한 시간 반 정도의 시간에서 녀석과의 대화에서 녀석을 알아 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그러고 보니 졸업을 하고 일 년 동안 작품을 하고 전시를 하는 것에만 몰두했지 다른 일들은 모두 생각 밖에 있었다.

  전시장에 도착한 영길이는 우리 부스를 둘러보고 다른 부스로 향했다. 이렇게 큰 전시는 처음이라며 신기해했다. 진짜 신기한 일을 그날 오후에 생겼다. 전시 관람을 마친 영길이와 점심식사를 같이 하고 영길이는 안양으로 향해 출발했다. 자리를 오래 비운 거 같아 걸음을 재촉해서 내 부스로 돌아왔다. 돌아와 보니 누군가가 명함을 놓고 간 것이었다. 전화를 걸어보니 명함의 주인은 그다지 멀지 않은 곳에 있었다. 다시 내 부스로 오겠다는 수화기 건너편 사람의 명함에 쓰여 진 브랜드가 낯이 익었다.

  그가 다시 돌아오는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그는 자신을 벤처 사업가라고 설명을 했다. 프랜차이즈에 성공해서 국내에 180 여 개의 가맹점이 있고 해외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했다.

  “ 주민씨. 작품이 강렬해서 발을 뗄 수가 없었어요. 식사를 하고 오시는 거 같아서 명함을 놓고 다른 부스를 둘러보고 있었답니다.”

  “ 죄송합니다. 자리를 너무 오래 비웠었지요. 손님이 와가지고요.”

  “ 아뇨. 사과를 받을 일은 아니죠. 아무튼 너무 반갑습니다. 사업하는 사람 로니 우리고 합니다.”

  “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서양화하는 유주민입니다.”

  “ 마음에 드는 작품들이 많은데 작업실로 언제 한 번 초대해 주세요. 저는 가난한 젊은 작가들 작품을 많이 사주는 사람으로 유명합니다. 하하하.”  

 “ 역시 사업하시는 분이라 화끈 하십니다. 하하하.”

  그는 작품을 더 보고 싶어 하는 눈치였다. 일본 개인전 때문에 준비하는 소품을 제외하고는 보여 드릴만한 작품들이 별로 없었다.

  “ 여기서 작품을 구매하면 수수료를 주최 측에 얼마나 주게 되나요?”

  “ 예. 5 : 5라고 알고 있습니다.”

  “ 아이고. 너무 많이 떼 가는 거 같은데요.”

  “ 네. 주최 측이 준비하는데 돈을 많이 쓴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네요.”

  “ 그러니까 말인데요. 저는 주민씨 작업실에서 직거래를 하면 어떨까하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어차피 다음 주면 전시도 끝나게 될 것이고 작품 옮겨 놓고 나중에 거래하면 돈은 다 주민씨 것이 되니까요. 저는 작가들이 돈을 많이 가져 가기를 희망 합니다”

  “ 무슨 말인지 알겠는데요. 그냥 여기서 사주시면 안 될까요? 저는 제 2회, 3회 골든 아이 아트페어가 열렸으면 합니다. 그러려면 주최 측도 돈을 벌어가야만 가능합니다. 이번의 이 실험적인 전시가 반드시 성공하기를 희망하고 있거든요.”

  “ 그래요? 주민씨가 손해를 보는 데도 말이죠?”

  “ 네. 대의를 위해 그 정도도 못 하겠습니까?”

  “ 가난난 화가의 마음은 아니군요. 그렇다면 저기 청바지 입은 그림 아주 마음에 듭니다. 오늘은 이 작품 하나만 사야겠군요.”

  내가 돈이 여유가 있어서 이런 마음을 쓰는 것은 아니다. 나는 언제나 가난했고 그리고 언제나 그림과 일을 병행해야지만 그림을 그릴 수 있었다. 하지만 좋은 기회가 일회 단발로 끝나는 것은 너무도 싫었다. 나와 후배들 그리고 선배들까지 두루두루 에게 기회가 주어지기를 바랬다. 그러려면 이번 전시는 크게 성공을 해야 한다.

  “ 네. 제 마음을 이해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저 작품은 250 만 원입니다.”

  “ 이해해 드려야죠. 나중에 작업실에 한 번 초대 해주세요.”

  그는 내 팜플렛과 명함을 집어 들었다. 내 명함을 한참 동안 바라보던 그가 말했다.

  “ 누구에게 말을 해야 일을 진행할 수 있을까요?”

  “ 밖에 보면 직원으로 보이는 사람들이 있는데 제가 불러 오겠습니다.”

  나는 뛸 듯이 기뻤지만 초짜인 것이 티가 날까봐 별로 마음에 동요가 없는 것처럼 보이려고 애썼다. 부스를 나와 사방을 둘러보니 마침 멀지 않은 곳에 스텝이 보였다. 손짓으로 와 달라고 스텝을 불렀다. 스텝과 그가 어디론가 사라지고 나는 그녀에게 가서 이 사실을 알렸다.

  “ 주현아. 나 그림 팔았다.”

  “ 무슨 소리야? 조금 전에 가놓고는.”

  “ 누가 우리 밥 먹는 사이에 명함을 놓고 가셨더라고. 그래서 전화를 드렸더니 금방 오셔서 계산하러 스텝분이랑 가셨어.”

  “ 출발이 좋네. 어떤 그림 팔렸어?”

  “ 최근에 완성한 청바지 입은 뒷 모습 그린 거 있잖아. 그걸 고르시더라고.”

  “ 축하해. 기분 좋은 출발이네.”

  “ 고마워. 그래도 나름 홍보가 되긴 됐나봐. 알려지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데 잘 해봐야지.”

  전시를 틍해 그림을 판다는 것은 뭔가 모르게 사람을 더 의욕적으로 만드는 요소였다. 작품이 팔린다는 것. 지금까지 많은 작품을 팔아보진 못했지만 그때그때 마다 마치 공모전에서 상을 받는 것과 같은 기분이었다. 벽에 대고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생각을 했는데 내 작품에 감명을 받고 비싼 값을 지불하고 사기까지 하는 사람들이 등장하는 것은 매우 놀라운 경험이었고 나를 고무적으로 만들기에 충분했다.

  ‘그가 돌아오지 않았을까?’

  다시 내 부스로 발길을 옮겼다. 잠시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아 그는 돌아왔다. 그의 명함을 받고 작품이 배송 되어야할 주소 역시 메모를 해두었다. 작품의 가격을 나누어 갖는 대신에 주최 측에서 작품 포장보터 배송까지 맡아서 해주었다. 아직 전시가 끝나지 않은 관계로 작품을 팔렸다는 빨간 딱지를 부쳐둠으로서 작품이 팔렸다는 사실을 명시해야 한다.

  “ 나중에 작업실 한 번 놀러 갈게요. 연락 드리겠습니다.”

  “ 네.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그럼 전시 후에 연락 드리겠습니다.”

  그는 내 작품을 다시 한 번 천천히 응시한 뒤에 자리를 떠났다. 그가 산 작품은 모델의 잘빠진 몸매가 잘 드러난 작품으로 당시에 굉장히 유행을 하던 청바지를 입은 뒤태를 그린 작품이었다. 아마도 잘 사는 사람이라면 그 브랜드를 알 것이다. 그렇다면 그림의 모델이 누구인지도 잘 알 것이다.

  내 작품에 등장하는 여인들은 얼굴이 없다. 아마 얼굴을 보지 않아도 눈에 많이 익은 모델이 누구인지 짐작을 할 수 있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얼굴을 그리지 않게 된 것은 초상권 문제도 있고 몽환적인 분위기를 내기 위함이기도 하다. 유명한 화가가 되면 누군지 간에 작품에 본인의 얼굴이 나오기를 바랄수도 있겠지만 나 같은 무명 작가에게는 있을 수 없는 노릇이었다. 차기 작품들은 요즘 사람들이 열광하는 명품 작업을 그리고 있었고 일본 개인전 준비도 대체로 명품 작업들이 대부분이었다. 사람들의 욕망은 명품으로 옮겨가고 있었다. 작업실이 위치한 곳이 강남의 한 복판이어서 그런 것들이 눈이 보이기 시작한 시기였다.

 

  부스 전시를 하는 기간에는 작업실에서 작업을하기 보다는 작품의 방향을 잡고 작가 공모가 무엇이 떴는지를 모니터 하는 시간에 썼다. 내 작업도 그렇고 주현이 작업도 그렇고 한 번 그리기 시작하면 많은 시간을 할애 해야하기 때문에 호흡을 길게 가지고 가면서 작업을 해야 한다. 한 두 시간 정도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시간이 날 정도라면 그냥 작품에 손을 대지 않는 편이 낫다. 어차피 티도 안 나기 때문이다.

  전시 둘째 날이 저물고 있었다. 내일부터 3일 동안은 주말에 들어가기 때문에 아마도 관람객들이 어제 오늘 보다는 많을 것이다. 그리고 찾아온다는 사람들도 모두 주말을 기약하고 있었다.

  셋째 날은 별 다른 일이 없었다. 그저 손님을 기다리는 자영업자처럼 부스 안에서 없는 손님을 기다리는 시간과의 싸움이었다. 예상 했던 것보다 금요일이었지만 관램객이 뜸했다.

  경륜장 사모님께 드렸던 표는 큰 딸과 녀석의 친구가 활용했다. 갑자기 뒤에서 주민이 오빠라고 불러서 깜짝 놀랐는데 사모님에게 내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인지 녀석은 나를 아주 편하게 오빠라고 불렀다. 입시 준비를 위해 수많은 조언을 해드렸었지만 녀석을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시각디자인을 전공 한다는 녀석은 예상보다 씩씩했다. 녀석을 임신 했을 때 결핵을 앓고 계셨던 사모님은 모유를 제대로 먹이지 못해 녀석이 그래서 허약하다며 걱정을 많이 하셨는데 내가 보기에는 걱정할 정도의 건강은 아닌 정도로 보였다.

  대한민국에서 입시생으로 살아간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가? 나도 그 시절을 겪었지만 생각만 해도 넌덜머리가 났다. 그래도 원하는 결과를 얻어서 다행이기도 했고 대견하기도 했다.

  주현이가 디지-로그라는 제목으로 김치를 그리고 있을 무렵, 비슷한 시기에 김치를 그리는 작가가 등장했다. 수소문을 해서 안 것도 아니고 ‘미술세계’라는 잡지에 떡하고 기사가 나서 알게 되었다. 그래서 그림을 보는 사람들 중에 그 작가가 아니냐는 질문을 많이 받고 있다고 했다. 주현이 그림은 큰 사이즈에 유화로 제작을 한 것에 반해 그 작가의 작품은 작은 사이즈에 수채화로 제작이 된 것이어서 작품은 질적으로 차이가 컸다.

  사모님 딸을 보내고 식사를 마치고 코엑스로 돌아와서 주현이 부스에서 미술 잡지를 보며 수다를 떨고 있었다. 그때 갑자기 전화가 한통 걸려왔다.

  “ 여보세요?”

  “ 여보세요? 혹시 유주민 작가님 핸드폰이 맞습니까?”

  수화기 건너편의 목소리는 여자였다.

  “ 네. 맞습니다. 누구세요?”

  “ 작품이 인상적이네요. 저는 차은주라고 합니다. 어디 멀리 가셨나요? 지금 작가님 부스에서 작품 감상하고 있는데요.”

  “ 아. 제가 그쪽으로 가겠습니다. 잠깐만요.”

  내 부스에서 작품을 관람하고 있다는 사람을 만나기 위해 급하게 이동했다. 누구지? 라는 생각과 함께 자리를 너무 자주 비우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매번 내가 자리에 없을 때마다 전화가 오는 것도 신기했다.

  “ 오래 기다리셨나요? 죄송합니다.”

  “ 아니에요. 작품보고 인상적이어서 작가님 꼭 뵙고 싶었습니다.”

  “ 네. 작품들은 좀 둘러 보셨나요?”

  “ 네. 주민씨. 작가 양력을 보니까 작년에 졸업 하셨네요? 혹시 소속되어 있는 갤러리가 있나요?”

  “ 아니요. 아직 작품이 많지 않아서 열심히 작품하고 있는 중입니다.”

  인사동의 화랑과는 싱가포르 아트 페어 이후로 별 다른 교류를 하고 있지 않았다.

  “ 잘됐네요. 우리 갤러리도 신생 갤러린데요. 앞으로 중국 진출을 목표로 두고 있어요. 주민씨와 함께 크고 싶네요.”

  ‘ 뭐지? 스카우트 제의인가?’

  싶었다.

  신생 갤러리가 중국 진출을 노린다는 말이 허무맹랑하게 들렸다. 당시만 해도 중국 미술 시장은 최근에야 개방이 되어서 전 세계 미술인들의 관심거리였다. 중국 뿐 만아니라 아시아에 있는 경매에서도 연일 최고가 기록이 쏟아지고 있었다. 나는 언제 그런 경매에나 들어가 보나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었다.

  “ 그래요? 저야 밀어주신다면 영광입니다.”

  “ 전시 끝나고 직원들하고 주민씨 작업실 방문해도 될까요?”

  “ 네. 물론이죠. 오후 시간에 오시면 됩니다. 거의 모든 날 저는 작업실에 있으니까요.”

  “ 그래요. 그럼 다른 작품들도 구경할 겸 한 번 방문 할게요. 구체적인 이야기는 그때 하는 걸로 하죠.”

  명함을 주고 대표님은 홀연히 사라지셨다. 진기한 경험이었다. 이번 전시가 끝나고 나면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내가 원하는 갤러리를 찾아가 볼까? 고민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건넨 명함을 살펴보니 갤러리는 청담동에 있었다. 청담동이라면 몇 번 가보지 않아 어디에 있는지는 감은 안 왔지만 신기했다. 이 신기한 일을 주현이에게 빨리 말해줘야겠다.

  주현이는 자신의 일처럼 기뻐해주었다. 뭔지 모르게 가슴이 뭉클해졌다. 사람들이 우리의 노고를 인정해 주는 것처럼 느껴졌다. 최선을 다해서 살아온 우리의 인생에 격려를 해주는 것처럼 말이다. 들뜬 마음은 작업실에 돌아와 술이 어느 정도 들어가고 나서야 진정이 됐다. 이제 더 열심히 그림을 그려보자 다짐하며 잠을 청했다.

  주말에 온다는 사람들이 많았다. 고등학교 친구들도 약속이 되어 있었고 수현이도 새로 사권 여자 친구와 온다고 전화도 왔었다. 아무래도 주말이 전시회를 보기 좋긴 좋은가 보다.

 

  어김없이 일을 마치고 나도 코엑스로 향했다. 예상을 했던 것 보다 전시를 통해 그림을 판 작가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았다. 오늘하고 내일까지만 전시를 하고 나면 전시 기간도 끝나게 된다. 그렇게 오랜 시간 준비를 했던 전시가 마무리 되는 것이다. 아마도 오늘이 피크가 아닐까 생각됐다.

  코엑스에 도착해서 주현이와 식사를 했다. 이야기를 나누다가 보니 오늘 주현이 어머니와 동생도 온다고 했다. 아마도 제대로 하는 전시에 처음으로 오시는 것일 것이다. 우리 가족들은 내일 온다고 했는데 우리 가족들도 마찮가지 였다. 가족들까지 다 오는 것을 보니 코엑스라는 전시장이 상징하는 것이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다들 바쁠텐데 시간을 쪼개서 온다고 하니 고마울 따름이었다.

  온다는 사람들은 저마다의 스케줄과 시간에 맞게 전화를 하고 방문을 했다. 그때마다 내 부스와 주현이 부스에서 작품 설명과 함께 준비한 멘트와 자료를 나누어 주었다. 뜻밖의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도 있었고 그래도 종종 사진으로 작품을 본 사람들은 실제로 본 작품을 반가워 하 기도했다.

  주말이라 코엑스는 인산인해였다. 줄을 서서 종종걸음으로 앞사람을 따라 가며 작품을 관람해야 하는 부스가 있을 정도로 몰려드는 인파는 대단했다. 나름 홍보도 잘됐고 표도 잘 뿌려진 탓인 것 같았다. 사람이 너무 많아 놀란 것은 우리뿐만이 아니었다. 주최 측도 많이 놀랐는지 분주해 보였다.

  이날 오후에는 특별 경매가 진행이 되었다. 내 작품도 경매에 나오기로 했기 때문에 긴장을 안 할 수가 없었다. 내 작품은 100호 작품으로 작품 경매 시작가가 1000만원이었다. 작년에 대한민국 미술대전에서 입선을 한 작품이었다. 작품 순번은 많이 뒤쪽이라 다른 작품들의 낙찰 향방을 먼저 엿볼 수가 있었는데 생각보다 전체적인 경매 결과는 좋지 않았다.

  떨리는 기분으로 경매 진행을 보고 있었다. 경매는 생각보다 진행 속도가 빨라 한시라도 눈을 뗄 수가 없었다. 그렇게 기다리던 순간은 오고야 말았다. 긴장이 되어 몸이 파르르 떨렸다. 그때 앞쪽에 앉은 여성 한 분이 입찰을 했다. 그 여성분은 앞선 경매에서도 몇 차례 입찰을 하신 분이었다. 내 작품은 다른 경쟁자 없이 그대로 그분이 낙찰을 받으셨다. 나 홀로 숨 막히는 시간이 흘러갔다. 아득했다. 내 작품이 경매에 낙찰을 받다니 꿈만 같았다. 비로소 꿈꾸었던 일들이 서서히 현실이 되어가는 기분이 들었다. 들뜬 마음으로 옆에 같이 서있던 주현이의 얼굴을 바라보았다. 그녀 역시 벅찼는지 손을 입으로 가리고 동시에 나를 바라보고 있는데 감격의 눈물이 터져 나왔다. 우리는 얼싸안고 기쁨의 순간을 만끽했다. 더 열심히 그림을 해야 할 동력이 생긴 것 같았다. 그리고 그간의 고생에 대한 보상임이 분명했다. 환희에 찬 그날은 모든 것이 완벽했다.

 

 
 

NO 제목 날짜 조회 추천 글자
공지 안녕하세요.독자님들. 2021 / 9 / 14 437 0 -
공지 감사합니다. 2020 / 10 / 29 605 1 -
66 66화.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0 / 9 / 29 370 2 6189   
65 65화. 캐리커쳐. 2020 / 9 / 29 300 2 6357   
64 64화. 다시 그림. 2020 / 9 / 29 306 2 10415   
63 63화. 장인어른의 죽음. 2020 / 9 / 29 293 2 7079   
62 62화. 영업이란? 2020 / 9 / 29 291 2 5162   
61 61화. 장인어른. 2020 / 9 / 29 282 2 5105   
60 60화. 영업. 2020 / 9 / 29 298 2 6513   
59 59화. 매일우유. 2020 / 9 / 29 295 2 12048   
58 58화. 결혼과 추락. 2020 / 9 / 29 300 2 6725   
57 57화. 밤샘촬영. 2020 / 9 / 29 301 2 8110   
56 56화. 세트장 촬영. 2020 / 9 / 29 290 2 13331   
55 55화. 내 작업실. 2020 / 9 / 29 288 2 7651   
54 54화. 조명막내. 2020 / 9 / 29 282 2 9320   
53 53화. 벽화. 2020 / 9 / 29 295 2 13871   
52 52화. 안산으로. 2020 / 9 / 29 298 2 12180   
51 51화. 성수기. 2020 / 9 / 29 308 2 11036   
50 50화. 다시 안양으로. 2020 / 9 / 29 286 1 11929   
49 49화. 전속작가. 2020 / 9 / 29 296 1 8768   
48 48화. 아트페어. 2020 / 9 / 29 296 1 13354   
47 47화. 다시 물류. 2020 / 9 / 29 287 2 7504   
46 46화. 물류. 2020 / 9 / 29 298 2 13402   
45 45화. 굿바이. 경륜장. 2020 / 9 / 29 294 2 6926   
44 44화. 이사. 2020 / 9 / 29 289 2 9707   
43 43화. 졸업. 2020 / 9 / 29 289 2 5936   
42 42화. 4학년. 2020 / 9 / 29 307 2 13231   
41 41화. 중국집. 2020 / 9 / 29 298 1 7374   
40 40화. 반갑다. 은식아. 2020 / 9 / 29 293 2 5263   
39 39화. 경륜장 알바. 2020 / 9 / 29 319 2 8130   
38 38화. 또 다시. 작품을 하라. 2020 / 9 / 29 311 2 13604   
37 37화. 학교생활. 2020 / 9 / 29 302 2 3868   
 1  2  3  
이 작가의 다른 연재 작품
등록된 다른 작품이 없습니다.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   |   신고/의견    
※ 스토리야에 등록된 모든 작품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 본사이트는 구글 크롬 / 익스플로러 10이상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주)스토리야 | 대표이사: 성인규 | 사업자번호: 304-87-00261 | 대표전화 : 02-2615-0406 | FAX : 02-2615-0066
주소 : 서울 구로구 부일로 1길 26-13 (온수동) 2F
Copyright 2016. (사)한국창작스토리작가협회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