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1일간 안보이기 닫기
모바일페이지 바로가기 > 로그인  |  ID / PW찾기  |  회원가입  |  소셜로그인 
스토리야 로고
작품명 작가명
이미지로보기 한줄로보기
 1  2  3  >>
 1  2  3  >>
 
자유연재 > 일반/역사
1950년 그날
작가 : 솔거
작품등록일 : 2019.10.12

1950년 6.25일 그날부터 휴전까지 지금의 고양시 벽제동에서 벌어진 전쟁실화이다.

 
3화. 피난
작성일 : 19-10-16 07:59     조회 : 252     추천 : 0     분량 : 3552
뷰어설정 열기
뷰어 기본값으로 현재 설정 저장 (로그인시에만 가능)
글자체
글자크기
배경색
글자색
맑은고딕 나눔고딕 돋움 굴림 궁서 바탕
13 15 17 19 21

 

 은태 네도 피난을 가기 위해 짐을 싸서 식구들이 각자 짊어지고 집을 나서서 피난민들과 뒤섞여 ‘백마’ 이모네로 피란을 간다.

 

 한 시간이나 걸려 이모네 집에 도착해 안으로 들어가 보니 집 안이 텅 비었다. 이모네도 피난을 간 것 같다.

 

 은태 네는 할 수 없이 그 밤을 이모네서 자기로 하고 짐을 풀었다.

 

 짐을 풀고 저녁을 먹고 자려는데 멀리 들려야 할 대포소리 기관총 소리가 더 가깝게 들린다. 김 구장은 그 소리에 걱정이 돼 뒷동산으로 올라갔다.

 

 은태도 궁금해 뒤 따라 올라가 ‘청석골’ 쪽을 쳐다보니 대포소리, 기관총소리가 가까운 봉일천 (벽제 지나 일등도로변에 위치) 쪽에서 들리는 것 같다.

 

 꽝꽝, 따르륵 따르륵, 딱콩 딱콩 그렇게 콩 볶는 소리가 들리고 그 소리 나는 북

 쪽 하늘은 불꽃으로 장관을 이루었다.

 

 가느다란 불꽃, 굵은 불꽃이 뒤섞여 온 천지가 불꽃으로 뒤덮였다. 은태는 그것을 보고 무서운 것 보다 야~아 전쟁 너무 재미있다.

 

 국방군의 늠름한 모습 또 이 밤중에 저기가 ‘봉일천’ 쯤 일 텐데 국방군과 인민군이 치열하게 싸우는 것 아닐까?

 

 “전쟁은 무섭기도 하지만 재밌다.”

 

  ‘봉일천’에서는 지금 한참 전쟁을 하겠지 그런 생각을 하는데 아버지가 “이제 들어가 자자” 은태는 못내 아쉽다.

 

 속으로 조금 더 보고 싶은데 그러나 아버지가 들어가자고 하니 형들과 같이 들어와 잤다.

 

 아침이 되어 일찍 아버지를 따라 밖으로 나가보니 많은 사람들이 도로 북쪽으로 가는 것이다. 은태 아버지 김 구장은 의아해서 “아니 당신들은 왜 북쪽으로 가시오?” 그렇게 물으니?

 

 피난민들은 “아니 인민군이 벌써 ‘서울’을 점령했다는데 피난을 가면 어디로 가겠소? 그래서 도로 집으로 가는 거요.”

 

 그 말을 들은 은태 네도 아침을 먹고 이모네 집을 떠나 도로 ‘청석골’로 간다. 어제저녁까지 남으로, 남으로, 밀려가던 피난민들이 하루 밤을 지나고 오히려 북으로 가느라 동둑이 하 얕다.

 

 요란하던 대포소리 기관총 소리도 안 들리고 언제 그랬냐는 듯 사방이 조용하다.

 

 피난민들은 그렇게 하얀 물결을 이루어 지나가면서도 앞으로 이 전쟁이 어떻게 될까 하는 걱정에 얼굴들이 어두워 보인다.

 

 그런 표정들을 하고 가니 그 많은 사람이 지나가도 발자국 소리 이외에는 아무 소리도 안 들린다.

 

 은태 네도 그들 피난민들 속에 섞여 집으로 오니 동네사람들이 먼저 와있다.

 

 그들은 은태네 바깥 마당가의 큰 은행나무 밑에서 이 전쟁이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해 서로 의견교환을 하고 있었다.

 

 뒷집의 ‘규석’ 아버지는 국방군이 “그렇게 힘이 없나?” 그러니 옆에 있던 ‘경태’ 아버지가 “그래도 저 인민군은 얼마못가 질 거예요,”

 

 “지다니? 그런데 왜 어제는 그렇게 힘 한번 못 쓰고 후퇴를 해”

 

 “그거야 북한군이 기습공격을 해 국방군이 밀렸을 거예요,

 

 그러나 규석 아버지는 이해가 안 간다. 기습을 당해도 어떻게 사흘 만에‘서울’을 내 준단 말인가?

 

 김 구장은 그들의 말을 듣고 있다가 “이제 전쟁이야기는 그만하고 일들이나 해, 전쟁이 낱 건, 안 낱 건, 산 사람은 먹어야 살아” 그리고 안으로 들어갔다

 

 은태는 은행나무 밑에서 바둑이들과 놀다가 바둑이 들이 앞뜰을 보고 경계를 하며 우~ 웅 짖으려하니 왜 그래 하면서 앞 동둑을 쳐다봤다.

 

 쳐다보니 거기에는 어제와 다른 군인들이 줄지어 ‘고봉산’ 쪽으로 가고 있었다.

 

 은태는 호기심에 바둑이들과 동둑으로 가 군인들을 자세히 보니 그들은 어제 군인들 하고 판이하게 다르다.

 

 어제 군인들은 철모에 수류탄에 근사했는데 이들은 철모도 안 쓰고 군복도 파란 잔디 색 군복이 아닌 누런 군복에다가 모자는 헝겊으로 만든 것을 썼다.

 

 그래도 모자며 윗옷에 줄로 얼기설기 엮어 거기다 나뭇가지를 꽂고 간다.

 

 그것이 근사해 보이질 않고 우습 게 보였다. 신발도 구두가 아닌 농구화를 신었다.

 

 그런데 그 중에는 근사한 옷을 입고 어깨에는 반짝이는 작은 별이 빛나는 견장 단 군인도 가끔 눈에 뛰었다. 그들은 제법 근사하다.

 

 은태는 바둑이들이 마구 짖어대니 “그만 짖어!” 하고 악을 썼다.

 

 그래도 짖으니 지나가던 군인이 바둑이 들을 쳐다보며 너 나중에 보제이, 내레 이 동네 또 오게 되면 꼭 된장 바르갔어” 하며 지나간다.

 

 은태는 그 말을 들으니 섬뜩한 생각에 바둑이들과 재빨리 집으로 왔다.

 

 집에 오니 바깥마당 은행나무 밑에서 사람들이 건너편 동둑으로 가는 군인들을 쳐다보며 저 군인들은 인민군 같은데 그렇다면 어제 간 국방군들이 ‘행주’ 나루를 건넜을까?

 

 건넜어야 저들에게 죽지 않을 텐데 그러면서 걱정들을 하고 있었다.

 

 은태는 그제 서야 저 군인들은 인민군이었구나? 그렇게 생각했다. 그들은 부상병도 별로 없고 그냥 묵묵히 걷기만 했다.

 

 어제는 국군이 후퇴를 했고 오늘은 인민군이 그 뒤를 따라 행주산성 쪽으로 갔다.

 

 은태는 전쟁이 났으니 학교 갈 생각은 않고 공부 와 동 떨어진 전쟁 한 가운데서 전쟁을 재미난 놀이로 생각하고 지낸다.

 

 새로운 것을 많이 보게 되니 그래 전쟁은 재미있는 거야! 그런 생각을 하고 있는데 공중에서 별안간 굉음이 울려 쳐다보니 그림으로만 보던 비행기가 북쪽에서 남쪽으로 쌩 소리를 내며 날아간다.

 

 비행기가 저공으로 날아가니 순간적으로 지나간 것 같아 야 그거 한 번 더 지나갔으면 좋겠다. 그렇게 아쉬움에 젖었었다.

 

 다음날은 아버지의 성화로 들로 나갔다. 감자 캐기가 늦어 더 지체하면 썩으니 오늘 캐야 된다며 식구들을 다 동원해 감자 캐기를 재촉했다.

 

 아버지 성화에 은태네 식구들은 부지런히 감자를 캐니 저녁때가 되어 거의 다 캔 것 같다.

 

 김 구장은 캔 감자를 가마니에 넣어 지게에 지고 집으로 오려는데 왼 건장한 청년이 감자밭으로 오더니 “어르신 제가 힘껏 도와들일 테니 일주일만 일을 하게 해 주십시오.”

 

 김 구장은 그 청년을 찬찬히 보고는. “농사일은 해 보셨소?” 하고 물었다.

 

 “예, 저 농사일 잘 합니다.”김 구장은 그의 말에 그럼 내일부터 일 해요. 잘하지 못하면 도로 보낼 거야.

 

 “청년은 알았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그 청년은 고맙다고 인사를 깍듯이 하고 지게에 얹어놓은 감자를 지고 김 구장 내 식구들과 집으로 와서 씻고 저녁밥상을 받았다.

 

 은태네 식구들은 처음 보는 사람이 감자를 지고 와서 밥을 먹으니 그를 힐금힐금 쳐다본다.

 

 머리는 빡빡 깎았고 또 씻을 때 보니 다리종아리가 하얀 것이 농사짓던 사람이 아닌 것 같다고 느꼈다.

 

 “그는 저녁밥을 먹고는 어르신 고맙습니다.”

 

 “김 구장은 응 이제 저 사랑방에 가서 쉬게”

 

 “청년은 고맙습니다. 하고는 사랑채로 갔다.”

 

 김 구장은 저 사람이 국군 패잔병 같은데 우리 집으로 오려고 한 것을 보면 누가

 우리 인품에 대해서 알려줘서 온 것 아닐까?

 

 그런데 만약 내가 모르는 척 한다면 저 사람은 다른 집으로 가게 되고 그렇게 되면 위험해 질 수도 있다.

 

 그래서 알면서 모르는 척 일을 시킨 것이다.

 

 그는 김 구장을 따라 아침 일찍 들로 나가 일을 하고 저녁 해가 넘어 갈 때쯤 집으로 돌아왔다.

 

 남의 눈에 뛰지 않게 아침에는 일찍 나가고 저녁에는 해가 넘어가야 집으로 들어왔던 것이다.

 

 그런데 십일 만에 잡혀갔다.

 

 은태는 그 일꾼이 어떻게 됐을까 궁금하다. 은태 네는 그런 일이 있고나서 매일 매일을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으로 살게 되었다.

 

 

 

 
 

NO 제목 날짜 조회 추천 글자
11 11화. 전쟁놀이 2019 / 10 / 31 218 0 2590   
10 10화. 귀향 2019 / 10 / 31 223 0 4957   
9 9화. 은태의 모험 2019 / 10 / 31 223 0 3448   
8 8화. 피난살이 2019 / 10 / 29 233 0 3889   
7 7화. 국군들의 만행 2019 / 10 / 26 237 0 4391   
6 6화. 인민군들 2019 / 10 / 23 240 0 4312   
5 5화. 중공군 2019 / 10 / 20 238 0 4944   
4 4화. 6.25 전쟁 초기 2019 / 10 / 18 230 0 3884   
3 3화. 피난 2019 / 10 / 16 253 0 3552   
2 2화. 전쟁 나던 날 2019 / 10 / 14 215 0 4312   
1 1화. 국군이 잡혀가던 날 2019 / 10 / 12 374 0 3560   
이 작가의 다른 연재 작품
빨강 눈동자
솔거
코리아. 워
솔거
백령도 이슬이
솔거
미술선생과 슬기
솔거
종놈
솔거
머드팩 사랑
솔거
첫사랑과 도망친
솔거
통일
솔거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   |   신고/의견    
※ 스토리야에 등록된 모든 작품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 본사이트는 구글 크롬 / 익스플로러 10이상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주)스토리야 | 대표이사: 성인규 | 사업자번호: 304-87-00261 | 대표전화 : 02-2615-0406 | FAX : 02-2615-0066
주소 : 서울 구로구 부일로 1길 26-13 (온수동) 2F
Copyright 2016. (사)한국창작스토리작가협회 All Right Reserved.